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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우위의 도출 및 원가우위전략

◆ 차별적 우위 확보

차별화된 제품/서비스를 제공하여 경쟁 업체와 차별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고유한 제품/서비스 개발

새로운 기술, 제조 과정, 브랜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다른 경쟁 업체와 차별화된 제품/서비스를 제공하여 고유한 우위를 확보합니다.
차별화된 제품/서비스를 제공하여 경쟁 업체와 차별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1. 고유한 제품/서비스 개발
새로운 기술, 제조 과정, 브랜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다른 경쟁 업체와 차별화된 제품/서비스를 제공하여 고유한 우위를 확보합니다.

2. 고객 경험 개선
제품/서비스의 고객 경험을 개선하여 경쟁 업체와 차별화를 이룹니다. 고객 서비스, 상품 디자인, 사용자 경험 등의 품질을 향상해 경쟁 업체와 차별화를 실현합니다.

3. 가격 전략
경쟁 업체와의 가격 경쟁력을 제고하여 차별적 우위를 확보합니다. 브랜드 이미지, 품질, 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가격 전략을 수립합니다.

4. 마케팅 전략 개선
경쟁 업체와 차별성을 실현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고객 유치 및 리텐션 등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이용하여 연구 개발 및 마케팅 투자 등에 집중합니다.

차별화 전략은 경쟁 업체와의 차이점과 별도의 길을 걷는 것을 의미합니다. 차별화의 유형과 방법은 서로 다르므로, 경쟁 업체를 분석하고 자사의 강점을 파악하여 차별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차별화된 제품/서비스로 부가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과 경쟁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 고객 경험 개선

제품/서비스의 고객 경험을 개선하여 경쟁 업체와 차별화를 이룹니다. 고객 서비스, 상품 디자인, 사용자 경험 등의 품질을 향상해 경쟁 업체와 차별화를 실현합니다.
고객 경험 개선을 통해 차별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고객 경험은 제품/서비스와 함께 제공되는 전반적인 경험이며, 고객이 제품/서비스를 이용하고 남기는 인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제품/서비스 자체만이 아니라,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필요합니다.

1. 현명한 고객 탐색
우수 고객 경험을 제공하려면 고객의 니즈 및 요구사항을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고객 조사, 인터뷰, 고객 피드백 분석 등을 수행하여 고객의 특성, 선호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2. 다양한 고객 경험 제공
다양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의 다양한 니즈와 요구사항을 충족시킵니다. 제품/서비스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모바일 앱, 고객 서비스, 포장재 등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선제적 서비스 전략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선제적인 서비스 전략이 필요합니다. 고객들이 문제를 겪지 않도록 예상되는 문제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고객들에게 질문을 미리 처리하는 것 등을 포함합니다.

4. 작지만 강력한 요소
작고 실용적이지만 놀라운 기능이나 디자인을 제공하여 고객들이 혁신적인 기능을 경험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편리한 UI/UX 방식, 높은 성능, 독특한 디자인, 안정성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5.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고객이 제공하는 피드백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이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고객과의 소통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고객 경험 개선을 통해 차별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고객 조사와 분석을 수행하고, 결과를 기반으로 서비스 개선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과 투자는 결국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 개선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가격 전략

경쟁 업체와의 가격 경쟁력을 제고하여 차별적 우위를 확보합니다. 브랜드 이미지, 품질, 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가격 전략을 수립합니다. 차별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가격 전략은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그중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Premium 가격 전략
고객 경험에서 차별성을 만들어내기 위해 제공되는 고품질 제품/서비스에 대해 프리미엄 가격을 부여하는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기존의 저렴한 제품/서비스와 구별되는 높은 품질을 인식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더욱 즐길 수 있습니다.

2. Value-Based 가격 전략
고객이 기본적으로 추구하는 가치에 대한 부합성을 조사하고, 이를 가격 형성의 기준으로 삼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에게 가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높은 성능, 우수한 디자인, 최신 기술 적용 등이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제품/서비스 가격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3. Bundle 가격 전략
서로 관련 있는 제품/서비스를 패키지 형성하여 선호하는 많은 고객에게 더 큰 이득을 제공하는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하나의 제품을 주문하는 것보다 더 많은 제품에 대한 가격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Dynamic 가격 전략
시장의 변화에 따라 가격을 조정하여 효과적인 가격 조정 및 수익 최적화를 추구하는 전략입니다. 이를 위해 고객이 언제, 어떤 계절에, 어떤 이벤트 기간에 가장 많은 수요를 보이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격을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고객 경험과 연결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가격 전략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고객에게 제공되는 차별화된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를 통해 신뢰 연대를 구축함으로써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가격 전략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 마케팅 전략 개선

경쟁 업체와 차별성을 실현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고객 유치 및 리텐션 등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이용하여 연구 개발 및 마케팅 투자 등에 집중합니다. 차별적 우위 확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 개선은 몇몇 가지 방식으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1. 개인화 마케팅 전략 -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이 직접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 경험의 질을 향상하고, 더 나은 차별화 전략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2. 다채로운 콘텐츠 제공 - 여러 유형의 콘텐츠(블로그, 비디오, 사진 등)를 활용하여 최대한 다양한 매체로 전달되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수의 고객 광고를 타기팅 할 수 있고, 더 나은 차별이 가능합니다.

3. 소셜 미디어 마케팅 - 소셜 미디어 플랫폼 활용하여 더 많은 고객을 도달하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더 큰 다양한 매체로 제공에 맞게 더 높은 반환을 볼 수 있습니다.

4. 온라인 마케팅 - 시각적으로 도달 가능하고, 효율적인 매체로 고객을 함께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제품을 검색 및 결제하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5. 브랜드 강조 - 브랜드가 더욱 강조되도록 하는 전략을 바탕으로 확장에 대해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활용하면서 독특한 차별화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 개선을 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여타의 회사들이 이러한 전략을 구현하고 있다면, 마케팅 전략에서 더욱 차별화된 차원을 생각하여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차별화 전략은 경쟁 업체와의 차이점과 별도의 길을 걷는 것을 의미합니다. 차별화의 유형과 방법은 서로 다르므로, 경쟁 업체를 분석하고 자사의 강점을 파악하여 차별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차별화된 제품/서비스로 부가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과 경쟁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 핵심역량 도출

핵심역량 도출을 위해서는 먼저 회사의 비전과 구체적인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작성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핵심역량은 회사의 강점과 교육을 통해 개발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이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르면 좋습니다.


◈ SWOT 분석하기

SWOT 분석을 통해 내/외부적인 강점, 약점, 기회, 위험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내부적으로 가진 강점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핵심역량 도출을 위한 SWOT 분석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SWOT 분석의 개념 이해
SWOT 분석은 기업이 갖고 있는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을 파악해서 기업의 성과를 높이는 전략을 수립하는 분석 도구입니다.

2. SWOT 분석 항목 도출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제시합니다.
- 강점(Strengths) : 내 기업의 명확하게 갖추고 있는 경쟁우위 점이나 강점은 무엇인가?
- 약점(Weaknesses) : 내 기업이 경쟁에서 밀릴 가능성이 있거나 개선할 여지가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 기회(Opportunities) : 내 기업이 비즈니스를 확장하거나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시장이나 기회는 무엇인가?
- 위협(Threats) : 내 기업에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경쟁 상대 및 산업 동향 중 위협적인 요인은 무엇인가?

3. SWOT 요소 분석 및 정리
항목들을 분석하고, 강점 및 기회, 강점 및 위협, 약점 및 기회, 약점 및 위협을 비교 분석하여 요소들을 나열하고 정리합니다.

4. 각 요소별로 핵심역량 도출
분석한 각 요소별로 핵심역량을 도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제시합니다.
- 강점을 바탕으로 한 핵심 역량 : 내 기업에서 강점을 유지하려면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가?
- 약점을 복구하거나 보완한 핵심 역량 : 내 기업에서 약점을 해결하거나 보완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가?
- 기회를 활용한 핵심 역량 : 내 기업에서 기회를 잡아내기 위한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 위협을 대처하기 위한 핵심 역량 : 내 기업에서 위협적인 요소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5. 핵심역량 도출 후 전략수립
핵심역량을 도출하면 기업이 중점적으로 발전해야 할 분야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략적으로 중요성이 높은 핵심분야에 대해서는 투자 및 개선을 진행하여 경쟁력 확보나 성장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  경쟁사 분석하기

경쟁사들의 강점을 파악하고, 그들이 어떤 역량으로 성공을 이끌고 있는지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가 지니고 있지 않은 역량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핵심역량을 분석하여 자사의 경쟁우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핵심역량 도출을 위한 경쟁사 분석 방법입니다.

1. 경쟁사 인식
자사와 직간접적인 경쟁 관계에 있는 기업들을 파악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산업 및 시장동향을 파악하고, 기업의 참여하는 동종 업계, 대체제품의 출현 여부 등을 고려합니다.

2. 경쟁사 SWOT 분석
경쟁사들의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경쟁사들의 핵심역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들의 강점은 어떠한 것들인지, 경쟁사들이 실패한 약점들은 무엇인지 파악하면서 자사를 비교 분석합니다. 그리고 경쟁사들이 발견한 기회 및 위협적인 요소를 파악하여 자사에 대한 영향도를 고려합니다.

3. 경쟁사 제품 및 서비스 분석
경쟁사들의 제품 및 서비스 품질, 가격, 기술력, 디자인, 브랜드 이미지 등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경쟁사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들의 제품 및 서비스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파악합니다.

4. 경쟁사 마케팅 전략 분석
경쟁사들의 마케팅 전략, 광고, 판매 채널, PR 전략 등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경쟁사들의 마케팅전략을 파악하고,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경쟁사의 조직 및 인력 분석
경쟁사들의 인력수, 직원 교육, 치열한 경쟁에서 느끼는 압력, 조직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등을 조사합니다. 이를 통해서는 경쟁사들이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 및 인력에 대한 핵심역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들의 핵심역량을 파악하면 자사의 경쟁우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핵심 역량을 파악하여, 자사의 전략적 우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주요 이해관계자와의 인터뷰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인터뷰를 통해 회사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역량을 도출하고, 보완할 역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경영진과 관리자들에게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기업의 전반적인 비전과 전략을 이해합니다. 그리고 핵심적인 제품, 서비스, 기술, 인력 등을 파악하여 핵심역량을 도출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또한, 충성고객이나 고객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요구사항과 만족도를 파악하여 핵심역량 도출 과정에 반영합니다.

기존의 고객과 함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통해 고객이 기업을 선택하는 이유와 기업과의 경험을 공유받습니다.

또한, 경쟁사들의 경쟁력, 시장 동향, 산업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주요 이해관계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업의 핵심역량을 도출하고, 경쟁우위를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내/외부 전문가들과의 공동 고민

전문가들과 공동으로 회사의 역량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도출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를 통해 객체적인 시각에서 회사의 역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핵심역량 도출에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내부 전문가와 외부 전문가들과의 공동 고민이 필요합니다.

내부 전문가는 자사의 내부적인 업무 및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 인력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부 전문가는 경영진, 관리자, 팀 리더 및 프로젝트 매니저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외부 전문가들은 해당 산업 및 업종에 대한 상세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전문성을 가진 컨설턴트, 산업 전문가, 경제학 및 비즈니스 전문가 등이 될 수 있습니다.

내부 전문가와 외부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각자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핵심역량 도출에 대해 논의하면서, 더욱 다양하고 신뢰성 있는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역량 분류하기

분석한 데이터를 토대로 회사의 역량을 분류하고, 그중에서도 핵심적인 역량들을 도출합니다. 모든 절차를 거쳐 도출된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회사 내부에 역량 개발의 방법을 모색하게 됩니다.
심역량 도출에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내부 전문가와 외부 전문가들과의 공동 고민이 필요합니다.

내부 전문가는 자사의 내부적인 업무 및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 인력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부 전문가는 경영진, 관리자, 팀 리더 및 프로젝트 매니저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외부 전문가들은 해당 산업 및 업종에 대한 상세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전문성을 가진 컨설턴트, 산업 전문가, 경제학 및 비즈니스 전문가 등이 될 수 있습니다.

내부 전문가와 외부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각자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핵심역량 도출에 대해 논의하면서, 더욱 다양하고 신뢰성 있는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원가우위 전략

원가우위 전략은 경쟁사들보다 더 낮은 원가로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품질과 기능 면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산업 전반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하는 것이 중요한 상황에서 매우 유효한 전략입니다.

원가우위 전략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경쟁사들과 비교하여 비교적 더 낮은 원가 구성을 갖출 수 있는 전략적 이점을 발견해야 합니다. 즉, 상대적으로 생산이 용이하고 저렴하게 생산이 가능한 재료, 인력, 설비 등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자원에 대한 접근 방법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후, 생산 비용의 적용 방법을 최적화하고, 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가격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생산 방법과 기술, 제조 공정, 납품 방식 등을 검토하여 적용합니다.

또한, 일련의 생산 및 판매 관련 프로세스를 완벽하게 통합된 일관된 정보 시스템에 의해 지원하여 최적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원가우위 전략을 성공적으로 적용하려면, 제조 및 구매 프로세스의 가시성과 제품 및 서비스 품질의 향상을 위해 계속해서 개선 사항을 발견하고 조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영진과 근로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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