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MARKETING

마케팅 용어 총정리 6탄

블랙데블 2018. 7. 12. 09:47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 용어 총정리 6탄

 

 

 

 

이미지 프로파일(image profile)

 

한 대상에 대한 이미지를 다수의 이미지 차원 상에서 평가하여 도식한 것으로서 의미차별화 척도가 널리 사용된다.

다차원척도화의 기법들을 이용하여 작성한 지각지도도 이미지 프로파일의 일종이라고 한다.

 

 

인과적 조사(causal research)

 

마케팅 실험자료에 대한 분산분석을 통하여 예측하고자 하는 효과의 원인이 되는 변수를 확인하거나 두개 이상 변수간의 인과적 관계를 결정하기 위한 조사이다.

 

 

인적판매(personal selling)

 

판매원이 잠재고객을 직접 대면하여 수행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 아이디어의 제시로서 전화판매뿐 아니라 모든 유형의 판매원 활동을 지칭하며 산업고객, 중간상인, 최종소비자에 대한 판매를 모두 포함한다.

 

인지세트(awareness set)

 

제품범주 내에 존재하는 많은 상표들 중에서 소비자가 구체적인 의사결정에 당면할때 알고 있는 상표들이다.

 

 

인지적 학습(cognitive learning)

 

조건화 학습이 자극과 반응의반복을 통한 행동의 변화를 강조하는 것과 달리, 무제를 해결하기 위한 바람직한 목표를 정의하고 여러가지 자극을 지각하여 처리한 인지과정으로 학습을 파악하는 관점이다.

인지적 학습에는 기계적인 반복학습, 대리/모방학습, 추론학습 등이 있다.

⇔ 조건화 학습

 

 

자극적 마케팅

 

무수요 상태에서 제품이 제공해 주는 효익과 잠재고객들의 기본적인 욕구사이의 연관성을 인식시켜 관심을 자극하는 마케팅 관리과업이다.

 

 

자극차별화(stimulus differentiation)

 

유사하지만 결코 동일하지 않은 자극들에 대하여 상이하 반응을 보이는 현상으로서

차별화 학습을 통하여 야기된다.

이때 자극들을 구볋기 위하여 사용되는 근거를 차별화 단서라고 한다.

 

 

잠재적 수요 (latent demand)

 

많은 잠재고객들이 제품에 대한 열망은 공유하고 있으나 실제로 그러한 제품이 가용하지 않은 수요상태이다.

 

 

재판매가격 유지정책(resale price maintenance policy)

 

제품의 유통단계별로 중간상인들이 자신의 고객에게 구사할 가격을 생산자가 지정하는 정책으로서 중간상인들 사이의 가격경쟁을 제한하므로 법적으로 규제하고 있다.

 

 

전략적 마케팅 계획수립(strategic marketing planning)

 

마케팅 목표와 능력을 변화하는 환경요인에 전략적으로 적합하게 개발하고 대응시켜 나가기 위한 계획이다.

 

전문품(specialty goods)

 

소비자가 특정한 상표를 완전히 이해하고 있으며 그것을 구매하기 위하여 상당한 노력을 기꺼이 지출하려는 제품으로서 대체로 소비자들 사이에는 특정한 상표만을 수용하려는 상표집착이 이루어져 있다.

 

 

정보탐색(information search)

 

정보란 어떠한 사실이나 여건에 관하ㅕ 획득된 지식을 말하며, 탐색이란 의사결정을 위하여 소비자가 참여하는 정신적 및 신체적인 정보획득과 처리활동을 의미한다.

능동적 정보탐색과 수동적 수용 또는 내부적 정보탐색과 외부적 정보탐색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제품(product)

 

마케팅에서 제품이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이용될 수 있는 모든 수단(욕구충족수단)을 지칭하며 단수난 유형재뿐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아이디어,

활동 등을 포함한다.

또한 모든 제품은 기능저 속성과 상징적 속성 및 부수서비스의 세가지 측면으로

구성된다.

 

 

제품계열(product line)

 

유사한 기능, 동일한 고객, 동일한 유통경로, 일정한 가격범위 등의 유시성을 근거로 하여 일련의 관련된 제품들을 집합적으로 나타내는 개념이다.

대체로 마케팅 계획이나 전략은 제품계열별로 작성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그것을 참조함으로써 각 제품계열이 포괄하는 품목들을 알 수 있다.☞ 전략적 사업단위

 

 

제품계열 연장전략(line-stretching strategy)

 

기존의 제품계열이 포괄하고 있는 범위를 벗어나 새로운 품목을 추가하는 전략으로서 새롭게 추가되는 품목의 특성에 따라서 상향적 연장, 하향적 연장, 쌍방적 연장으로 ㄱ분한다.

특히 제품계열 전체의 이미지를 제고하여 기존품목들의 매출액을 증대시키련ㄴ 상향적 연장은 트레이드 업이라고 부르며, 고가품/고급품을 구매할 수 없는 사람들이 기존제품의 지위와 명성을 누리면서도 저가품/저급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려는 하향적 연장은

트레이드 다운이라고 부른다.☞ 제품계열 보충전략

 

제품믹스(product mix)

 

생산자든 중간상인이드 마케터가 자신의 고객들을 위하여 시장에 제공하는 있는 모든 품목들의 목록이다. 제품믹스는 폭, 깊이, 길이, 일관성의 측면을 갖는다.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신제푸이 개발되어 처음 시장에 도입된 후, 시간경과에 따라 나타내는 매출액 수준

(시장수요)의 변화패턴으로서 시장특성의 유사성에 따라 대체로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분되며 각 단계마다 일반적인 전략방향이 제시된다.☞ 시장수명주기

 

 

제품수정(product modification)

제품의 특징 중에서 하나 이상을 변경시키는 전략으로서 대체로 성숙기에 널리

채택된다.

측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전략의 대안으로서 마케터는 기존품목을 수정하여

개선할 수 있는데 제품의 기능적 속성의 유무에 관련되는 기능수정, 그러한 수준에 관련되는 품질수정, 상징적 속성에 관련되는 스타일 수정이 있다.

 

 

제품/시장 확장행렬(prduct/market expansion matrix)

 

새로운 마케팅 성장기회를 체계적으로 검토하기 위하여 H.lgor Ansoff가 제안한 모델로서 시장침투, 시장개척, 제품개발, 다양화라는 네가지 영역에서 성장기회를 예시하고

있다.

 

 

제품차별화 마케팅(product differentiation marketing)

 

전체 시장 구성원들이 원한 바의 차이는 인식하지 않지만 마켙가 임의로 그들이 선택 할 수 있는 몇가지의 대안을 제공하는 전략이다.

잠재고객들이 원하는 바의 차이를 인식하여 시장세분화를 하지 않으므로역시 대량마케팅에 속한다.☞ 대량 마케팅

 

 

 

 

 

 

 

 

 

 

 

 

 

 

 

 

 

 

 

 

728x90
반응형
LIST

'경제&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디자인과 포장  (0) 2018.07.15
마케팅-제품전략  (0) 2018.07.14
마케터의 일  (0) 2018.07.11
시골아재 제휴마케팅 도전기  (0) 2018.07.10
마케팅플랜-소비자행동(하)  (0) 2018.07.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