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 경영사고의 변화와 산업 및 경쟁분석

◆ 마케팅 경영사고의 변화

마케팅 경영사고의 변화는 고객의 경험과 참여 중심으로 전환되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은 고객에게 제공되는 상품, 가격, 위치 및 프로모션과 같은 "4P" 요소를 중심으로 전략이 구성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마케팅은 고객과의 상호작용, 고객의 경험 및 피드백 수집, 참여 및 공감 일치화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전과 함께 고객들은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제품과 브랜드를 비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최근에는 고객 경험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제품 및 브랜드 경험을 개선하는 전략에 더욱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와 같은 채널을 활용하여 고객들과의 상호작용 및 참여를 유도하고, 그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수집하며 이러한 피드백을 반영하여 제품 및 브랜드 경험을 개선하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 참여도는 제품과 브랜드의 가치를 더욱 강화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기업들은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들에게 맞는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마케팅 경영사고의 중심이 제품과 가격에서 고객 경험과 참여로 이동하면서, 기업들이 전략을 실행할 때 고객의 관점에서 제품 및 브랜드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마케팅 전략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이해관계자들과 사회 전반에 대한 영향력을 고려한 기업의 행동과 그 결과물입니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은 기업의 이해관계자들과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여 계획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환경 보호와 같은 사회적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면, 기업의 마케팅 전략은 그 가치를 반영하여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해야 합니다. 또한, 제품 제조 과정에서 환경을 고려하여 생산되는 제품을 홍보하고,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가 제품 선택 시 환경 보호를 고려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또 다른 예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 인한 마케팅 전략은 공정 거래와 일자리 창출 등 기업이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고자 하는 관심을 반영해야 합니다. 지역 사회와 함께한 공동 사업, 일자리 창출 홍보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하며,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해당 기업 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함으로써 계속해서 발전하도록 유도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사회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기업 활동이 고객들에게 이점을 제공하여 확고한 지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산업 및 경쟁분석

마케팅 산업은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마케팅하고 판매하는 산업입니다. 이 산업은 계속해서 진화하며, 디지털 기술 및 소셜 미디어의 등장으로 더욱 집중되고 있습니다.

경쟁 분석은 기업이 경쟁 업체와 경쟁 상황을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신의 경쟁력과 약점을 파악하고, 경쟁 업체와의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경쟁 분석에는 내부 분석과 외부 분석이 있습니다.

- 내부 분석: 기업의 내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신의 자원과 인력을 최적화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외부 분석: 시장 및 경쟁 업체의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가능성과 위험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경쟁 업체들과의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전에 산업 및 경쟁 분석을 통해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자신의 경쟁 역량을 파악하여 미래의 성장 동력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 산업에서 경쟁자들과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여 경쟁 업체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게 됩니다.
 

◆ 산업구조분석

산업구조분석은 특정 산업 내부의 기업과 시장 관계를 파악하고, 시장 경쟁 상황을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산업의 특성과 잠재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각 산업 구성원들의 경쟁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산업구조분석에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합니다.


◈ 시장 구조

시장 내에서 경쟁 업체들의 수준, 진입 장벽, 제품군 등을 고려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의 경쟁 상황과 개발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산업구조분석에서 시장구조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시장구조는 해당 산업 내에서 경쟁 구조와 시장 참여자들의 역할과 위치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장구조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주요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산업 진출 장벽 : 해당 산업에 진입하기 위해 필요한 자본, 기술, 규제 및 법적 제약, 브랜드 이미지 등 경쟁 업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진입 장벽 요소를 파악합니다.

2. 시장 규모 : 시장 구조를 이해하려면 시장 규모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시장 규모는 시장 분할, 시장 점유율, 세분화된 유형 등 다양한 수준에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공급자 수 : 시장 내에서 수요자에게 제공되는 재화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의 수를 파악합니다.

4. 경쟁 업체 수 : 해당 산업 내에서 경쟁 업체들의 수준과 특성을 파악합니다. 경쟁 업체 수가 많으면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어 가격 경쟁 등이 불가피해질 수 있습니다.

5. 판매 채널 : 재화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방법과 채널을 파악합니다.

이러한 시장구조 요소들을 고려하여 산업구조분석을 한다면, 해당 산업에 대한 경쟁 역량을 평가하고 경쟁자와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업 내의 시장 참여자와 그들이 선점하고 있는 시장 영역을 파악해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시장 성장성

시장의 성장성과 잠재적인 수요의 변화를 고려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예측하고 경쟁 업체들과 미래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산업구조분석 시에 시장 성장성을 평가하는 것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시장 성장성은 해당 산업의 잠재력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상당히 중요합니다. 시장 성장성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업계 성장률 : 해당 산업이 최근의 성장률과 향후 예상 성장률이 어떻게 되는지를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산업의 미래세력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기술 발전 : 해당 산업에서 새로운 기술 발전이 예상되는지, 적용되는 기술의 변화나 발전이 예상되는지를 파악합니다. 기술 발전에 따른 기업의 반응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3. 글로벌 시장 상황 : 해당 산업의 글로벌 시장 상황, 즉 세계적인 전망과 향후 발전 가능성 등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산업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지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수요 변화 : 해당 산업의 수요 변화를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수요 성장 가능성과 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기업들의 대응 전략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5. 대체재와 대체품기술 : 해당 산업에서 대체재와 대체품기술이 출현했는지, 미래에 출현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대체재와 대체품기술이 출현한다면, 해당 기업의 경쟁력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시장 성장성을 분석하면 해당 산업의 잠재력과 향후 발전 방향을 예측하고 경쟁 상황에 대한 대응 방안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기술 발전

기술 발전이 산업 내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합니다. 이를 통해 기술 분야의 발전이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산업구조분석에서 기술 발전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술 발전은 각각의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발전에 따른 변화와 경쟁상황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기술 발전을 분석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측면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새로운 기술의 발명 : 해당 산업 내에서 새로운 기술이 발명되었는지, 그 기술이 해당 산업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2. 기존 기술의 발전 : 기존 기술의 성능 향상이나 기존 기술을 응용한 새로운 제품이 출시된 경우, 해당 산업의 기술 발전에 대한 시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기술 이전 : 다른 산업이나 국가에서 기술을 개발하고 해당 산업에서 적용하는 경우, 해당 산업의 경쟁상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기술 혁신과 창업 : 산업 내에서 기술 혁신이 이루어질 때, 이를 이용해 창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로운 창업 기업이 출현할 때, 해당 산업에서 향후 경쟁 상황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산업구조분석에서 기술 발전은 해당 산업의 생산성 및 성장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기술 발전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해당 산업의 향후 동향을 예측하고, 기업이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공급자와 수요자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관계를 고려합니다. 이를 통해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협력 가능성 및 서비스 개선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산업구조분석에서 공급자와 수요자는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각각의 역할과 규모를 파악하여 해당 산업 분석을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있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공급자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산업의 주체입니다. 새로운 기술 개발, 제조, 유통,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합니다. 공급자는 수요자의 요구에 반응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사 제품의 경쟁력을 유지하거나 개선하기 위해 항상 노력합니다.

수요자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하는 산업의 주체입니다. 수요자는 자신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고 구입합니다. 수요자의 요구는 산업의 생산 활동 및 경쟁 상황에 영향을 미치며, 산업구조분석에서 수요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예측하는 것은 중요한 작업입니다.

또한 공급자와 수요자의 상호 작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산업에서 공급자와 수요자의 관계는 시장의 형성과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급자와 수요자의 규모와 수준을 파악하고, 수요자의 요구에 대한 공급자의 반응력을 분석하여 해당 산업의 성장 가능성과 방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 규제 및 정책

규제와 정책이 산업 내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합니다. 이를 통해 정책과 규제가 기업의 경쟁 역량에 어떤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산업구조분석에서는 규제와 정책에 대한 이해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경쟁력, 시장 구조, 시장 성장 및 산업 환경 등 다양한 측면에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경쟁 규제는 시장 경쟁을 유지하고 건강한 경쟁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독점, 과징금, M&A 등의 수단을 사용합니다. 독점 행위는 한 기업이 시장을 독점하거나 특정 시장을 지배하는 경우에 해당하며, 과도한 권력을 통한 가격 인상 등을 제한하거나, 적극적인 경쟁을 유지하기 위한 규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 환경과 관련하여 정부는 산업 정책을 만들고 규제를 시행합니다. 산업 정책은 적극적인 규제 측면뿐만 아니라 시장 투명성, 기술 개발 및 보호, 기업경영 등 다양한 측면에서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정책은 이전부터 인식되어 왔지만 COVID-19와 같은 경제적 위기 상황에서는 더 중요성을 가지며 정부의 지원 및 대응이 급필요 합니다. 

대표적인 산업 정책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산업 집중도 완화 정책: 규제 등을 통해 특정 산업 분야의 집중을 완화하도록 하는 정책입니다.
- 기술 개발 및 보호 정책: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술 개발과 보호를 적극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 해외 진출 및 수출 지원 정책: 국내 기업의 성장과 수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 소비자 지원 및 보호 정책: 소비자의 권리와 보호를 강화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소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이를 통해 산업 구조를 더욱 건강하게 만들고, 경제적 성장을 지속 가능하도록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 요소들을 고려하여 산업구조분석을 할 경우, 산업 내부에서 각 구성원 간의 경쟁력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신의 경쟁력을 파악하고, 경쟁자와의 차별화된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외 환경의 변화에 대한 대비도 가능합니다.
 

◆ 자사(제품) 및 경쟁자 분석

자사(제품) 분석:
우선, 제품 분석을 통해 자사의 제품이 어떤 시장 환경에서 어떤 용도로 사용되며, 경쟁자들과 어떻게 차별화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품 분석을 포함한 자사 분석의 예시입니다.
- 제품 특징: 자사 제품의 기능, 재질, 디자인 등 제품에 대한 특징을 파악합니다.
- 대상 시장: 자사 제품이 주로 수요가 발생하는 시장을 파악합니다.
- 고객 세분화: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하는 고객에 대한 세분화를 통해 고객 유형별로 제품의 특징과 요구사항을 파악합니다.
- 가격: 제품의 가격을 분석하여, 대비할 수 있는 경쟁사들과 비교합니다.
- 브랜딩: 자사 제품에 대한 브랜딩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타깃 고객에게 주는 인상이 좋은지 등의 분석을 실시합니다.

경쟁자 분석:
자사 제품과 유사한 경쟁자들의 제품과 전략에 대한 분석은 매우 중요합니다. 경쟁자 분석을 통해 경쟁자가 어떤 제품을 판매하고, 시장에서 어떤 위치를 가지고 있는지, 또 경쟁자들이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경쟁자 분석에 대한 예시입니다.
- 경쟁자 선정: 경쟁 사업자를 결정하고, 어떤 기준으로 경쟁사를 선정할 것인지 명확히 해야 합니다.
- 경쟁자 이력: 경쟁자들의 회사 소개, 제품 출시 이력, 시장 경험 등을 파악합니다.
- 경쟁사 제품 분석: 경쟁사의 제품의 특징, 가격, 고객 세분화 등을 비교 분석합니다.
- SWOT 분석: 경쟁자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험을 파악하여 자사 제품 및 전략 개발에 반영합니다.
- 마케팅 전략 분석: 경쟁자의 마케팅 전략을 파악하여 자사 제품의 마케팅 전략을 수정합니다.

자사 제품 및 경쟁자 분석을 통해 시장 상황과 경쟁 사업자들의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제품 및 마케팅 전략 수정, 개발할 수 있습니다.
 

◆ 자사 및 경쟁자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기법의 활용

자사 제품 및 경쟁자 분석을 통해 시장의 수요와 경쟁 환경을 파악하는 것은 전략 수립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법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SWOT 분석 : SWOT분석은 자사의 강약점과 가능성을 파악하면서 경쟁자들의 강약점과 위험을 파악하여 전략 수립에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2. 포터의 5 Forces분석 : 포터의 5 Forces분석은 시장의 경쟁환경을 바탕으로 경쟁사들과의 관계, 공급자와 구매자와의 관계 등을 파악하여 경쟁력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3. 경쟁자 분석 : 경쟁사들의 제품 성격, 이력, 마케팅 전략 분석하여 경쟁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전략을 수립할 때에는, 위에서 나열한 기법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시장환경과 경쟁환경에 대한 모든 정보들을 수집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우리 제품과 경쟁제품의 차이점, 경쟁자들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시장 환경의 변화 등을 고려하여 전략 수립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등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