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MARKETING

마케팅용어 정리 8탄

블랙데블 2018. 7. 16. 09:00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 용어 정리 8탄

 

 

 

 

 

 

조사설계(research design)

조사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지침하는 계획으로서 조사형태의 선택

자료수집 방법 및 표본설계, 자료처리 방법의 예비적 선정을 포함한다.

 

조작적 정의 (operation definiton)

특정한 연구에 있어서 하나의 개념을 연구목적에 부합되도록 규정한 것으로서 관찰할 수 없는 개념을 하나의 이상의 관찰 할 수 있는 사상으로 변환시킨다.

 

준거집단(reterence group)

규범, 가치, 신념을 공유하며 묵시적 또는 명시적 관계를 가짐으로써 구성원들의 행동이 상호의존적인 두 명 이상의 모임이다.

관계의식으로 인하여 개인이 자신의 태도와 행동의 근거로 삼으려는 관점과 가치를 제공하는 집단이다.

 

중간상인(middlemen)

마케팅 중간기관 중에서 제품의 소유권을 최종고객이나 산업사용자와 같은 고객에게 이전시키기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독립기관들이다.

중간상인 중에서 제품의 법적 소유권을 가지면 상인 중간상인이라고 하며 소유권을

갖지 않으면 대리 중간상인이라고 한다.

그들은 모두 마케팅 경로의 1차적 참가자로서 제품의 구매나 판매에 포함되는 거래협상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조성기관과 다르다.

 

지각과정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은 크게 자극에 노출, 주의, 해석, 활용 및 저장으로 이루어지는데 이중 앞의 세 단계를 지각과정이라고 한다.

정보처리의 각 단계는 자신의 기존 신념과 태도를 지지하거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정보만을 자발적으로 선택함으로써 선택적인 성격을 갖는다.

 

지각적 방어(perceptual defense)

소비자가 자신의 자아를 위협하거나 기존의 신념 및 태도에 상반되는 정보에 대하여

주의하기를 기피하며, 더욱이 그 의미도 왜곡하여 받아들이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을 야기시키는 심리적 작용을 방어기제라고 한다.

 

지역적 가격정책(geographic pricing policies)

수송비의 부담이 점차로 가중됨에 따라 시장의 지역적 위치, 생산시설의 입지, 지역별 경쟁상황 등을 고려하여 수송비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가격정책이다.

 

집중저장의 원칙(principle of massed reserves)

중간상인이 없이 생산자만이 재고를 갖고 있다면 모든 고객들은 구매의 불편함과 재고고갈의 위험, 주문비용 등을 감소시키기 위해 스스로 재고를 확보해야 하는데 최종고객의 수는 중간상인의 수보다 훨씬 많으므로 교환구조내의 총재고는 커진다.

그러나 다단계 유통구조에서는 중간상인들만이 재고를 갖는 것으로 충분하므로 전체

경제시스템은 최소한의 총재고로서 모든 수요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게 된다.

 

차별화 마케팅(differentiated marketing)

전체시장 구성원이 원하는 바의 차이를 인식하여 시장을 세분하고 그 결과로 도출된 세분시장들 중에서 두 개 이상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하여 별도의 마케팅믹스를 제공하는

전략이다.

 

촉진가격정책(promotional pricing policy)

점포의 내방객을 증대시키거나 잠재고객들의 구매를 자극하기 위하여 한시적의 실시하는 가격정책으로서 대체로 판매촉진의 성격이 강하다.

 

촉진도구(promotional tools)

촉진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마케터가 구사 할 수 있는 도구 또는 촉진분야에서 마케터가 당면하는 의사결정 변수들로서 복합어로서 promotools 라고도 하여 이들의 독특한 결합을 촉진믹스라고 한다. 대표적인 촉진도구는 광고, 인적판매, 홍보, 판매촉진이다.

 

충동구매(impulse buying)

사전에 구체적으로 계획되지 않은 무계획구매를 포괄적으로 나타내는 개념으로서 순수충동구매, 회상적 충동구매, 제안적 충동구매, 계획적 충동구매의 형태가 있다.

 

캠페인(campaign)

단일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특정한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설계된 일련의

계획적이며 조정된 촉진노력이다.

 

태도(attitude)

개인이 어떤 대상에 대하여 얼마나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우호적 또는 비우호적으로

느끼는가이다. 어떤 대상에 대하여 일관성 있게 우호적으로 또는 비우호적으로 반응하려는 학습된 선유경향이다.

개인 세계의 어떤 측면들에 관한 동기부여적, 감정적, 지각적 및 인지적 과정들의 안정적인 조직이다.

 

틈새시장(niche market)

전체 시장을 세분한 결과 규모가 아주 작은 세분시장에서는 기업들의 관심이 적을 것인데, 오히려 이러한 소규모 세분시장에서 전문화 한다면 수익성이 높을 수 있다.

이러한 세분시장을 표적으로 하는 마케팅을 틈새마케팅이라고 한다.

 

판매개념(sales concept)

잠재고객들을 그들의 관심을 자극하고 강력한 판매노력을 보이지 않는 한 자발적으로 충분한 양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마케팅 노력의 촛점을 일방적일지라도

강력한 인적판매와 광고를 동원하여 구매를 자극하는데 두는 마케팅 관리이념이다.

 

판매시점 정보관리(point-of-sales)

제품의 판매시점에서 판매된 제품에 관한 정보를 바코드 시스템으로 관리함으로써

판매전략과 재고관리, 계산업무의 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이다.

☞ 바코드 시스템, 구매시점 촉진

 

판매촉진(sales promotion)

광고, 인적판매, 홍보의 범주속에 포함되지 않은 모든 촉진활동으로서 대체로 다른 촉진도구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하여 설계된다.

견본제공, 프리미엄, 트레이딩 스탬프, 전시회 등은 판매촉진으로 분류 될 수 있는

대표적인 예들이다.

 

포지션(position)

기업이나 제품, 상표등의 마케팅 대상들이 잠재고객들의 마음속에서 그려지는 모습이다. 잠재고객들은 결정적인 속성들의 차원에 따라 마케팅대상을 지각하며 그러한 신념들의 총체가 포지션이 된다.

 

포지셔닝(positioning)

마케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바람직한 목표 포지션을 결정하는 일로서 결국 잠재고객들의 지각 속에서 자리매김을 결정하는 것이다.

 

포지셔닝 분석(positioning analysis)

잠재고객들은 시장에서 경쟁하는 다수의 대상들을 독특한 모습으로 지각하는데, 그러한 모습들을 확인해 내는 일이다.

 

포지셔닝 전략(positioning strategy)

경쟁구조 분석과 잠재고객의 욕구구조 분석을 근거로 하여 바람직한 목표포지션을 정의 한 후, 적절한 마케팅믹스를 개발하여 커뮤니케이션하는 일이다.

 

 

 

 

 

 

 

 

 

 

 

 

 

 

 

 

 

 

 

 

 

 

 

728x90
반응형
LIST

'경제&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스팅 처음과 끝 모든 시작은 마케팅 글쓰기  (0) 2018.07.18
마케팅공부는 어렵다.  (0) 2018.07.17
마케팅- 디자인과 포장  (0) 2018.07.15
마케팅-제품전략  (0) 2018.07.14
마케팅 용어 총정리 6탄  (0) 2018.07.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