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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들이 알면 좋은 마케팅 용어 4탄

 

 

 

 

반응전략(response strategy)

 

잠재고객들이 원하는 바에 따라 마케팅 조직이 반응하는 접근방법으로서 대체로

고객들이 원하는 바를 마케터의 의지대로 변화시키기 보다 용이하며 마케팅 개념

자체도 이러한 전략적 관점을 반영한다. ↔ 변경전략

 

 

보강 (reinforcement)

 

그것에 선행된 반응의 강도를 높이고 반응의 재발확률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환경적

사상을 조작하는 일로서 긍정적 보강과 부정적 보강의 형태가 있다.

긍정적 보강이란 바람직하고 열망되는 결과(긍정적 보강인자)를 제공하는 일이며

부정적 보강이란 바람직하지 않고 회피되는 결과(부정적 보강인자)를 철회하는

일이다.↔ 처벌, 소멸

 

 

본원적 구매동기 (primary buying motive)

 

제품범주에 대한구매이유. 예를들어, TV나 인스턴트 식품을 왜 구매하는지에 대한

해답이다.⇔ 선택적 구매동기

 

 

분권화시장(decentralized market)

 

각 생사자(기계)가 자신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다른 생산자(가계)들을

직접 방문하여 거래해야 하는 교환구조.⇔ 집중화시장

 

 

비영리 마케팅(nonprofit marketing)

 

오늘날에는 기업활동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오던 마케팅개념과 원리들을 기업 이외의

조직들까지 도입하기에 이르렀는데, 비영리 기관이 자신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 원리를 적용하는 일을 비영리 마케팅이라고 한다.

 

사업 포트폴리오(business portfolio)

 

포트포리오란 본래 증권이나 채권에 대하여 추자한 자산의 목록을 의미하지만,

사업포트폴리오란 기업을 구성하고 있는 전략적 사업단위들의 조합을 의미한다.

이때 전략적 사업단위는 분석의 수준에 따라 사업부나 제품범주, 제품계열, 상표가

될 수 있다. ⇔ 포트폴리오 분석

 

 

사회 마케팅 (social marketing)

특정한 사회문제로부터 도출된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회적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그것을 공중에게 수용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설계/실행/통제하는 일로서 일반적인 마케팅에서와 유사한 의사결정을 필요로 한다.⇔ 아이디어 마케팅

 

사회적 마케팅 개념(societal marketing concept)

 

현재 잠재고객들이 원하는바가 항상 그들의 장기적인 복지나 사회복지와 항상 일치하지는 않으며 그들은 현재 욕구충족과 장기적인 소비자 및 사회복지를 동시에 고려한다고

가정하여 마케팅 노력의 초점을 현재 소비자의 욕구충족뿐 아니라 장기적인 소비자 및 사회복지를 제공하도록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양식으로 행동하는 데 두는마케팅 관리이념이다. ⇔ 그린마케팅, 비영리마케팅

 

 

산업마케터(industrial marketer)

 

산업체, 정부조직, 기관 등 산업고객들과 교환관계를 개발하고 유지하려는 산업용품의

공급자이다.

 

 

 

상표확장전략(brand extension strategy)

 

이미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 기존제품의 상표를 신제품이나 개선된 제품에 활동함으로써

성공적인 상표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호의와 상표충성을 그대로 이연시키고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높여 신제품 도입을 용이하게 하려는 전략이다.

대체로 첨가어 + 기존상표 + 첨가어의 형태를 가지는데 복합 + 미원이나 남양분유 + s등의 예가 있다.

 

 

상황요인(situational factors)

 

개인적 특성과 선택대안의 특성으로부터 당여니 도출될 수는 없지만 현재의 행동에

논증가능하고 체계적인 영향을 미치는, 관찰의 시간과 장소에 대하여 독특한 모든

요인이다.

소비자가 당면하는 선택대안의 특성뿐 아니라 개별 소비자의 특성에 대하여 외부적인

모든 영향요인.

상황요인은 대체로 물리적 배경, 사회적 배경, 시간적 측면, 과업의 정의, 선행상태 등을

포함한다.

 

생산개념(production concept)

 

잠재고객들이 제품의 특성을 면밀하게 평가하기 보다는 단순히 가용하며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가격의 제품이라면 어느 것이든 선호할 것이라고 가정하며 마케팅 노력의

초점을 대량생산을 통한 가격인하와 유통효율성의 개선에 두는 마케팅 관리이념이다.

 

 

선매품(shopping goods)

 

소비자들이 여러 점포를 방문하건 다양한 제품들의 가격수준, 품질, 스타일, 욕구에

대한 적합성을 비교하여 최선의 선택을 결정하는 제품이다.

다시 동질적 선매품과 이질적 선매품으로 구분된다.

 

 

선택적 구매동기(selective buying motive)

 

구체적인 상표에 대한 구매이유. 마케팅에 있어서 본원적이라는 수식어가 대체로 제품범주로 지칭하는데 반하여 선택적이라는 수식어는 특정한 상표를 지칭한다.

 

 

세분시장 프로파일(segment profile)

 

전체시장 구성원들의 특성에 관련되는 변수들 중에서 시장세분화의 근거로 선택된

변수들을 세분시장 정의변수라고 하며, 일단 세분화가 이루어진후 각 세분시장의 특성을 묘사하고 비교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나머지 변수들을 세분시장 묘사변수라고 한다.

이때 각 세분시장이 묘사변수들에 걸쳐 보여주는 특징비교를 세분시장 프로파일이라고

하는데, 표적시장을 선정하거나 그들에게 적합한 마케팅믹스를 개발하는 데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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