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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골과 고객정보 둘 다 얻는 무료시식 이벤트

회사 근처에 점심때 자주 이용하는 빵집이 있습니다. 언젠가 계산을 하는데

카운터 옆에 큰 통이 하나 보였습니다.

여기에 명함을 넣으면 일주일에 한 번 추첨을 해서 당첨자에게 10인분 

점심식사를 무료로 주는 이벤트를 실시한다는 것입니다.

별 기대를 하지 않고 명함을 넣은 뒤 까맣게 잊고 있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단골을 만들 수 있는 무료시식 이벤트

어느 날 빵집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10인분 점심식사 이벤트에 당첨되었다는 것입니다. 그제야 내가 명함을 집어넣었다는 사실이 생각났습니다.

무려 10인분이나 되니 혼자 먹을 수가 없어 회사 동료들을 모아서 갔습니다.

동료들은 맛있게 무료점심을 만끽했고, 이 일은 두고두고 이야깃거리가 되었습니다. 모두 단골이 되어 당첨을 기대하며 명함을 넣었습니다.

그 이후 회사 동료들에게도 그 빵집은 긍정적으로 기억되었습니다. 

모두 단골이 되어 당첨을 기대하며 명함을 넣었습니다.

아무리 10인분이라고 해도 빵집 주인이 무료시식 이벤트에 들인 실제 비용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별도의 작업이 필요한 것도 아니어서 추가로 큰 인건비가 들어가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이벤트에 당첨된 당사자가 근무하는 회사에 알려졌고, 그 주변에도 알려졌으니 홍보효과는 대단했습니다.

 

 

 

 

 

직장인 고객의 정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명함 이벤트

명함 이벤트는 직장인 고객이 많은 가게에서 진행하면 효율적입니다. 당첨된 직장인이 회사 동료에게 좋은 입소문을 낼 수 있는 데다, 명함에 적힌 고객정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명함에 적힌 메일주소로 홍보 메일을 보낼 수도 있고, 문자메시지로 이베트 쿠폰을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메일이나 문자메세지를 보내는 것이 힘든 소규모 가게라면 고객이 많은 직장을 대상으로 단발성 이벤트를 기획할 수도 있습니다.

이벤트 사실에 대해서는 가게에 공지하거나 단골고객에게 소문을 내도록 부탁하면 됩니다.

 

 

 

 

단골고객을 만드는 확실한 방법, 쿠폰 서비스

업종에 따라 고객의 범위가 한정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탁소라면 아무리 서비스가 좋아도 1시간씩 차를 타고 가서 맡기지는 않습니다. 

대부분 동네 가까운 곳에서 해결합니다.

이런 경우는 자신의 가게를 널리 알리려고 해 봤자 오히려 부담만 커질 뿐 효과는 크지 않습니다. 동네 주민에게 전단지를 돌려서 가게의 존재를 알린 뒤에는

한 번이라도 방문하는 고객을 단골로 만들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가장 흔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은 쿠폰 서비스입니다.

서비스의 차이가 크지 않거나 비용 차이가 적을 경우 고객은 익숙한 가게를 이용하게 마련입니다.

여기에 쿠폰 서비스로 무료이용 기회가 생긴다면 확실한 단골이 됩니다.

인근 동네 주민들이 대상 고객이라면 쿠폰 서비스가 단골고객 확보의 지름길입니다.

 

 

 

 

마케팅 공부

광고-홍보-이벤트 비용, 어떻게 책정할까?

광고나 홍보, 이벤트를 하려면 비용이 발생합니다. 비용을 많이 들인다고 해서 반드시 효과가 높은 것은 아니므로 계획적으로 비용을 책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광고나 홍보, 이벤트 비용을 책정할 때 기준으로 삼는 방법은 다음 3가지가 있습니다.

1. 매출액 대비 비율로 책정하기

해당 상품의 예상 매출액이나 판매가를 기준으로 광고비 비율을 정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예상 매출액 대비 5~10%를 광고비로 책정합니다.

2. 광고효과를 목표로 정한 뒤 필요한 비용 책정하기

광고를 실시했을 때 효과를 어느 정도 예상하는지 목표를 먼저 정합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광고비로 책정합니다.

광고효과의 목표를 합리적으로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시장의 기준에 따라 책정하기

경쟁 업체나 동종 업계의 광고 집행 현황을 참고해 비용을 책정합니다.

경쟁 업체보다 무조건 많은 비용을 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사의 자금 상태와

전체 마케팅 전략을 고려해서 책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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