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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이벤트로 비수기를 극복한 씨씨 피자

외식업은 식사시간 같은 특정한 시간대에 바쁩니다. 즉 점심이나 저녁 시간에는 집중적으로 붐비지만 나머지 시간에는 한가합니다. 

이처럼 한가한 시간을 마케팅 기회로 활용할 수는 없을까?

 

씨씨피자

 

 

홍보성 이벤트는 비수기에 실시한다.

미국 피자 프랜차이즈에서 1위를 할 정도로 브랜드 파워가 있는 씨씨 피자(CiCi'S Pizza)의 사례를 살펴봅시다. 씨씨 피자는 붐비지 않는 한가한 시간에 재미있는 이벤트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합니다.

첫째, 매장을 학교 행사 장소로 제공합니다. 이를 '펀드레이징 나이트(Fundraising Night)라고 부른다. 미국 학교는 부족한 운영자금을 행사를

통해 충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행사에서 씨씨피자는 장소 대여료를 

받지 않는 대신 행사에 필요한 음식을 제공해서 수익을 얻습니다.

그러나 씨씨피자는 그러한 수익보다 행사를 위해 학부모와 학생들이

매장을 방문하면서 자연스럽게 홍보효과를 올리는 데 주된 목 저이 있습니다.

물론 행사는 손님이 품지 않는 한가한 시간에 이루어집니다.

둘째, 인근 어린이집과 제휴를 맺어 아이들에게 아침식사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피자 가게는 이른 아침에 문을 열지 않는데 씨씨 피자에서는 

아침에 피자를 제공합니다.

물론 제휴를 맺으므로 가격도 저렴합니다. 가게가 텅텅 비는 아침시간에 

손님이 아침식사를 하러 찾아오게 되고, 그 결과 매장을 알리는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셋째, 매장 자체를 교육장소로 활용합니다. 인근에 있는 학교나 어린이집, 걸스카우트 같은 단체를 섭외해 아이들을 초청하는 행사를 여는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피자 굽는 시설도 보여주고, 피자를 직접 만드는 기회도 줍니다.

참가한 학생들은 그 추억을 간직하게 되고, 그다음에는 자연스레 고객이 되는 것입니다.

 

 

 

 

 

 

성수기 피한 고객에게는 아낌없이 인센티브를 줍니다.

에디슨(Edison)이라는 미국의 전기회사는 최근 전력 사용량이 많은 여름

성수기에 전력 수요가 지나치게 늘어나면 에어컨이 저절로 꺼지는 프로그램을 

선보였습니다.

그 대신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전기요금을 대폭 할인해줍니다.

고객이 성수기를 피하면 인센티브를 주는 형식인데, 성수기라 하더라도 자원이 한정되어 급격한 매출을 올리기 어려운 업종에서 사용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숙박 업체의 경우 여름휴가철 성수기에는 비싸지만 비수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요금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비싼 요금을 감수하고 성수기를 이용하려는 사람과 비수기에 저렴하게 즐기려는 사람으로 고객이 나뉘므로 한정된 자원을 분산해서 이용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창업을 준비한다면 비수기를 대비한 이벤트도 함께 고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게팅 공부

외식업, 메뉴 선정과 가격결정은 어떻게 할까요?

메뉴 선정이 중요한 외식업에서는 다양한 메뉴의 가격을 각각 어떻게 결정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메뉴 종류별 가격결정 방법을 살펴봅니다.

1. 주력 메뉴, 구색 메뉴, 미끼 메뉴 선정과 가격 결정하기

주력 메뉴는 경재 업체와 차별화된, 가게의 얼굴과도 같은 메뉴인만큼 개발

단계부터 가격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단 메뉴를 개발한 뒤 그에 맞춰 가격을 

결정할 것인지, 대략의 가격을 정한 뒤 메뉴를 개발할 것인지 미리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력 메뉴는 많은 판매를 유도해야 하는 만큼, 무조건 싸거나 무조건 비싸게 하기보다 여러 요소를 고려해 가격을 결정해야 한다.

구색 메뉴는 판매율은 낮지만 일부 고객이 찾거나 가게 콘셉트를 위해 꼭 갖춰야 하는 것입니다.

가격도 경재 업체 수준을 따르거나 고객이 관습적으로 허용하는 수준을 정해야 하므로 원가를 낮춰 수익을 높이는 전략을 취합니다.

미끼 메뉴는 고객을 매장으로 끌어들이거나 다른 메뉴의 연결 구매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수익이 낮더라도 원가 대비 낮은 가격으로 책정하고 그 대신 연결 구매되는 메뉴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높이는 전략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프로모션 메뉴 선정과 할인 가격 정하기

프로모션 메뉴는 홍보를 위한 전략적 메뉴를 말하며 가게 인지도를 높이거나 수익을 높이기 위한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인지도를 높이려면 주력 메뉴를 프로모션 메뉴로 내세운 뒤 5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익을 높이기 위하 것이라면 원가나 인건비, 노동강도 등이 낮은 메뉴를 선택한 뒤 할인 가격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존 메뉴의 가격 인상하기

기존 메뉴의 가격을 인상할 때는 원료나 데코레이션 등을 바꿔서 고객이 가격 인상이 타당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가격을 인상한 후에도 고객의 반응을 2~3개월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이 높은 가치를 느끼는 식자재로 바꾸는 것도 기존 메뉴의 가격을

인상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기존 메뉴의 가격을 인상할 때 발생하는

고객의 저항이 예상보다 클 수 있으므로 너무 큰 폭으로 가격을 인상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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