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낮엔 교회, 밤엔 극장? 극장 교회의 윈윈 전략

미국의 한 일간지에 다음과 같은 제목의 기사가 떴습니다.

"Popcorn in the Pews!"

교회 의자에서 팝콘을 먹는다는 뜻인데, 무슨 일일까? 교회도 처음 시작할 때는 이것저것 필요한 것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사람들이 모여 예배를 볼 장소를 구하는 것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장소를 구했더라도 의자, 음향시설 등을 제대로 갖추려면 예산이 부족한

작은 교회로서는 상당히 벅찬 일입니다.

극장에는 이러한 시설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져 있습니다. 

그런데 관람객이 늘 넘치는 극장은 드물다. 특히 오전에는 관객을 구경하기 힘듭니다. 그렇다면 교회는 극장을 예배 장소로 빌리고, 극장은 이를 통해 수입을

올리면 어떨까?

 

 

728x90

 

 

초기 부담이 큰 시설을 임대해서 성공한 극장 교회

'오락을 위한 장소'라는 점만 제외한다면 극장은 예배를 볼 수 있는 아주 훌륭한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쾌적한 의자, 완벽한 음향시설에 전면에는 대형 스크린이 마련되어 있고 최신식 영사기도 갖추어져 있습니다. 당장 예배를 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미국 일리노이즈의 '윌로 크리크 커뮤니티 교회'는 1975년에 인근 극장에서 

125명의 신도와 함께 예배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요즘은 매주 2만 명이 참석하는 대형 교회로 성장했습니다.

1,400개 극장과 계약을 맺어 장소 임대를 알선하는 업체도 있는데, 이들에 따르면 이미 180개의 미국 교회가 별도의 교회 건물 없이, 또는 편리함 때문에 극장에서 예배를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극장 교회의 장점은 교회를 다니지 않는 사람에게도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고, 그들이 쉽게 교회로 오게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극장과 교회라고 하면 정반대의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극장은 오락을 위한 곳으로, 어떻게 보면 세속적입니다. 반대로 교회는 영성, 즉 신과 인간의 만남이

이루어지고 삶의 의미를 되씹는 곳입니다. 이렇게 이미지가 서로 다른 장소일지라도 필요조건을 만족한다면 충분히 제휴할 수 있습니다.

 

 

 

 

 

가게 하나에서 두 업종으로 2배의 매출을 올리는 이모작 경영

사실 이러한 경우는 예전부터 종종 있었습니다. 나이트클럽을 낮에는 공연장으로 사용하거나, 넓은 대학교 캠퍼스를 결혼식장으로 대여하는 것 등을 예로

들 수 았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좀 더 확장한 개념이 있으니 바로 '이모작 경영'입니다. 

한 점포에서 점심과 저녁, 저녁과 심야 등으로 나눠 다른 메뉴를 제공해 추가로 매출을 올리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모작 경영은 현재 외식업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낮에는 식사를, 밤에는 술과 고기를 파는 식입니다.

이모작 경영을 가게 주인이 한가한 시간만 다른 사람에게 임대해서 장사를 하게 할 수도 있고, 직접 다른 매출원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기존 시설을 이용하므로 초기 시설비가 없어 위험부담이 적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업종을 정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모작 경영은 가게 하나에서 시간대별로 두 업종의 장사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케팅 공부

마케팅 전략, 대기업부터 동네 가게까지 꼭 필요하다

마케팅은 치열한 경쟁으로 이어지므로 마치 전쟁터 같습니다. 전쟁에서 이기려면 대기업이든 동네가게든 적절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마케팅 전략은 어떤 과정을 거쳐 수립해야 할까?

마케팅 전략의 수립 과정은 다음과 같이 4단계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마케팅 조사

마케팅이 필요한 현재 상태를 정확히 짚어봐야 합니다. 신제품이 출시되거나 경쟁 업체로 인해 매출이 감소하는 등의 문제가 있는지 상태를 파악한 뒤 

해결방법을 찾기 위한 조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을 통틀어서 마케팅 조사라고 합니다.

조사방법에는 불특정인을 대상으로 한 온오프라인 설문이나 전화 조사, 표적집단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나 실험 등이 있습니다.

 

2. 고객, 회사, 경재사 분석

마케팅 조사로 현재 상태나 문제점을 파악했다면 마케팅과 직접 관련이 있는 대상을 분석해야 합니다. 이를 3C라고 하는데 고객(Customer), 회사(Company), 경쟁사(Competitor)가 여기에 속합니다.

고객 분석은 마케팅에서 가장 핵심을 차지합니다. 특히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고객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개념으로 소비자 구매행동인 AIDMA 모델이 있습니다. 회사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점유율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현재 시장점유율이 어느 정도이고, 과거에 비해 어떻게 변했으며, 경쟁사에게 점유율을 빼앗긴 원인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경쟁사 분석에서는 누가 우리의 경쟁사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접적인 경쟁사도 있지만,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고객의 욕구가 일치하는 경쟁사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용품 브랜드인 나이키의 경쟁사는 같은 스포츠용품 업체도 있지만, 여가시간을 스포츠 대신 게임에 몰두하게 만든 게임기 업체 닌텐도도 있습니다.

 

 

 

 

 

3. STP

마케팅 대상을 분석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전략을 짜야합니다.

이때 유용한 개념이 STP입니다. STP란 세분화(Segmentation), 타기팅(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을 뜻 합니다.

세분화는 시장을 쪼개는 것인데, 예를 들어 대상 고객을 예측할 때 30대 남성이라고 하기보다 '월수입 300만 원 미만인 서울 거주 30대 직장인 기혼 남성'처럼 시장을 쪼개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시장을 세분화할수록 고객의 욕구를 좀 더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타깃팅은 집중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시장을 공략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분화 과정을 통해 정한 고객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고, 불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고, 불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가장 유리하게 각인시키려고 노력하는 과정입니다.

포지셔닝 과정은 소비자 분석하기 → 경쟁 제품 찾아내기 → 자사 제품 리포지셔닝 하기 → 포지셔닝 도달 확인하기의 5단계로 이루어집니다.

 

4. 마케팅 믹스

구체적인 마케팅 활동을 위해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의 4가지 요소를 최상의 상태로 만드는 것을 마케팅 믹스라고 합니다. 즉 제공하려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종류와 가격, 유통경로, 판매촉진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결정하는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