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 라이프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블랙데블 2023. 12. 12. 11:14
728x90
반응형
BIG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의 모든 마케팅 활동을 일관되고 조화롭게 통합하는 접근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다양한 마케팅 도구와 채널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목표 고객에게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관된 메시지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는 기업의 모든 마케팅 활동에서 전달되는 메시지가 일관되어야 합니다. 이는 제품, 브랜드, 가치 제안 등을 포함하며, 타깃 고객층에게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여 브랜드 인식과 인지도를 증가시킵니다.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통해 고객이 기업이나 브랜드를 신뢰하고 기억하기 쉽게 됩니다. 다음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입니다.  브랜드 메시지 정의로  브랜드 메시지는 기업의 핵심 가치, 유일한 가치 제안, 미션 등을 잘 전달하는 메시지입니다. 기업은 브랜드 메시지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모든 마케팅 활동에서 일관되게 전달해야 합니다.  타깃 고객층에 맞는 언어와 톤으로  각각의 타깃 고객층은 자신에게 맞는 언어와 톤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타깃 고객층의 언어와 톤을 파악하고, 메시지를 전달할 때 그에 맞게 조율해야 합니다. 메시지 일관성 유지로  다양한 마케팅 도구와 채널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할 때에도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모든 광고, 소셜 미디어 포스팅, 블로그 포스팅, 기업 웹사이트 등에서 같은 메시지를 반복하여 전달해야 합니다. 역할 분담으로  다양한 마케팅 부서와 협업하여 메시지를 일관되게 전달하기 위한 역할 분담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 마케팅, 광고, PR, 온라인 마케팅 등의 부서가 협업하여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도록 함으로써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중복 메시지 최소화로  메시지를 반복하여 전달함으로써 기억에 남게 할 수 있지만, 과도한 중복은 고객에게 지루함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시지를 일관되게 전달하되, 적절한 타이밍과 미묘한 변화를 주어 고객의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일관된 메시지를 통해 기업은 고객의 기억에 남고 신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메시지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채널 활용으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TV, 라디오, 인쇄 매체, 온라인 광고,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을 조합하여 전달할 수 있으며, 각 채널의 강점을 활용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채널은 고유한 특성과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조합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온라인 광고는 다양한 형태와 채널로 구성됩니다. 웹사이트, 검색 엔진 광고(SEM), 소셜 미디어 광고, 이메일 마케팅, 온라인 동영상 광고 등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각 채널의 성격과 특성을 고려하여 타깃 고객층에게 적합한 채널을 선택합니다. 전통적 광고 매체로  전통적인 광고 매체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매체를 통해 광고를 전달하면 브랜드 인식을 높이고 대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깃 고객층의 매체 사용 습관을 고려하여 적합한 매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현대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Facebook, Instagram, Twitter, LinkedIn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고객과 상호작용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유용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의 관심을 끌고 브랜드 인식을 높이는 전략입니다. 블로그, 비디오, 인포그래픽, 포드캐스트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벤트 및 프로모션으로  기업이 진행하는 이벤트나 프로모션은 고객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좋은 기회입니다. 전시회, 워크숍, 샘플 제공, 경품 행사 등을 통해 소비자와 접촉하고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위의 다양한 채널을 조합하여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구현하세요. 각 채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인식과 고객 참여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728x90

 

 

 


통합된 전략으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각각의 마케팅 활동이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도록 전략을 통합합니다. 마케팅 전략, 광고 및 프로모션, PR, 이벤트 등을 통합하여 일관된 메시지와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이 기업을 전체적으로 인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일관되고 조화롭게 통합하는 접근 방식입니다.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입니다.  목표 설정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기 전에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목표는 예를 들어 브랜드 인식 증가, 제품 판매 증진, 새로운 시장 진출 등이 될 수 있습니다.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통합된 전략을 구현할 방향을 제시해야 합니다.  타깃 고객층 정의로 효과적인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타깃 고객층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각 채널, 메시지, 콘텐츠 등은 타깃 고객층의 선호도와 특성을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합니다. 일관된 메시지 개발로 모든 마케팅 활동에서 전달되는 일관된 메시지를 개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브랜드 메시지와 가치 제안을 명확히 정의하고, 모든 채널과 콘텐츠에서 일관되게 사용되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채널 통합으로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통합하여 조화롭게 작동하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각 채널의 특성과 장점을 고려하여 통합된 전략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광고와 소셜 미디어를 연결하거나 오프라인 이벤트와 온라인 콘텐츠를 조합하는 등의 방법을 고려합니다. 측정 및 평가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채널 및 활동의 성과를 분석하여 전략을 조정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측정 지표를 설정하고 목표와의 일치 여부를 확인합니다.  협업으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다른 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광고, PR, 온라인 마케팅 등의 부서가 함께 협력하여 통합된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여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하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일관되고 효율적으로 작동하며, 고객에게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인식과 고객의 참여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고객 중심 접근으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고객의 필요와 선호도를 중심으로 접근합니다. 고객의 행동 경로를 분석하고 고객의 니즈에 맞는 메시지와 채널을 선택하여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고객중심 접근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객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고객의 니즈와 선호도를 이해하고 그에 맞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고객중심 접근을 촉진하는 방법입니다.  고객 인사이트 구축으로  고객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객 인사이트를 구축해야 합니다. 고객의 니즈, 선호도, 행동 패턴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해야 합니다. 이는 마케팅 전략 수립 및 메시지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퍼소나 개발로  퍼소나는 타깃 고객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이며, 그들의 특징과 니즈를 잘 반영하는 역할을 합니다. 퍼소나를 개발하여 타깃 고객을 구체화하고, 그들의 관심사와 필요에 맞추어 메시지를 개발하고 전달합니다.  맞춤형 콘텐츠 제공으로  고객중심 접근을 위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타깃 고객이 관심 있는 정보, 유용한 가이드라인, 해결책 등을 포함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하세요. 이를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증진으로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증진하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세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고객의 질문에 응답하고 피드백을 받는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습니다.  경로 분석으로  고객이 어떤 경로를 통해 구매를 진행하는지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메시지를 조율하세요. 고객의 리서치, 결정, 구매 단계에 따라 메시지를 전달하고 그들의 니즈에 최적화된 전략을 실행합니다. 피드백 수렴으로  고객의 피드백을 귀 기울여 수렴하고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며,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합니다. 고객중심 접근을 통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브랜드 로열티를 구축하기 위해 고객중심 접근 전략을 항상 염두에 두세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이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조화롭게 통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과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마케팅 결과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송신자가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자가 해당 메시지를 이해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은 다양한 모델로 설명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생자(sender)/송신자(encoder)는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개인 또는 조직입니다. 발생자는 메시지를 작성하고, 언어와 기호를 사용하여 내용을 인코딩합니다.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에서 발생자 또는 송신자는 정보를 전달하는 개인 또는 조직을 의미합니다. 발생자/송신자는 메시지를 작성하고 정보를 전달하며 커뮤니케이션의 시작점 역할을 합니다. 이때 발생자/송신자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메시지 작성으로  발생자/송신자는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메시지로 작성합니다. 이는 의사소통의 목적과 콘텍스트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쓰기, 말하기, 그림 그리기 등으로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인코딩으로  발생자/송신자는 작성한 메시지를 언어, 기호, 기호체계 등을 사용하여 해독 가능한 형태로 변환합니다. 인코딩은 발생자/송신자가 의도하는 메시지를 수신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적절한 수단 선택으로  발생자/송신자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사용할 적절한 수단이나 채널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말하기, 쓰기, 전화, 이메일,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단 선택은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 고려되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목적 설정으로  발생자/송신자는 커뮤니케이션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합니다. 목적은 발생자/송신자가 메시지를 전달하여 달성하려는 의도를 의미하며, 이를 명확하게 설정함으로써 의사소통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맥락 고려로  발생자/송신자는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맥락을 고려합니다. 맥락은 커뮤니케이션의 배경, 상황, 문화 등을 의미하며, 메시지를 적절하게 조정하고 전달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발생자/송신자는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요소로서 메시지를 작성하고 인코딩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발생자/송신자의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적절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메시지(message)는  발생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자체를 말합니다. 메시지는 언어, 글자, 그림, 음성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에서 메시지는 발생자/송신자가 수신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내용을 나타냅니다. 메시지는 의사소통의 목적과 콘텍스트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으며, 전달되는 내용에 따라 정보, 아이디어, 감정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는 구성요소들이 함께 작용하여 의미를 전달하고 수신자의 이해를 유도합니다. 메시지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정보의 내용으로  메시지는 발생자/송신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수신자가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언어와 기호의 사용으로  메시지는 발생자/송신자가 선택한 언어와 기호를 사용하여 작성됩니다. 이는 발생자/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합니다.  의사소통의 목적에 따른 다양한 형태로  메시지는 의사소통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서, 멀티미디어 자료, 그림, 동영상 등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발생자/송신자의 의도 전달로  메시지는 발생자/송신자의 의도를 수신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작성됩니다. 의도를 명확하게 제시하여 수신자가 원하는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맥락과 문맥의 고려로  메시지는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맥락과 문맥을 고려하여 작성되어야 합니다. 이는 메시지의 이해와 해석을 돕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합니다. 메시지는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요소로서, 목적과 의도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발생자/송신자는 메시지를 신중하게 작성하고 구성해야 합니다. 메시지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서는 발생자/송신자가 메시지를 수신자에게 적절하게 전달하기 위한 전략을 고려해야 합니다.

수단(channel)은  발생자가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매체 또는 채널입니다. 예를 들어,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말하기, 글쓰기, 전화, 이메일 등이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에서 수신자 또는 인코딩자는 메시지를 수신하고 해당 메시지를 해석 및 이해하는 개인 또는 그룹을 의미합니다. 수신자/인코딩자는 발생자/송신자로부터 전달된 메시지를 수신하고, 메시지의 내용을 이해하며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합니다. 이때 수신자/인코딩자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메시지 수신으로  수신자/인코딩자는 발생자/송신자로부터 전달된 메시지를 수신합니다. 수신은 발생자/송신자로부터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의미하며, 이는 의사소통의 시작점입니다.  메시지 해석과 이해로  수신자/인코딩자는 수신된 메시지를 해석하고 이해합니다. 이를 위해 수신자/인코딩자는 메시지의 문맥과 맥락을 고려하여 메시지의 내용을 해석합니다. 해석과 이해는 수신자/인코딩자의 지식, 경험, 문화 및 배경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응답 및 피드백 제공으로  수신자/인코딩자는 수신된 메시지에 대해 응답하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응답은 수신자/인코딩자가 메시지에 대해 반응하거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하며, 피드백은 발생자/송신자에게 메시지의 이해도나 효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맥락과 문맥의 고려로  수신자/인코딩자는 메시지를 수신했을 때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맥락과 문맥을 고려합니다. 맥락과 문맥은 메시지의 이해와 해석에 영향을 미치며, 수신자/인코딩자는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행동을 선택합니다. 수신자/인코딩자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메시지를 수신하고 해석하여 응답하고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발생자/송신자와의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며, 의사소통의 완성을 이루게 합니다. 수신자/인코딩자는 메시지를 적절하게 이해하고 반응함으로써 의사소통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SMALL

 

 

 


응답(feedback)으로  수신자가 메시지를 이해하고 반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응답은 발생자에게 도달하여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확인하고 향상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에서 응답은 수신자/인코딩자가 메시지에 대한 반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응답은 발생자/송신자에게 메시지의 이해도나 효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질문이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응답은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용을 이루는 요소로써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응답은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언어적 응답으로  수신자/인코딩자는 발생자/송신자와 대화하거나, 메시지에 대한 이해를 나타내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여 응답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말이나 쓰기를 통해 응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언어적 응답으로 수신자/인코딩자는 언어 이외의 비언어적 수단을 사용하여 메시지에 대한 응답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체 언어, 표정, 제스처, 표지 등을 통해 응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웃음, 눈 깜빡임, 고개 끄덕임 등이 비언어적 응답의 예입니다. 피드백 제공으로  수신자/인코딩자는 메시지에 대한 이해도와 효과에 대한 정보를 발생자/송신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응답할 수 있습니다. 이는 메시지의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응답자는 메시지를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어떤 반응이 있었는지 등에 대해 정보를 전달합니다. 응답은 커뮤니케이션의 원활한 진행과 이해도를 제고하는 데 기여합니다. 발생자/송신자는 응답을 통해 메시지가 목적과 의도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하거나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응답은 상호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상호참여와 상호이해를 촉진시키며, 의사소통의 효과성을 향상합니다.

맥락(context)은  커뮤니케이션의 특정한 상황이나 배경을 의미합니다. 맥락은 메시지의 해석과 이해에 영향을 미치며, 문맥, 문화, 환경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에서 맥락은 커뮤니케이션의 배경이나 상황을 의미합니다. 맥락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해석에 영향을 미치며, 메시지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맥락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사회 문맥은 커뮤니케이션의 발생하는 사회적인 환경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문화, 신념, 가치관, 사회적 관계, 수용되는 규칙과 행동 양식 등이 사회 문맥에 해당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와 이해는 범주화되고 수용되는 이러한 사회적인 요소들에 의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물리적 문맥은 커뮤니케이션이 진행되는 공간과 환경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회의실, 가정, 공공장소, 온라인 환경 등이 물리적 문맥에 해당합니다. 물리적 문맥은 의사소통의 환경에 따라 발화 양식, 응답 방식 등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시간적 문맥은 커뮤니케이션이 진행되는 시기, 순간 및 시간 제약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급한 상황에서의 응답이나 업무적인 일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등이 시간적 문맥에 해당합니다. 시간적 문맥은 응답 속도, 메시지의 효과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맥락은 메시지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생자/송신자와 수신자/인코딩자 모두 맥락을 고려하여 메시지를 조정하고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맥락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응함으로써 의사소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위의 모델은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실제 커뮤니케이션은 복잡하며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요소가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델은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유용한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