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 라이프

광고의 소비자 동기유발

블랙데블 2023. 12. 11. 07:26
728x90
반응형
BIG

광고의 소비자 동기유발


광고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소비자를 동기부여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몇 가지 광고의 소비자 동기유발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감정적 유발로  광고는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하여 관심을 끌고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려고 합니다. 이는 웃음, 감동, 울림, 공감 등의 감정적인 요소를 사용하여 소비자와의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하도록 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려는 동기를 유발합니다. 감정적 유발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감정적인 결합을 형성하고 구매 동기를 유발하는 전략입니다. 몇 가지 감정적 유발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머와 웃음은  광고에서 유머와 웃음을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합니다. 재미있는 스토리, 웃기는 상황, 재치 있는 대사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와의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와의 긍정적인 경험을 연상시키는 방법입니다.  감동과 울림으로  광고는 감동적인 이야기나 감성적인 요소를 사용하여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합니다. 감동적인 배경음악, 감미로운 스토리, 울림을 주는 이미지 등을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인 반응을 유발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와의 연관성을 형성합니다.  사랑과 정으로  광고는 사랑과 정의 감정을 자극하여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연결을 형성합니다. 로맨틱한 상황, 가족의 사랑과 지지, 친구들과의 즐거운 시간 등을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인 연결을 유도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와의 관련성을 강조합니다.  자신감과 성취감으로  광고는 소비자에게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만들어주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자아실현, 자기 계발, 성공 이야기 등을 통해 소비자의 자부심과 성취감을 자극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와의 연관성을 형성합니다. 감정적 유발은 소비자의 감정적인 반응을 유발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연결성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비자들은 감정적으로 연결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높이 평가하게 되며, 광고에 의해 유발된 동기에 맞춰 제품을 구매하려는 결정을 할 가능성이 큽니다.

욕구 충족으로  광고는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하여 제품이나 서비스가 그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합니다. 이는 편리성, 인정받음, 안전함, 자아실현 등과 같은 다양한 욕구에 집중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강조합니다. 광고는 소비자의 동기와 욕구를 유발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광고는 소비자의 다양한 동기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다음은 광고가 소비자의 동기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우리를 움직이는 욕망으로  광고는 우리의 욕망을 자극하기 위해 욕망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가 특정 상품 또는 서비스를 원하는 이유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욕망에 호소하거나, 성공을 경험하고자 하는 욕망에 호소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욕구와 관련된 가치 제안으로  광고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치 제안을 제공합니다. 이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혜택을 강조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동기를 자극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가 제품의 기능, 품질, 가격, 편의성 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소비자의 감정적인 욕구로  광고는 소비자의 감정적인 욕구를 자극하기 위해 감정에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의 행복, 만족, 기쁨, 안정감 등 감정을 따라갑니다. 예를 들어, 광고가 제품 또는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기쁨과 만족감을 제공한다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사회적 욕구 충족으로  광고는 소비자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영향력, 사회적 인정 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가 제품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용할 때 사회적 영향력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광고는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동기와 욕구를 충족시키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합니다. 그러나 소비자는 광고에 노출되다 보면 광고에 대한 감각이 둔해질 수 있기 때문에 광고는 지속적으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동기와 욕구를 자극해야 합니다.
 
 
 

728x90

 
 

사회적 욕구로  광고는 소비자의 사회적 욕구를 자극하여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회적으로 더 나은 지위, 인정, 소속감 등을 약속한다는 인식을 전달하려고 합니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사회공헌, 사회적 기여, 소셜 네트워킹 등의 사회적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광고는 소비자의 동기와 욕구를 유발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중에서도 사회적 욕구는 소비자의 사회적인 관계와 상호작용에 대한 욕구를 의미합니다. 광고는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합니다. 사회적 승인 및 인정으로  광고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상황이나 이미지를 제시함으로써 소비자의 사회적 승인을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을 사용하는 주인공이 사회적으로 성공적이거나 인기 있는 모습으로 나타나는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합니다.  사회적 연대감 강화로  광고는 소비자의 사회적 연대감을 강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활용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회적인 목적을 지원하거나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가지는 것을 강조하는 광고는 소비자의 사회적 욕구에 호소합니다. 예를 들어, 환경보호를 주제로 한 광고는 소비자가 사회적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 것을 강조하여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사회적 영향력으로  광고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회에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이미지를 제시하여 소비자의 사회적 욕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사회적 욕구를 자극합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광고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될 때 사회적 상호작용의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소비자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광고는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인 관계와 상호작용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됩니다.

정서적 유발로  광고는 소비자의 정서적인 반응을 유발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와의 연관성을 형성하고 소비자가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감정적인 결합을 느끼도록 하려고 합니다. 이는 이미지, 스토리텔링, 음악 등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감정적인 관여를 유도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연결감을 형성합니다. 광고는 소비자의 동기와 욕구를 유발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중에서도 정서적 유발은 소비자의 감정적인 요소에 호소하여 동기와 욕구를 자극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광고는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정서를 자극하고자 합니다.  긍정적인 감정 유발로  광고는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함으로써 제품 또는 서비스와의 연관성을 형성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는 행복, 기쁨, 만족감, 사랑 등의 감정을 강조하여 소비자의 동기와 욕구를 자극합니다. 제품과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이미지나 이야기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감정 유발로  광고는 소비자의 부정적인 감정도 유발하여 동기와 욕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불편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는 소비자의 불편함, 스트레스, 불안 등을 강조한 후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감정적인 이야기나 캐릭터 사용으로  광고는 감정적인 이야기나 캐릭터를 사용하여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합니다. 인물의 성공, 고난, 성장 등을 담은 이야기가 사용되거나 매력적인 캐릭터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공감과 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정적인 비주얼 및 음악으로  광고는 비주얼 및 음악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합니다. 관람객의 미소, 행복한 모습, 아름다운 풍경 등을 보여주는 비주얼은 소비자의 긍정적인 감정을 자극합니다. 또한, 특정한 음악이 광고와 함께 사용되면 소비자의 감정과 기억에 더욱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광고는 정서적 유발을 통해 소비자의 동기와 욕구를 자극합니다. 감정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광고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제품 또는 서비스와 연결시킴으로써 구매 동기를 유발하게 됩니다. 광고는 이러한 동기유발 전략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좀 더 가치 있게 인식하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광고에 유발된 동기와 관련하여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혜택을 받도록 유도합니다.


 
 
 

반응형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은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평가하여 구매 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입니다.  정보 수집으로  소비자는 구매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다양한 정보원을 참고합니다. 온라인, 잡지, 광고, 친구나 가족의 추천 등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중 정보수집은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정보수집은 소비자가 구매 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보수집 방법과 정보원입니다.  온라인 검색으로  소비자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합니다. 웹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 특징, 가격, 리뷰 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제조사나 판매업체의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 또한 유용한 정보원이 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리뷰 사이트는 다른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한 후에 남긴 평가와 의견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리뷰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Amazon의 상품 리뷰는 소비자의 구체적인 의견과 제품에 대한 별점을 확인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보고서 및 민원 사이트는 소비자들에게 중립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사이트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신뢰도, 성능, 안전성 등을 평가한 결과를 제공하며, 소비자가 구매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는 친구, 가족, 동료,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의견과 추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사용자들은 제품과 관련된 경험과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오프라인 정보원은 신문, 잡지, 라디오, TV 등의 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소비자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고, 제조사의 소개, 제품 리뷰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이러한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최적의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정보수집 단계 이후에는 수집한 정보를 탐색, 평가, 결정 단계에서 활용하여 최종적인 구매 결정을 내립니다.

정보 탐색으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 장단점, 가격, 품질 등을 탐색합니다. 제조사나 판매업체의 웹사이트, 소비자 리뷰 사이트,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중 정보검색은 수집한 정보를 활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찾아보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정보검색은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로, 다양한 정보원과 검색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보검색 방법과 정보원입니다.  인터넷 검색 엔진은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인터넷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소비자는 원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어를 최적화하여 필요한 정보를 포함하는 웹사이트, 블로그, 온라인 커뮤니티, 소비자 리뷰 등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 및 판매업체의 웹사이트로  제조사나 판매업체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사양, 기능, 가격, 보증정책 등을 확인하고 제조사나 판매업체의 브랜드, 역사, 신뢰성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 리뷰 사이트는 다른 소비자들이 남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의견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리뷰를 통해 제품의 실제 사용자 경험과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mazon, CNET, Consumer Reports 등은 다양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 리뷰를 제공합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및 토론 포럼으로  소비자는 온라인 커뮤니티나 토론 포럼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질문을 하여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품에 관련된 온라인 커뮤니티나 블로그, 소셜 미디어 그룹 등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조언으로  소비자는 전문가의 조언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 리뷰, 전문가 칼럼, TV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과 조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검색은 소비자가 수집한 초기 정보를 좀 더 깊게 알아보는 단계로, 소비자는 정보검색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파악하고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정보검색 단계 이후에는 수집한 정보를 평가, 결정, 후속 활동 단계에서 활용하여 최종적인 구매 결정을 내립니다.

정보 평가는  탐색한 정보를 평가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판단합니다. 가격, 품질, 기능, 디자인, 소비자 리뷰 등을 고려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자신의 일상에 맞는지, 기대와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중 정보평가는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정보평가는 소비자가 구매 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단계로, 다양한 기준과 요소를 고려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평가합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보평가의 기준과 요소입니다.  품질로써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은 소비자에게 중요한 평가 요소입니다. 제품을 구성하는 재료, 제작 공정, 기술적 성능, 내구성, 신뢰성 등을 평가합니다. 만족스러운 품질은 소비자의 기대와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격은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소비자는 제품의 가격이 제공되는 가치와 일치하는지, 경쟁 제품들과 비교하여 적정한지를 고려합니다. 높은 가격은 더 높은 품질이나 브랜드 가치를 의미할 수 있지만,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능과 특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과 특징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소비자는 자신의 요구와 용도에 맞는 기능과 특징을 고려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고유한 특징, 혁신적인 기능, 편리한 사용성 등이 평가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성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평가하는 데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소비자는 브랜드의 평판, 역사, 고객 서비스, 보증 정책 등을 평가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와 이미지는 소비자의 신뢰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소비자 리뷰와 추천으로  다른 소비자들의 리뷰와 추천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인터넷이나 소셜 미디어에서 다른 사용자들의 경험과 의견을 참고합니다. 이러한 리뷰와 추천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 사용자 경험과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이러한 다양한 평가 요소를 고려하여 정보평가를 수행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와 적합성을 판단합니다. 평가 결과에 따라 소비자는 최종적인 결정을 내리고, 이후에는 후속 활동 단계로 진행합니다.
 
 
 
 

SMALL

 
 
 
 

결정 및 구매로  정보를 평가한 후에는 구매 결정을 내립니다. 소비자는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인 요인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구매를 결정합니다. 이때 가격, 품질, 브랜드 이미지, 판매자 신뢰도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중 결정 및 구매는 정보검색과 정보평가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구매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결정과 구매는 소비자의 구매 의지를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는 중요한 단계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필요성 인식으로  소비자는 먼저 필요한 제품 또는 서비스가 있는지를 인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핸드폰이나 가전제품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경우입니다.  선정 및 비교로  소비자는 수집한 정보를 활용하여 여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선정하고 비교합니다. 특징, 가격, 브랜드, 품질, 소비자 리뷰 등을 고려하여 선택지를 좁히고 비교합니다.  결정으로  소비자는 비교 분석과 개인적인 선호도를 고려하여 최종적인 결정을 내립니다. 선택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고 신뢰할 수 있는 제조사나 판매업체를 선택합니다.  구매로  소비자는 결정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실제로 구매하기 위해 판매처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주문합니다. 가격, 편의성, 서비스 수준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구매 경로와 방법을 선택합니다. 결제 및 배송으로  선택한 제품 또는 서비스의 구매를 위해 결제를 진행하고, 배송 또는 수령 방법을 선택합니다. 지불 수단, 배송 시간, 배송료 등을 고려하여 결제와 배송 절차를 완료합니다. 결정 및 구매 단계를 마치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실제로 소비하게 됩니다. 이는 정보처리 과정의 최종 단계이며, 소비자는 구매 후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며 만족도를 평가하고, 필요하다면 후속 활동을 진행합니다.

후속 활동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후에는 소비자는 제품 사용 경험을 평가하고 고려합니다. 만족도, 문제점, 추천 여부 등을 고려하여 후속 활동을 결정합니다. 명확하게 만족하지 못하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 소비자는 제품 또는 서비스 교환, 환불 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의 마지막 단계는 후속활동입니다. 이 단계에서 소비자는 구매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고, 만족도를 평가하며 필요한 추가적인 활동을 수행합니다. 후속활동은 아래와 같은 다양한 활동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 사용 및 평가로  소비자는 구매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만족도를 평가합니다. 사용 경험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의 성능, 기능, 품질 등을 평가하고, 만족도나 불만족도를 확인합니다.  고객 서비스 및 지원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문제가 생기거나 기술 지원이 필요한 경우, 소비자는 고객 서비스나 지원 부서에 문의하여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 또는 서비스 회사의 고객 관리 프로세스의 일부입니다.  리뷰 작성 및 피드백 제공으로  소비자는 자신의 구매 경험을 다른 소비자들과 공유하기 위해 리뷰를 작성하거나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리뷰 사이트, 온라인 커뮤니티, 소셜 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제품 등록 및 보증서 보관으로  일부 제조사나 판매업체는 제품 등록을 요청하거나 보증서를 발급합니다. 소비자는 제품을 등록하고 보증서를 보관하여 필요한 경우 유지보수, 보증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구매 및 추천으로  만족한 제품 또는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재구매 또는 추천의 기회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비자는 만족도에 기반하여 동일한 제품을 다시 구매하거나, 가족, 친구, 동료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후속활동은 소비자와 제품 또는 서비스 사이의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소비자의 의견과 경험은 제품 개선이나 서비스 향상을 위한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소비자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조건과 품질에 대한 평가를 계속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며,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옵션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 처리 과정을 거치면서 최적의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