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광고와 소비자 태도 이론의 검토


소비자 태도 이론은 소비자들이 상품이나 브랜드, 서비스에 대해 형성하는 태도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 방식을 다루는 이론입니다. 이론적인 접근에는 다양한 이론들이 존재하며, 가장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펙션-모델(Attitude Models)은 소비자들의 태도 형성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다양한 모델들을 포함합니다. 가장 잘 알려진 모델은 계획된 행동 이론(Planned Behavior Theory)입니다. 이 모델은 태도, 주관적 주관 Norm(Subjective Norm), 행동의 통합적 능력(Perceived Behavioral Control)의 영향을 분석하여 행동 의도와 실제 행동 사이의 관계를 이해합니다. 어펙션 모델(Attitude Models)은 소비자 태도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 방식 중 하나입니다. 어펙션 모델은 소비자의 태도 형성과 변경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을 고려하여 태도에 대한 이해를 제시합니다. 어펙션 모델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계획된 행동 이론(Planned Behavior Theory)입니다. 계획된 행동 이론은 소비자가 특정한 행동을 계획하고 실제로 실행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합니다. 이 이론은 소비자의 태도, 주관적 주관 Norm(Subjective Norm), 행동의 통합적 능력(Perceived Behavioral Control)을 고려합니다.

태도 (Attitude)는 상품, 브랜드,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평가를 나타냅니다. 태도는 소비자가 특정 상품을 선호하거나 거부하는 이유와 관련됩니다. 태도는 개인의 지각, 믿음, 가치관에 의해 형성될 수 있으며, 다양한 정보와 경험, 소셜 인지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관적 주관 Norm (Subjective Norm) 주관적 주관 Norm은 개인이 다른 사람들의 의견, 기대, 가치관에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를 나타냅니다. 주관적 주관 Norm은 소비자가 다른 사람들의 동의 또는 권고에 따라서 특정 행동을 취하게 될 가능성을 영향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행동의 통합적 능력 (Perceived Behavioral Control)으로  행동의 통합적 능력은 개인이 특정 행동을 하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제약 조건과 능력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의 행동 의도와 행동 사이에 능력과 제약 조건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분석합니다. 어펙션 모델은 이러한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개인의 태도 형성과 행동 의도를 결정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합니다. 이 모델은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에 활용되며, 마케팅 전략 수립이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어펙션 모델은 다양한 태도 모델 중 하나로서 소비자 태도 이해를 위한 중요한 이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사용되는 모델은 상황과 목적에 따라 선택되어야 하며,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종합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어펙션 모델을 포함한 다른 모델들과 함께 사용하여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쇄 효과(Elaboration Likelihood Model)는 소비자들이 심층적으로 사고하거나 정보를 처리하는 경우와 휴대적으로 처리하거나 감정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경우의 차이에 대해 설명합니다. 인쇄 효과는 소비자들이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이론적으로 설명하며, 소비자의 태도 형성과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자들을 분석합니다.  인쇄 효과(Elaboration Likelihood Model)는 소비자 태도 형성과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 처리 방식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인쇄 효과는 소비자들이 정보를 처리하는 두 가지 경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태도 형성과 상품에 대한 결정을 예측합니다. 중심 경로(Central Route)는 소비자들이 심층적으로 사고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경우를 설명합니다. 이때 중요한 요소는 소비자의 지식, 태도, 의도에 영향을 주는 정보의 질과 태도 형성에 중요한 정보 인자입니다. 소비자들이 중심 경로를 통해 정보를 처리할 때는 논리적 사고와 근거를 중시하며 심층적인 정보 처리를 진행합니다.  휴대 경로(Peripheral Route)는 소비자들이 휴대적으로 정보를 처리하거나 감정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때 중요한 요소는 주로 외관적인 특징, 전문가의 권위, 상품의 인기도 같은 간접적인 정보 인자입니다. 소비자들이 휴대 경로를 통해 정보를 처리할 때는 간소한 사고와 감정적인 결정을 중시하며 표면적인 정보 처리를 진행합니다. 인쇄 효과는 소비자들이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고 태도를 형성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중심경로와 휴대경로는 소비자가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 영향을 미치는 정보 처리 방식을 분석하고 예측합니다. 인쇄 효과 이론은 소비자 태도 이해를 위한 중요한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들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고 태도를 형성하는지를 파악하여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의해야 할 점은 모든 소비자들이 항상 중심 경로나 휴대 경로를 다르게 처리하지 않으며, 상황과 개인의 특성에 따라 정보 처리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황과 타깃 마케팅에 맞는 정보 전달 방식과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인쇄 효과 이론은 다른 태도 이론들과 함께 이용하여 소비자의 태도와 정보 처리 방식을 심도 있게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식-행동 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은 개인의 태도와 사회적인 기준들이 행동을 형성하는 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이론은 개인의 태도와 사회적인 영향요인들이 행동 의도와 행동 사이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인식-행동 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은 소비자의 태도와 사회적인 영향 요인들이 행동을 형성하는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는 이론적인 모델입니다. 이 이론은 소비자의 인식된 행동 통제와 사회적 인식 요인들이 행동 의도와 실제 행동 사이의 관계를 분석합니다. 인식-행동 이론은 다음과 같은 주요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태도 (Attitude)로  소비자의 태도는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평가를 나타냅니다. 태도는 개인의 지각, 믿음, 가치관에 의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주관적인 주관 Norm (Subjective Norm)  주관적인 주관 Norm은 개인이 다른 사람들의 의견, 기대, 가치관에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를 나타냅니다. 소비자가 다른 사람들의 동의 또는 권고에 따라서 특정 행동을 취하게 될 가능성을 영향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행동의 인식적 통제 (Perceived Behavioral Control)는 개인의 자신감과 자신이 특정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을 나타냅니다. 행동의 인식적 통제는 개인의 행동 의도와 실제 행동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며, 개인이 자신의 가능성과 능력을 믿고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합니다. 인식-행동 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태도와 주관적인 주관 Norm, 행동의 인식적 통제를 고려함으로써 행동 의도와 실제 행동의 관계를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인식-행동 이론은 소비자 태도 이해를 위한 중요한 이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론은 개인의 의사결정 과정을 단순화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변수들이 변화할 수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이론을 검토할 때에는 상황에 따라 다른 행동 이론과 함께 고려하여 상황과 타깃 마케팅에 맞는 행동 이론의 선택과 적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다른 행동 이론들이 존재하며, 각각은 소비자들의 태도 형성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다룹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소비자 태도를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기업이 소비자들의 요구와 선호를 파악하고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론들을 검토하여 기업이나 조직이 소비자 태도를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입니다.

 

 

728x90

 

 

 

 

태도에 대한 정의


태도는 개인이 특정 객체(상품, 브랜드, 서비스 등)에 대해 가지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평가, 선호, 또는 불호의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즉, 태도는 개인이 특정한 대상에 대해 가지는 자기의 평가, 믿음, 가치관 등의 반응을 의미합니다. 태도는 개인의 인식, 지식, 경험, 사회적 영향 등이 결합하여 형성됩니다. 예를 들어, 개인이 어느 상품을 선호하는지, 어떤 브랜드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지, 혹은 특정 서비스를 좋아하는지와 같은 것들이 태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개인의 태도는 주관적 경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영향에서 일관성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일관성을 가진 결과를 나타내며, 이는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태도는 소비자 행동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개인의 태도는 상품 구매, 브랜드 선호, 서비스 선택 등 소비자의 선택과 구매 행동을 결정하는 데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기업이나 조직은 소비자들의 태도를 이해하고 파악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마케팅 활동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태도는 일반적으로 개인의 행동 의도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개인의 태도가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이면 그에 따라 행동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며, 이는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기업이나 조직은 소비자의 태도를 파악하여 행동 의도를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태도는 개인이 특정 객체에 대해 가지는 평가와 선호의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소비자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업이나 조직은 소비자의 태도를 이해하고 파악하여 소비자 요구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고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태도는 개인이 특정 객체(상품, 브랜드, 서비스, 개념 등)에 대해 가지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평가, 선호, 또는 불호의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태도는 개인의 주관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본인이나 다른 사람에게서만 발생하지 않고, 개인의 내면적인 심리적 상태를 반영합니다. 태도는 개인의 인식, 지식, 경험, 사회적 영향 등이 결합하여 형성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상품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개인의 태도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가치관, 문화적 배경, 사회적 영향 등도 태도 형성에 작용하는 영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태도는 개인의 개념과 평가에 따라 긍정적인 태도(예: 좋다, 선호한다) 또는 부정적인 태도(예: 싫다, 부정적으로 평가한다)와 같은 자기 차원의 개념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태도는 미디어, 광고, 의미 전달, 인지 과정 등 다양한 외부 요인에 의해 형성될 수 있습니다. 태도는 개인이 특정 상품과 브랜드를 선호하는지 여부, 특정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어떤 주제나 사회적 이슈에 대한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평가와 같은 개념적 표현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태도는 개인의 선호와 평가에 기반하여 소비자의 행동과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이나 조직은 소비자들의 태도를 파악하여 소비자가 선호하는 제품과 브랜드를 개발하고, 태도에 기반한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여 소비자의 행동을 영향을 주는 전략적인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태도 변화를 파악하여 제품 또는 브랜드 개선, 마케팅 메시지 수정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즉, 태도는 개인의 지각, 평가, 선호, 믿음 등이 형성하는 개인의 반응을 나타내는 개념이며, 소비자의 행동과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태도에 재한 두 가지 이론적 관점


소비자 태도 이론은 검토 태도에 대한 두 가지 이론적 관점을 제시합니다. 이 두 가지 관점은 인포매셔닝-전송 모델과 인보크리블 모델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포매셔닝-전송 모델: 인포매셔닝-전송 모델은 소비자가 객체(예: 상품,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해하는 과정에 초점을 둡니다. 이 모델은 소비자가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가정합니다. 검토 태도는 소비자가 제공된 정보를 검토하고 분석하여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으로 이해됩니다. 이 모델은 소비자의 인지 과정과 정보 처리 능력을 강조하여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태도 형성을 설명합니다. 소비자 태도 이론의 검토에서 인포매셔닝-전송 모델은 태도 형성과 관련된 첫 번째 이론적 관점입니다. 이 모델은 소비자가 정보를 수집, 처리 및 평가하는 과정에 초점을 둡니다. 인포매셔닝-전송 모델은 소비자의 태도 형성이 정보 수집과 정보 처리에 의존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모델은 소비자가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검토하는 과정에서 태도가 형성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 모델은 소비자가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해당 정보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른다고 제시합니다.  정보 수집으로  소비자는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정보는 여러 출처에서 나올 수 있으며, 광고, 제품 리뷰, 가격 비교,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보 처리로  소비자는 수집한 정보를 처리하고 평가합니다. 이 과정은 소비자의 지각, 인지, 판단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정보의 신뢰도, 중요도, 일치성 등을 평가합니다.  태도 형성으로  정보 처리 과정을 통해 소비자는 자신에게 가장 의미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형성합니다. 이 태도는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 부정적인 평가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인포매셔닝-전송 모델은 소비자의 태도 형성이 정보 수집과 처리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이 모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소비자가 그 정보를 적절히 처리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인보크리블 모델은 소비자의 태도 형성이 자동적이고 비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가정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소비자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보다는, 정보에 노출되는 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태도를 형성한다고 주장합니다. 즉, 소비자는 외부에서 받는 정보에 민감하며, 관찰하고 경험하는 동안 자동적으로 태도를 형성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모델은 소비자의 태도 형성이 주변 환경의 영향 및 감정적 반응과 관련되어 있다고 설명합니다. "인보크리블 모델"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인클리블 모델"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인클리블 수용 모델"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클리블 수용 모델은 소비자의 태도가 외부적인 영향에 의해 형성된다는 이론적 관점을 제시합니다. 이 모델은 소비자가 태도를 형성할 때 외부에서 주는 영향을 강조합니다. 인클리블 수용 모델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르며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건을 제시합니다. 정보 처리로 소비자는 주어진 정보를 처리하고 해석합니다. 이 정보는 광고, 소셜 미디어, 친구, 가문 등 다양한 출처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신뢰도로  소비자는 정보의 신뢰도를 고려합니다. 정보의 출처, 제공자의 신뢰도, 일관성 등을 평가하여 정보를 신뢰할지 결정합니다. 수용성으로  소비자는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주어진 정보를 수용합니다. 만약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된다면 소비자는 해당 정보를 수용하고 태도를 형성합니다. 인클리블 수용 모델은 소비자의 태도가 외부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기업이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또한 기업은 소비자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그것을 소비자가 수용하도록 돕는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 모델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이론적 관점은 각각 소비자의 정보 처리 능력과 노출 환경에 의한 태도 형성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검토 태도는 어떤 소비자가 객체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고 이해하며, 그 정보를 기반으로 어떤 평가를 내리는지를 설명합니다. 두 관점은 상호 보완적이며, 실제로는 개별 소비자의 상황과 경험에 따라 다른 비중을 가질 수 있습니다.


태도 형성의 이론


소비자 태도 형성에 대한 이론으로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대표적인 세 가지 이론을 소개하겠습니다.  오감-정보-태도 이론 (Affective-Cognitive-Conative Theory)으로  이 이론은 소비자 태도 형성을 감정, 인식 및 행동의 세 가지 구성 요소로 이해합니다. 이론에 따르면 소비자는 먼저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 반응을 보이며, 이 감정적 반응은 인지적 요소에 의해 지지되고, 최종적으로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감정, 인식 및 행동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러한 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이를 통해 태도가 형성됩니다. 소비자 태도 이론 중에 오감-정보-태도 이론(Affective-Cognitive-Conative Theory)은 소비자의 태도 형성을 감정, 인식 및 행동의 세 가지 구성 요소로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소비자가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 반응을 먼저 보이고, 이러한 감정은 인지적 요소에 의해 지지되며, 최종적으로 행동으로 나타난다고 말합니다. 감정적 요소는 소비자의 주관적인 감정상태를 의미하며,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감정이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들 감정은 기대, 만족, 신뢰, 선호 등의 여러 요소에 의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인지적 요소는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지식, 인식, 정보 등을 말합니다. 소비자의 신뢰성, 품질, 가격, 디자인, 기능 등에 대한 인식이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소비자가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이거나 처리하는 방식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행동적 요소는 소비자의 행동 패턴이나 행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구매 행동, 소비 행동, 추천, 이용 등이 소비자의 태도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소비자의 감정과 인식에 기반하여 형성되며, 동시에 태도를 뒷받침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감-정보-태도 이론은 소비자의 태도 형성을 ganzfeld perception, 색채 의미론, 지각적 정보 처리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감정, 인식 및 행동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인센티브 이론 (Involvement Theory) 개인의 참여 정도(인센티브 수준)가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합니다. 개인이 특정 상품, 브랜드 또는 서비스에 대해 관심과 열정을 가지게 되면 인센티브 수준이 높아지므로, 이는 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이론은 개인의 관여 수준에 따라 태도 형성이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인센티브 이론(Involvement Theory)은 개인의 참여 정도(인센티브 수준)가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적 관점을 제시합니다. 이 이론은 개인이 특정 상품, 브랜드 또는 서비스에 대해 관심과 열정을 가질수록 그에 따른 인센티브 수준이 높아지고, 이는 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합니다. 인센티브 이론은 소비자의 참여 정도에 따라 태도 형성이 여러 가지 방식으로 변화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개인이 특정 상품, 브랜드 또는 서비스에 대해 높은 관여 수준을 가질 때 인센티브 수준도 높아지므로, 이는 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이론은 개인의 관여 수준에 따라 태도 형성이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개인이 특정 상품, 브랜드 또는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갖게 되면 인센티브 수준이 높아지므로, 이는 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 이론은 소비자의 개인적인 참여 수준에 따라 태도 형성이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론은 소비자의 관여 수준에 기반하여 태도 형성이 변화할 수 있음을 고려하여 기업이나 조직이 소비자에게 적절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전략을 구상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SMALL

 

 


자기-흥미 이론 (Self-Perception Theory)은 개인의 행동을 통해 자신의 태도를 형성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그에 따라 태도를 형성합니다. 즉, 개인이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하거나 이용하는 경우, 해당 행동을 기반으로 자신의 태도를 추론하게 됩니다. 지기-흥미 이론(Zajonc-Heider Theory)은 소비자의 태도 형성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 이론은 소비자가 어떤 대상에 대해 평가할 때 지각적인 정보와 내재적인 욕구, 즉 지기와 흥미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지기는 개인이 어떤 대상을 반복적으로 노출함으로써 생긴 느낌이나 행동 반응입니다. 지기는 무의식적으로 형성되며, 일종의 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지각적인 정보에 따라서도 지기가 형성되는데, 예를 들어 어떤 상품이 매우 멋지고 유용하다는 정보를 받으면 이에 대한 지기도 형성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기만으로는 태도 형성을 완전히 이해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이때 흥미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 흥미는 개인의 내재적인 욕구와 관련이 있습니다. 개인이 어떤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특별한 흥미나 욕구를 갖는다면, 그 대상에 대한 평가는 더욱 긍정적으로 형성될 것입니다. 즉, 개인의 내재적인 욕구나 흥미에 맞춰서 상품이나 서비스가 제공되면 이에 대한 태도 형성은 더욱 강해질 것입니다. 지기-흥미 이론은 소비자의 태도 형성에서 지각적인 정보와 개인의 내재적인 욕구, 그리고 만족감과 관련된 상품 품질과 같은 개념들을 고려합니다. 이 이론을 활용하여 기업이나 조직은 소비자의 욕구와 흥미에 부합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소비자의 태도 형성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각각 감정적 요소, 인지 및 행동 요소, 참여 정도 및 자아 관찰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태도 형성을 이해하려는 시각을 고려합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기업이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소비자 태도에 영향을 끼치기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