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미디어, 콘텐츠, 광고 스크린의 무한 확장 N스크린

 

4차 산업혁명 N스크린의 개념과 효용

N스크린은 여러 개의 화면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N스크린이 본격화된 기술적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N스크린이 본격화된 기술적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스마트폰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까지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들이 확산되면서 미디어, 콘텐츠, 광고 스크린이 무한 확장되고 있습니다. 둘째,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확산되어 다양한 스크린에서 클라우드 서버에 탑재된 콘텐츠들을 손쉽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N스크린은 콘텐츠를 공급하는 입장에서는 제작과 유통 비용이 줄고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사용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디바이스를 통해 언제 어디에서나 콘텐츠들을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가 대중화되고,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서비스의 기술이 성숙되면서, N스크린이 현실적으로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의미를 지닐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콘텐츠를 내가 원하는 디바이스로 활용한다.

N스크린 환경에서 사용자가 결제한 콘텐츠는 하나의 계정으로 자신의 디바이스가 아니라 서비스 제공사의 서버에 올려져 있습니다.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디바이스에서 인터넷에 접근하여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에어플레이(AirPlay)를, 그리고 국내 방송사들도 티빙(Tving), 푹(Pooq)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고품질 영상을 즐기고 싶을 때는 텔레비전을 이동 중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사용합니다. 웹서핑 중에 간편히 보려면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PC를 사용하면 됩니다.

글로벌 차원의 N스크린 비즈니스의 성공 사례로는 넷플릭스는 2017년 4월 기준 전 세계 가입자 수가 9,875만 명이며 그중 5,850만 명이 미국인입니다. 넷플릭스는 한 달에 7.99달러만 내면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원하는 대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2016년 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미국은 2005년에 비디오 대여 기업인 블록버스터(Blockbuster)의 점포가 5,500 곳이 있었습니다. 

블록버스터는 비디오를 빌려주고 반납하지 않으면 연체료를 내는 방식의 모델이었습니다. 

반면에 넷플릭스는 일정 기간 동안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구독료가 있지만 연체료는 없습니다.

자동 결제를 하지 않으면 일정 기간에 자동으로 접속이 차단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블록버스터는 2013년에 파산했고, 네플릭스는 지상파 방송과 케이블 TV의 역할을 대체하기 시작했습니다. 2013년 기준 미국 최대 케이블 방송 채널인 HBO의 가입자수를 넘어선 것입니다.

미국의 케이블 유료 방송 서비스의 월 이용료는 50달러 수준 범위를 넓혀 많은 소비자들을 사로잡았습니다. 가격 경쟁력과 함께 넷플릭스는 텔레비전과 데스크톱, PC뿐만 아니라 매킨토시와 애플 TV, 아이패드와 아이폰,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구글 TV 등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N스크린 환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N스크린, 진화는?

텔레비젼에서 야구나 축구 경기를 보면서 시청자들이 매번 겪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현재의 경기를 중계하느라 바쁩니다. 시청자는 경기를 보면서 관심이 가는 선수들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찾아보거나 승패에 따라 다음 경기의 상대편이 누구인지를 알고 싶습니다.

그래서 정보에 대한 욕구가 강한 사용자들은 텔레비전으로 스포츠 중계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이용하여 관심이 가는 선수들과 경기에 대한 정보와 추가 콘텐츠를 검색하기도 합니다. N스크린은 현재 동일한 콘텐츠를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편리하게 보여주는 수준에서 서비스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디바이스의 성격에 따라 적합한 콘텐츠를 추가로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영상과 함께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은 스포츠 경기뿐만 아니라 음악 프로그램이나 코미디 프로그램 같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처럼 디바이스에 따라 적합한 별도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ASMD(Adaptive Sonrce Multi Device)라고 합니다. N스크린의 매력과 새로운 비즈니스의 잠재력은 여기에 있습니다.

 

넷플릭스(Netflix)

1997년 8월 29일 리드 해스팅스(Reed Hastings)와 마크 랜돌프(Marc Randolph)가 설립한 

주문형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기업입니다.

영화, 다큐메터리,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는 콘텐츠

제작에 뛰어들었습니다.

2017년 10월 기준으로 1억 925만 명의 가입자가 있으며 모든 콘텐츠는 인터넷 연결된

텔레비전,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PC, 스마트 디바이스 등 모든 스크린에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728x90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