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MARKETING

마케팅-유통기구 소매상

블랙데블 2018. 7. 25. 08:00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 유통기구 소매상

 

 

 

 

 

소매상은 최종 소비자을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유통기관이다. 소매상 역시 도매사이 생산자와 소매상을 연결하는 것처럼 도매상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소매상은 최종 소비자를 직접 상대하므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관찰하고 조사하기 쉽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를 도매상이나 생산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말한다.

생산자나 도매상은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생산이나 유통 전략에 반영하여 상품의 수급을 조절하게 돤다.

이러한 정보전달 기능 외에도 소매상은 상품을 판매하기 위하여 진열, 판매촉진 등의 활동을 하게 되고

판매된 상품을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물적 유통기능도 담당한다.

 

 

소매상의 종류

 

백화점

백화점은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는 대규모 소매점이다. 대도시에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집중되고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백화점이 발달하게 되었다. 요즘이야 백화점에 대한 것들을 온라인 급속도로 발전한 탓에 점점 쇠퇴하고 있는 실정이다. 온라인 상점이나 쇼핑몰들이 기하급수적으로 개업했다 폐업 할 정도로 많은 온라인 상점들이 늘어 나는 추세여서 대기업의 브랜드가 있는 백화점에서도 점점 축소하는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 지금의 이시대 백화점의 모습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해서 운영하는 경우가 있다. 규모가 크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기 위한 경영비용이 많이 든다. 최근에는 상품을 저가에 판맿는 할인점들이 늘어나 백화점은 상대적으로 고급화로 전환하는추세이다.

 

 

 편의점

 편의점은 말 그대로 고객의 편의를 파는 소매점이다. 소비자들이 필요한 상품을 쉽게 구입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식료품과 일용잡화를 중심으로 판매한다.

특히 연중무휴, 심야영업으로 언제든지 원하는 상품을 살 수 있도록 하여 이름 그대로 고객의 편의를 추구한다. 이러한 편의점은 대부분 프렌차이즈로 운영된다.

 

 

 

 

슈퍼마켓

각종 생활용품을 셀프서비스 방식으로 판매하는 비교적 큰 소매점이다. 식료품 및 일용잡화를 주로 취급한다.

 

전문점

전문점은 제품 계열을 한정하여 해당 제품 계열의 제품만을 취급한다. 자동차, 악기, 의류, 가구, 책 등과 같은 상품의 경우 전문점의 형태를 띤다.

 

점포 없는 소매상(무점포 판매)

기업은 상품을 팔아 이윤을 많이 얻으려 하고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싸게 구입하려고 한다.

이러한 서로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이 무점포 판매방식이다. 요즘 대세로 진행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터들이 지금하고 있는 제휴마케팅 역시 점포가 없이 업체의 상품들을 블로그나 카페 등에 올려서 판매하는 하는 행위가 여기에 소할 것이다. 무점포 판매행위이다. 일반적으로 상품을 판매하려면 점포를 구하고 상품을 진열하고 관리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유통 및 판매로 인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게 되고 상품의 가격은 그만큼 비싸지게 된다. 물론 그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자에게도 불이익이다.

만약 점포 없이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 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

기업은 유통, 점포운영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상품의 가격을 낮출 수 있고 소비자는 값싸게 상품을 구입 할 수 있다.

 

무점포 판매방식의 대표적인 사례가 홈쇼핑(home shopping)이다. 홈쇼핑은 백화점이나 쇼핑센터에 가지 않고 집안에서 전화나 컴퓨터를 이용해서 상품을 구입하는 것을 말한다.

소비자들은 케이블 TV등과 같은 방송, 신문, 잡지, 우편물 등을 통해서 상품정보를 얻고 원하는 상품을 구매하게 된다. 요즘은 인터넷 급속도로 발달하여 전국민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어플로도 홈쇼핑 어플 설치할 수 있어서 모바일로도 편리하게 홈쇼핑을 즐길 수 있다. 모바일 뱅킹 발달로 인해서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물건 상품부터 모바일 결재까지 가능한 원터치 쇼핑을 즐길 수 있는 시대이다. 지금 대세가 모바일을 활용하는 고객을 어떻게 끌어들이냐가 관건이다. 그만큼 모바일을 광고 인터넷 광고부터 시작해서 다양하게 첨단IT기술과 결합하여 모바일 마케팅이 대세인 세상이다. 미래를 대비하는 홈쇼핑 역시도 무점포 시대에 상품을 직접 진열하여 팔던 시대는 저물어가고 있다. 인터넷 홈쇼핑에는 우리나라 상품도 있지만 해외에서 인기 있는 상품들도 없어서 못 팔정도로 인기가 많다.

그만큼 시대가 급속도로 변해가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최근에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이 생활하되면서 웹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발달 했다.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면 다양한 상품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고 점포에서 사는 것보다 훨씬 싼 값에 상품을 구입 할 수 있다.

 

게다가 신용카드를 사용하거나 인터넷 뱅킹을 이용해서 앉은 자리에서 바로 결제 할 수 있고 배달되는 상품이 어디쯤 있는지 추적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제품구입에 대한 편리함이 무점포 판매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이다.

이 밖에도 음료수, 휴지 등과 같은 일상편의품을 취급하는 자동판매기, 다단계판매, 방문판매등도 무점포 판매방식에 속한다. 그리고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지는 무점포 판매방식이 진화로 인해서 인터넷 확산되어

눈에 보이는 상품이 아닌 무형상품과 인터넷에서 상거래가 가능해졌다. 지금은 그 형태가 많이 바뀌어서 고객 니즈 만족시키는 다양한 형태로 직업의 변화가 생겨났다. 대표적인 인터넷 할 수 있는 것이 제휴마케팅 광고 형태인 CPA광고 글쓰기이다.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형태로 이루어진 온라인 상에서 할 수 있는 제휴마케팅이 점점 개인고객에게 퍼져나가서 경제적 어려움과 일자리에서 오는 불안감 그리고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대체 일거리들을 찾다보니까?

너도 나도 인터넷에서 돈 벌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무점포 창업, 1인 기업으로 온라인 상에서 그 해답을 찾고 있는 것 같다. 블로그 형태도 처음 시작은 일기 형식 취미생활로 시작을 하다가 이제는 수익형 블로그 형태로 용도변환이 되고 돈 벌수는 있는 블로그로 최적화 되어가고 있다. 필자 역시도 순수한 블로그 운영보다는 수익형 블로그로 최적화 시켜서 수익창출 목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
LIST

'경제&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고의 기능과 목표  (0) 2018.07.27
마케팅 판매촉진 전략  (0) 2018.07.26
마케팅 공부-유통전략 3탄  (0) 2018.07.24
블로그 차트 인증위젯발행  (0) 2018.07.23
마케팅공부-유통전략 두번째이야기  (0) 2018.07.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