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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MARKETING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블랙데블 2018. 6. 21.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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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이 의미하는 것은 엄청 많다.

평생을 두고서 공부를 해도 다 못할만큼 방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제를 정할때 마케팅으로 정했다.

아마도 마케팅에 대해서 배워가면 그래도 많은 돈을 버는 방법을 배우지 않을까하는

개인적인 생각때문이다.

재테크에 대해서도 몰라서 어떻게 돈을 관리하는 방법도 지금 상태에서는 모르고 있다.

그래서 마케팅이란 정의도 모르는 상태에서 수익형 블로그 만들고 돈을 벌겠다고 하고 있다.

필자에게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그냥 돈 벌기 위해서 배워야만 할까? 아니면 이것 역시 배워야하는 학문일까?

지금 당장은 돈을 벌어야 한다. 그것이 지금 제휴마케팅을 하는 이유이기 때문이다.

개인사정으로 하루하루 힘들게 보내고 있다.

돈이 필요하다. 돈을 벌고 싶다.

중요한 것은 돈버는 방법을 모른다는 것이다.

마케팅에 대해서 배우면 돈을 벌 수 있을까?

그것은 잘 모르겠고 내가 왜 배워야 하는가는 그리고 앞으로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가 되고 돈버는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꼭 배워야 할 것이 마케팅 원론이라는 재미없는 이론 일지도 모르겠다.

아직은 망설이고 있는 시기이다. 그래서 제대로 시작하려고 한다. 마케팅원론에 대해서 배우면서 알고 있는 지식 없는 지식을 다 토해내려고 노력하려고 한다.

제휴마케팅과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어서 돈을 좀 벌어 볼 생각으로 시작했다.

말로만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

진짜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변해가고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가려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좋은 아이디어오 테크닉, 돈되는 글쓰기와 제목, 키워드 그런 것들을 많이 습득하고, 언제 어디서든

돈 벌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수익형 블로그나 제휴마케팅 시작하기도 전에 어렵다라고 느끼고 시작도 하기전에

포기 할 것만 같다.

한 우물만 파야지 샘을 발견 할 수 있지 그렇지 않으면 힘들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많은 경험과 지식 돈버는 것에 대한 모든 것들이 필요하다.

차근 차근 그 단계에 대해서 연구도 하고 자료도 올려보고 그러면서 실험도 하고 연구도 해 볼 생각이다.

 

 

 

 

●마케팅이란이란?

 

마케팅 개념의 변화

 

마케팅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 고객을 대상으로 움직이는 기업의 모든 통합적 활동을 말하는데 판매와는 전혀 다른 개념이다.

마케팅은 고객의 사고와 욕구를 먼저 생각하는 고객지향적 관점에 시작하지만 판매는 제품과

서비스가 우선하는 기업의 관점에서 시작된다.

수요가 많고 공급이 부족했던 시대에는 제품을 굳이 팔려고 하지 않아도 저절로 판매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생산 위주로 마케팅의 개념이 시작 되었다.

그러나 대량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게 되었고 이에 따라서 마케팅도

생산과 판매지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점점 공급이 늘어나고 경재이 치열해지면서 유통의 개념이 발달하게 되었고 이때부터 고객지향의'

마케팅이 도입되었다.

이렇듯 주로 제품, 생산, 유통, 판매, 가격 등에 대한 기능적인 활동에 접근하며 생산, 유통, 판매 중심으로 발전하던 마케팅이 고객 중심으로 바뀌면서 기업활동를 상품 중심적인 성격에서 탈피하여

시장 및 고객 중심적인 성격으로 바뀌도록 만들었고, 또한 마케팅에 대한 기업의 사고와 관행도

크게 변하게 되었다.

 

마케팅을 바로보는 관점(고객의 역할, 기업의 역할)

 

 

마케팅은 크게, 고객, 기업, 수익의 3가지의 관점으로 볼 수 있다.

기업은 고객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이고 이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가 무엇인지 고객의 관점에서

판단하고, 이런한 고객지향의 사고에서 기업이 어떻게 경영해나가야 하는지 연구하여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의 매출과 이익을 실현해야 한다.

이는 모든 기업의 활동을 합리적으로 통합하는 것이 마케팅의 역할이다.

기업이 고객의 관점에서 볼때 고객의 맞춰지면 매출과 수익이 점점 더 늘어날 것이다.

기업은 경영자원과 외부환경을 토대로 경영전략을 세운다.

기업의 경영자원은 개발, 생산, 영업, 관리 등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와 기대를 반영하여 모든 경영활동에 피드백(feedback)해서 각각의 기능을

조정하고 통합해야 하며 이런 과정을 통해서 다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기업이 경영활동을 활발히 하려면 고객의 욕구를 어떻게 시켜주어야 할 지 고민하고 더 많이

고객에게 다가가는 마케팅을 추구해야 한다.

 

기업의 외부환경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시장환경이다.

시장환경은 시시가각 변하기 때문에 이 변화를 감지, 분석하고 이것을 빨리 기업경영에

반영하지 않으면 기업은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이다.

기업은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시장상황을 빨리 파악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전력을

세우는 것 또한 마케팅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요즘은 빛의 속도로 변해가고 있기 때문에 필자 역시 평생교육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래도 따라갈까 하는 수준이다. 마케팅 역시 평생교육과정이라고 생각을 한다.

적은 분량이지만 지속적으로 시간이 되는데로 짧게나마 마케팅 원론에 대해서 배우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거시마케팅 미시마케팅

 

거시마케팅(macro marketing)이란 생산과 소비로 상품을 유통시키는데 필요한 서비스이다.

이것은 사회경제적 관점이라는 커다란 줄기에서 바라본 것으로,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는 상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개별 기업의 입장에서 정의하는 미시마케팅(micro marketing)과 구별된다.

흔히 말하는 마케팅이란 개별경제의 기능적 관점에서 파악하는 미시마케팅을 말한다.

옛날에 사회시간에 배웠던 것들을 아제나이가 되어서 돈버는 필요해서 다시 배우고 있습니다.

간절하게 느껴지면 안되는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사회경제 시스템의 줄기에서 마케팅을 연구하는 거시마케팅은 단순히 상품이 움직이는 사업이나

경제과정뿐만 아니라 사회의 생활수준을 개선하고 상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보다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시스템으로 설계하는 사회적 목적을 강조하고 있다.

반면에 미시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며

고객과 기업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도록 하는 일체의 기업활동을 말한다.

제품판매에 대한 마케팅은 고객만족 있다고 생각을 한다.

어떤 제품을 고객의 욕구에 맞게 어떻게 포장을 해서 판매, 관리, 광고등 개인 고객이

제품을 전달 받을때까지 전 과정을 어떻게 하면 질 좋은 서비스를 할 수 있을까을

지속적으로 연구발전시켜야 겠다.

 

앞으로는 마케팅이론 조금씩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짧게 배워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필자 역시 직장을 다니면서 투잡을 하기때문에 많은 양을 올릴 수도 없고 돈도 벌어야하고

제휴마케팅과 구글 애드센스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해서도 꾸미고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

아직 제휴마케팅 시작하려면 6개월가지고도 안될 것 같지만 6개월동안 열심히해서

필자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어갈 생각이다.

제휴마케팅으로 구글 애드센스에서 적은 수익이라도 외화통장으로 돈을 받아보는 것이

올해 목표이다.

구글 애드센스에 최종승인 절차가 남아 있다.

 

다음 글에서 마케팅 원론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갈 생각입니다.

자주 방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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