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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갠지스 : 문제가 있으면 트위터에서 물어봐

트위터에서 어떤 계정의 팔로워(follower)들은 맞팔(follow back)을 위해서 그 사람을 팔로우(follow) 할 수도 있으나, 정상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트위터 계정의 팔로워들은 적어도 내게 관심이 있고 내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는 사람들입니다. 내가 브랜드 지명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팔로워들의 나에 대한 관심과 친밀도는 높아지게 됩니다.

소위 충성도가 높은 구독자들이 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이 팔로우(following)하는 사람의 많은 것에 관심을 두게 됩니다. 그 사람이 가는 곳, 그 사람이 말하는 것, 특히 그가 만들어내는 새로운 상품에 대해서 많은 관심이 있으며, 출시하면 가장 먼저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상품 출시를 전후해서 마케팅 계획, 할인 방법 등을 알고 싶어 하고, 상품 프로모션을 위해서 지원을 하고 싶어 합니다.

팔로워들의 관심을 활용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그들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더구나 이 도움 요청이 새로 만들어지고 있는 신상품에 대한 것이라면 팔로워들은 새로운 상품 개발에 동참하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시장에 새로운 상품이출시하기 전에 팔로워들에게 먼저 이야기하는 것은 자신들이 특별하게 대접을 받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신상품을 출시하기 이전에 팔로워들에게 '맛보기'를 제공하고 의견을 묻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상품에 대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발견하여 적용할 수 있으며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마케팅 담당자 토마스 개지스(Thomas C. Gajdos)는 블로그 판매에 관한 주제의 전자책(Flipping)을 팔기 위해 페이지를 작성하고, 자신의 광고 카피가 경쟁력이 있는지 알기 위해서 자신의 팔로워들에게 자신의 광고 카피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질문하였습니다. 그의 팔로워들은 광고 카피뿐만 아니라 전자책 출판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주었으며, 결과적으로 출판 전에 문제가 되는 부분을 모두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토마스 개지스의 경우는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해서 자신과 관계가 있는 팔로워들의 집단 지성을 활용하여 문제를 푼 경우입니다.

이때 문제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고 도움을 받는 이 과정이 마케팅의 과정이 되기도 합니다. 출판될 책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사람들에게 알일 수 있었고, 그냥 알렸을 때 얻지 못하는 관심과 도움도 같이 얻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 팔로워들 스스로 전자책 마케팅에 대한 의견을 나누면서 성공적인 전자책 홍보 마케팅 과정에 참여한 것이 되었습니다.

 

 

 

 

 

기업도 아니고 한 명의 개인이 가진 문제를 아무런 대가 없이 누가 대답을 할 것이냐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평소에 트위터 네트워크상에 신뢰를 쌓아 놓으면 가능한 일입니다. 만약에 토마스 개지스가 트위터를 통한 소셜미디어 활동에 적극적이지 않았다면 해결책을 얻기는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이 사업상의 문제에 봉착했다고 합시다. 이때 이 문제를 푸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또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답을 찾거나, 전문가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것 또는 웹사이트의 게시판에 질문의 글을 남기는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폭넓은 의견과 빠른 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트위터입니다. 내가 많은 사람과 친밀하고 신뢰하는 관계를 맺으면 맺을수록 더 나은 답을 더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설령 아무런 관계가 없다해도 공통의 관심사나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만드는 이야기라면 기꺼이 도와줄 트위터 사용자는 많을 것입니다.) 답만 얻는 것이 아니라 그 답을 제공해준 사람을 통해서 더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문제가 있을 때 트위터를 통해서 도움을 요청하는 단순한 과정이지만 그 이전에 내가 도움을 요청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소셜 미디어인 트위터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적극적인 트위터 활동이 이루져야 합니다.

 

 

 

 

 

트위터 이해하기

1. 트위터를 이해합니다.

2. 평소 적극적인 트위터 활동으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합니다.

3. 될 수 있으면 많은 팔로워를 확보 합니다.

4. 신제품 출시 전에 팔로워에게 의견을 물어봅시다.

5. 트위터에서 의견을 묻는 것은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는 것과 동시에 그 자체가 마케팅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일거양득의 방법입니다.

6. 개인적인 필요뿐 아니라, 대기업도 신제품의 연구개발을 위해서 오픈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고객과 함께 생각하며 연구하고 만들어 모두가 그 가치를 누리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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