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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상 가장 규모가 크고 영향력 있는 밀레니얼 세대

1980~2000년에 출생해 인터넷을 활용한 정보기술에 능하고 자기 주장이 뚜렷한 세대

 

밀레니얼은 천년을 뜻하는 'millennium' 의 형용사형으로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세대를 일컫는 말입니다. 이들은 현재 약 25억명 정도로 전세계 인구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내에만 약 7,500만명으로 미국 인도 지도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50~60대의 베이비붐 세대를 부모로 둔 20~30대를 뜻합니다. 밀레니얼 세대에 대해 알려면 이들의 부모 세대인 베이비붐 세대와 비교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두세대는 확연한 차이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먼저 밀레니얼 세대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나 문자메시지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능숙하고, 최신 소식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신속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타인과의 접촉을 꺼리지 않으며 타인의 의견을 개방적인 태도로 받아들입니다.

지금 세계는 밀레니얼 세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들이 가진 영향력 때문입니다. 이들 세대는 전세계 소비시장에서 30%를 차지하는 활동적인 소비계층이며, 2025년이 되면 전 세계 노동인구의 75%를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사주간지 〈타임〉은 미국은 물론 전세계가 밀레니엄 세대레 주목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전세계적으로 소비, 문화, 정치 등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대선에서도 전체 유권자의 56%를 밀레니얼 세대가 차지하며 대통령 당선을 좌지우지하는 핵심계층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부모 세대와 달리 실질적인 소비에 주목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가 사회에 진출한 시기였던 2007년 글로벌 금융위기 시절에는 좋은 일자리를 찾기 어려웠고, 고용도 불안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소득도 낮아 이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이들 세대 중에는 아직까지 대학교 학자금 대출금을 갚지 못해 시름하는 사람들도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과시적인 소비보다는 나에게 꼭 필요한 소비를 선호하고 물질적 풍요보다는 여행이나 취미, 음식 등에 더 많은 관심을 보입니다.  또 이들은 결혼에도 소극적이고 내집 마련엔 더욱 관심이 없습니다. 또한 금융위기를 겪은 탓인지 은행, 증권 등 금융사에 투자하는 것도 주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명품 등 과시적 소비에는 관심이 없지만, 자신의 확고한 취향을 채워줄 소비에는 열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유기농 시장과 개인 맞춤형 상품 시장의 수요가 크게 늘어났습니다. 유기농 음식은 2003년 이후 2배로 증가했고, 고급 원두를 사용한 커피와 고급 맥주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자신의 취향에 따른 개성추구형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자신의 취향에 따른 개성추구형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가 부상하면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달라질 것입니다. 이들의 취향을 파악한 제품 개발과 SNS를 중심에 둔 마케팅 전략으로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업이 미래의 산업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제스토리-나부터 살고 보자! 적기조례

자동차 등장 후 마차업계가 자신들의 입지를 잃지 않기 위해 시행했던 법안

 

흔히 '최대의 적(敵)은 내부에 있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도약의 발목을 잡아 발전이 아닌 퇴보의 길로 이끄는 암적 존재가 다름 아닌 조직 내부에 자리 잡고 있다는 애기입니다. 과거 역사만 봐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산업혁명 발원지인 영국은 1826년 세계 최초로 28인승 증기기관 자동차를 선보였습니다. 이 자동차는 비록 현재의 자동차 엔진이 아닌 증기기관을 탑재했지만,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차량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증기기관 자동차는 당시 기술 수준을 감안하면 혁신 그 자체였습니다. 그러나 '나의 행복은 남의 불행'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영국인들은 증기 자동차 출현에 환호했지만, 안절부절 못하며 밤잠을 설치는 이들도 있었습니다. 바로 마차업 종사자였습니다. 마차업자들은 증기 자동차의 등장에 생존의 위협을 느꼈습니다. 이들은 자칫 밥그릇을 빼앗길 수 있다는 절체절명의 위기감을 느꼈습니다. 결국 마차업자들은 들고 일어섰습니다. 요즘 말하는 집단시위행위겠죠, 이들은 자동차 때문에 말(馬)이 놀라고 자동차가 도로를 망친다는 황당한 논리를 펼쳤습니다. 아무래도 기존 기득권 세력들이 새로운 증기기관차가 나오니까 생존권 위협을 느끼니 배척하려는 것 같습니다. 

영국정부는 이들 마차업자의 압력에 굴복해 1865년 적기조례(Red Flag Act)라는 기상천외한 법을 선포했습니다. 이른바 '빨간 깃발법'으로 불리는 이 법규는 차량 한 대에 무조건 운전수, 기관원, 기수 3명을 고용해야 했습니다. 또한 마차가 55m 전방에서 붉은 깃발을 꽂고 달리면 자동차는 그 뒤를 따라가야 했습니다. 법규에 따라 자동차의 최고속도는 시속 6.4km로 묶었습니다. 당시 자동차는 시속 30km를 넘게 달릴 수 있는 성능을 갖췄습니다. 런던 시민들에게 마차보다 느린 증기자동차를 타라는 애기였습니다. 코미디가 따로 없습니다. 정말이지 요즘 세상에 그런 법을 만들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아마도 평화시위보다는 국회에 화염 방사기로 불을 질렀을 것이라고 하는데 전 재산을 걸겠습니다. 아마도 우리나라에서 그런 법이 있었다면 살인 아니더라도 증기기관차 끌고서 마차를 받아버렸을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이와 같은 '적기조례의 저주'는 희생양을 낳았습니다. 적기조례는 31년이 지난 1896년 폐지됐지만, 어처구니없는 규제의 대가는 혹독했습니다. 

 

 

 

 

영국이 적기조례의 늪에 빠져 허덕이고 있는 사이에 독일과 프랑스 등 경쟁국의 자동차 산업은 본궤도에 올랐습니다. 반면, 자동차의 선두주자였던 영국은 쇠락의 길을 걷게 됐습니다. 결국 마부들도 일자리가 사라지는 등 해피엔딩이 아니었습니다. 유망산업이 정부의 황당한 규제에 발목이 잡혀 '폭망(폭삭 망함)' 한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적기조례의 망령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다시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한국도 예외는 아닙니다. 대표적인 예가 드론(done, 소형 무인항공기)산업입니다. 전세계 시청자들은 지난 2018년 2월 25일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평창의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은 드론 쇼를 목격하며 감탄을 금치 못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약 1,200개가 넘는 드론을 하늘에 동시에 띄우는 이른바 '군집(群集) 드론 기술'은 한국 드론 회사가 아닌 미국 인텔 사의 작품이었습니다. 우리 무대를 남의 손에 맡긴처지가 된 셈입니다. 주먹으로 땅을 치며 통탄해야 할 대목은 우리가 드론 기술을 먼저 개발한 선두주자였지만, 정부의 규제로 정작 드론 기술이 외국에서 활짝 꽃을 피웠다는 점입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2013년 실내 군집 드론 기술을 개발해 세계를 놀라게 했고, 2016년에 인텔과 같은 실외 군집 드론 기술을 확보했습니다. 한국은 드론 택시의 핵심인 수직이·착륙 기술도 2012년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발했지만, 규제의 벽에 부딪혀 상용화에 실패했습니다.

드론이 한국에서 규제의 그물에 갇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한 사이에 세계 드론 시장은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2018년 초 현재 전 세계 드론 시장 규모는 19조 3,400억원(약 2경 1,515조원)에 달하고 있지만, 한국 드론 시장의 규모는 704억원대입니다. 이는 세계 시장과 비교하면 고작 0.3%에 불과합니다.

이는 인공지능에서도 여실히 드러났습니다. AI는 촘촘한 정부의 '규제의 그물'에 묶여 있는 상황입니다. 박근혜 정부는 2016년 이른바 '알파고 쇼크' 를 이겨내기 위해 '한국형 AI사업' 을 마련해 국내 주요 정보기술 기업들이 참여한 '지능정보기술연구원(AIRI, 현 인공지능연구원)' 을 출범시켰습니다. 당시 정부는 연간 150억원씩 총 750억원에 달하는 연구예산을 투입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정부가 바뀌면서 '적폐'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고, 결국 예산이 모두 삭감됐습니다. 향후 한국을 이끌 첨단기술 프로젝트가 정권 교체로 휘청거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슬픈 자화상입니다. 미국이 세계 최고의 AI 강국이 된 비결은 간단합니다. 미국은 지난 50년간 정권교체나 경기침체에 관계없이 정부가 대학교, 연구소, 기업과 손잡고 첨단기술 개발에 매진해왔습니다.

중국도 오는 2030년까지 모든 AI 분야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선보인 지 오래입니다. '경제의 최대의 적은 정치'입니다. 정치가 시장보다 효율적이거나 합리적이지 않는다는 애기입니다. 그러나 규제 인·허가의 열쇠를 쥐고 있는 정부는 시장의 불완전성, 불공정성을 언급하며 시장의 실패를 막기 위해 정치적 접근과 입법적 제한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영국 경제학자이며 '애덤 스미스 연구소'를 설립한 이몬 버틀러(Eamonn Butler)는 2008년 6월에 출간한 그의 저서 《시장경제의 법칙》에서 "정치적 의사결정은 시장 선택보다 비효율적" 이라고 설파한 것은 규제가 시장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일갈한 것입니다.

이제는 정권이 바뀌어도 국가적 차원의 연구개발(R&D)은 꾸준히 밀고나가는 정치적 합의와 실천적 의지가 절질합니다. 첨단 R&D 사업은 정권의 입맛에 따라 손바닥 뒤집듯 쉽게 바뀌는 전리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거센 파도가 밀려오는데 우리가 자칫 한눈을 팔면 파고에 휩쓸려 표류하는 신세가 될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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