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융 경제

금융경제-세금 제대로 알자 1

블랙데블 2023. 4. 14. 22:45
728x90
반응형
BIG

금융경제-세금 제대로 알자 1

국민에 세 부가하는 세금

세금은 국가가 국민에게 부과하는 국민의 의무적인 납부금으로, 국가의 지출을 충당함으로써, 국가의 재정 건전성과 국민의 복지증진을 목적으로 합니다. 세금과 관련된 이슈는 매우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대표적인 세금 관련 이슈와 그 해결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세무조사와 우범금융기관 

우리나라에서는 금융과 들이 과도한 금융활동을 통해 범죄 행위에 가담할 가능성이 있어 세무조사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금융기관의 거래 내역이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범금융기관으로 지목되는 경우, 그에 해당하는 벌금이 부과되며 심한 경우에는 취급정지나 업무 유예 처분을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세무조사란, 국세청이나 법인이나 개인 등의 세무신고 내용에 대하여 검증하는 과정입니다. 세무조사는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취득세 등의 세무 관련 분야에서 이뤄지며, 관련 법령에 따라 세무서가 직접 진행하거나, 세무조사관이 파견되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세무조사 중 세무 처분이 내려지는 경우, 세무법 시행규칙 제57조에 따라 우범근저축금융기관(은행, 보험회사 등)에게 통보가 이루어집니다. 우범근저축금융기관은 이를 제출한 세무서가 주관하는 사건과 관련하여 조사를 수행해야 합니다.

우범근저축금융기관의 조사는 세무조사와 유사하게 이뤄지며, 행정절차법에 따라 진행됩니다. 우범근저축금융기관은 세무조사에서 발견된 세금 부과 사항의 실제 상태 확인, 인적사항 및 금융상품 등 관련 정보 제공 동의 협조를 필요로 합니다. 세무조사 및 우범근저축금융기관의 조사는 세무청의 세무관리 강화 및 세무법규 준수 강화를 위한 것으로, 세무법을 위반하면 해당조치에 따른 책임을 지게 됩니다.

 

 

 

728x90

 

 

 

탈세와 해외자금 유입

탈세는 국내 이자나 증권 수익 등의 계산틀 통해 국세를 피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최근에는 해외자금 유입이 세금 회피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제 간 수작업 거래 감시, 해외 자금의 세금회피 감시, 세금청의 수입 및 지출에 대한 투명성 제고 등의 각종 기술 개발과 시스템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탈세는 세무법에 따라 납부해야 할 세금을 불법적으로 회피하거나 감면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는 공정한 세무 징수시스템을 속인 것으로 법적 책임을 지게 됩니다. 해외자금 유입은 탈세의 일종으로, 국내에서 벌저진 수익금을 국외의 은행 등을 통해 흘려보내 세금 회피를 하는 것입니다. 이를 막기 위해 각국 정부들은 법적 규제와 감시 기구를 두어 탈세와 해외 자금 유입을 막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대규모의 해외 자금유입 사례로는 '파라다이스 문서' 사건이 있습니다. 이 사건은 2017년에 발생한 미국의 국제조언그룹과 독일산하의 저널리스트들의 공동 조사 결과로, 해외 유학생, 대기업, 유명인 등이 세금회피를 위해 국제 재산을 국외에 숨긴 사실을 밝혀내었습니다. 또한 국애에서는 대기업이 세금 회피를 위해 해외 자회사나 탈세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해외 자금 유입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막기 위해 국내 세무 당국은 법적 제재와 제도 개선 등 다양한 방법으로 탈세와 해외 자금 유입을 막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세무과세 체계 문제

세무과세 체계 문제는 불필요한 형식과 기관이 많고 비용 부담 등으로 적극적으로 세금 납부가 어렵다는 문제를 의미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무 체계 기반의 간소화와 효율화를 통한 국민들의 부담과 불편을 최소화하며 더 많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세금 지급에 참여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합니다. 

세무과세 체계는 많은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첫째, 우리나라의 세과과세 체계는 복잡하고 법령이 많아서 조세 회피에 취약합니다. 특히, 지방세의 경우 모든 지방자치단체에서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각종 혼란과 불편을 가져옵니다.

둘째, 소득보다는 소비에 따른 세금을 징수하는 소비세가 높아서 부과 과세량과 관련된 불만이 많습니다. 또한 최근 급격한 인구 노령화와 복지 정책 등으로 인해 세과과세 부담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셋째, 법인세 부과 방식이 매우 부적절합니다. 대기업을 비롯한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사업비용을 과소신고하고 수입을 외국의 법인등으로 이전하는 등의 이유로 낮은 세금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국민들의 불신을 증폭시키고, 규제 대안의 필요성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정부나 국회는 이러한 문제들을 기존의 체계 개선과 전면 개편, 특히 법인세 조정 등으로 대처하여 점차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SMALL

 

 

 

강도 높은 자본세

강도 높은 자본 세는 선진국에서도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슈 중 하나입니다. 강도 높은 자본세는 기업의 자본을 과도하게 분배하고, 기업의 경쟁성을 강제로 줄이게 되며, 대기업이나 기업이 부족하며 취업하는 자회사들의 생존에 대한 위협이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본위협관리제도와 세율의 공정성을 강제로 구현하고 기업의 경쟁력 주입 정책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면 됩니다. 

강도 높은 자본세는 강력한 방안 중 하나로, 부의 공정한 분배와 재분배를 위해서는 필요한 것입니다. 자본세는 기업, 대기업, 부자 등 자본가들에게 부과되는 세금으로, 일정 기준 이상의 자본가에 대해서만 부과됩니다. 이는 부의 집중화 현상을 방지하고, 경제적 격차를 축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강도 높은 자본세의 경우, 세율이 높아져서 자본가들의 재산과 수입에 대한 과세가 더욱 심해집니다. 이는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킴으로써 자본가들이 혁신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재생산을 위한 투자를 놀리는 것을 격려하고, 자본가와 일반 국민 간의 경제적 격차를 축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본세가 너무 강도 높아지면 경제적 활동이 저하될 우려도 있습니다.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세율을 설정하고 규제적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본 세와 함께 그에 대한 투명성을 보장하는 세무 감독 및 심사 체계를 강화하여 세금을 피하는 행위를 사전에 방지하며, 공공적인 취지와 목표에 부합하는 적극적인 예산 분야 분배와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