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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MARKETING

창업아이템, 이렇게 찾아라

블랙데블 2021. 10. 4.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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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아이템, 이렇게 찾아라

 

어떤 창업아이템이 적합할까?

창업자들의 일차적인 고민은 무엇보다도 창업아이템을 찾는 일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창업아이템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환영해 줄 사람이 없다면 아무 소용도 없습니다. 즉, 창업아이템의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은 그것을 소비해 줄 시장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인간의 욕구가 다양할뿐더러 시대나 환경의 변화에 따라 시장이 끓임 없이 바뀐다는 데 있습니다. 가치 기준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아이템을 결정하려면 현재의 시장성이나 트렌드를 정확히 읽어야 함은 물론, 미래 시장환경의 변화까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일시적인 사회현상을 뒤쫓아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기존 제조업이 가치 창출에 뒤진다고만 여겨 기피하려고 하는 데는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산업은 인간과 관련된 산업

그렇다면 어떤 산업이 시대나 환경의 변화에 상관없이 지속 가능할까? 우리 인간은 몸과 마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두 부분은 쉼 없이 활동함으로써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인간이 존재하는 한 이 두 부분과 관련된 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존속하게 되어 있습니다. 먼저 우리 몸과 관련된 산업을 꼽아보면 생명공학 관련 산업, 의식주 관련 산업, 물질을 이동시키는 자동차·철도·선박·항공 관련 산업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 하는 주된 산업으로는 IT 관련 산업과 교육, 문화예술 관련 산업이 있습니다.

몸과 마음의 욕구에 따른 이 두부분과 관련된 산업이 기본 축을 이루면서, 그에 따른 에너지와 관련된 기술발전과 더불어 삶의 지로가 관련된 의료, 환경, 로봇, 금융, 레저나 스포츠 관련 산업도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 틀림없습니다. 이와 같은 산업들은 인류의 진보와 함께 발전해 왔고 앞으로도 인류가 멸망하지 않는 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할 분야들입니다.

 

 

 

 

 

 

 

오늘의 블루오션이 내일의 레드오션이 될 수도 있다.

문제는 거의 모든 부문에서 시장이 포화되어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자본과 기술의 우위를 확보하지 못하면 후발주자가 시장에 진입하거나 성장하기가 쉽지 않다는 데 있습니다. 특히 IT 쪽은 기술의 진보가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빠르고 라이프 사이클도 짧아서, 아무리 선도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한시도 방심할 수 없는 분야입니다. 그럼에도 수많은 틈새시장이 존재하고 성공 가능성이 있어서 매력적인 분야이기도 합니다. 다만 블루오션에는 늘 순풍만 불 것 같지만, 그곳에도 어느 때인가는 거친 태풍이 불고 해일도 일어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의 블루오션이 내일은 피 터지게 싸워야 하는 레드오션이 되는 데는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여기에서부터 아이디어와 같은 기업의 순발력이 요구되고 있는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가능케 해주는 무형자산

무형자산에는 구성원의 지식, 가치관, 경영능력, 기술, 업무에 대한 축전된 노하우, 기업문화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원청사인 대기업에 의지하는 중소기업일수록 이런 무형자산의 분석과 평가에 소홀합니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무형자산의 가치를 제고하고 창출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그래야 회사의 내부역량을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역동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은 바로 무형자산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결코 잊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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