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현지에 맞는 네이밍으로 중국에서 성공한 오리온 초코파이

오리온에서 생산 판매하는 초코파이는 수많은 이야기를 몰고 다닙니다. 초코파이는 현재, 러시아, 베트남 등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전 세계 60개국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국내 연 매출액은 2013년 1,200억 원에 이르고, 누적 

매출액은 약 2조 1,0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그 작은 과자 판매량이 웬만한 대기업의 매출액을 능가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해외에 나가서도 연승행진을 거듭하고 있다는 것이 놀랍니다.

 

중국식 이름으로 소비자의 친구가 된 초코파이

수많은 기업이 도전하지만 안착하기 어려운 시장이 바로 중국입니다. 우리나라 기업도 야반도주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 중국에서 오리온 초코파이가 성공은 거의 기적 수준입니다.

초코파이가 기록하는 전체 매출의 1/4가량이 중국에서 거둔 성과입니다. 초코파이는 중국 내에서 파이류 브랜드 가운데 인지도와 점유율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비결은 바로 중국식 이름 덕분입니다.

초코파이는 중국에서 하오리요우라는 이름으로 팔립니다.

하오리요 우는 '좋은 친구들'이라는 뜻으로, 이름을 이루는 글자 하나하나가 중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일상 언어입니다. 게다가 중국어 발음이 오리온이라는 이름을 떠올리게 합니다.

여기에 역시 '좋은 친구'라는 의미의 하오 펑요우를 슬로건으로 내세웠습니다. 덕분에 오리온 초코파이는 중국에서 우정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상품이 되었습니다.

또 하나, 중국에서는 동양제과라는 기업 브랜드를 쓰지 않습니다. 동양이라는 단어에서 '일본 군국주의'를 연상시킬 수도 있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이처럼 현지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브랜드 네이밍으로 오리온은 2013년 중국 시장에서만 1,5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잘 지은 이름, 훌륭한 마케팅 수단이 된다.

상품의 이름을 잘 지으면 그 자체가 훌륭한 마케팅 수단이 됩니다. 장사가 안되던 우리나라 지방 도시의 한 구멍가게 주인이 홧김에 가게 이름을 '개코 상회'로 바꿔버린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런 개코같은 가게!" 하며 불만을 터뜨리다 아예 가게 이름을 개코 상회로 바꾼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히트를 쳤습니다. 그 앞을 지나다니던 사람들이 가게 이름을 보고 웃기 시작했습니다. 만날 일이 있으면 "개코앞에서 만나자!"라고 할 정도로 유명세를 탔고, 순식간에 가게는 사람들로 붐볐습니다.

이름 하나 바꿨는데 매출액이 확 달라졌습니다. 또 다른 예오 '가나다 속기사 사무실'의 주인은 업종별 전화번 부 맨 위에 사무실 이름이 올라가도록 이름을 지었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사람은 자연스레 업종별 전화번호부를 찾게 되고, 맨 먼저 등록된 업체에 전화를 걸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그래서 가장 머저 등록될 가능성이 높은 '가나다 속기사 사무실'로 이름을 지었습니다.

회사나 상품, 서비스 이름을 지을 때는 어려운 단어를 선택해서는 안됩니다. 기억하기 쉽고 친숙하며 살며시 미소를 떠올리게까지 하면 대박입니다. 

그런 면에서 초코파이의 중국식 이름은 명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공부

좋은 상품&브랜드의 조건, 브랜드 네이밍

브랜드 네이밍(Brand naming)은 상품이나 브랜드의 이름을 짓는 것입니다. 상품 브랜드를 고객에게 제대로 인지시키려면 좋은 이름이 필요한데,

어떤 점을 염두에 두어야 좋은 이름을 지을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1. 단순한 이름

소비자는 브랜드 이름이 단순할수록 잘 기억합니다. 단순하다는 것은 글자 수가 적다는 것이며, 글자 수가 길어도 자음과 모음을 나타내는 자모가 반복되면 단순하게 느껴집니다. 예를 들어 코가 콜라는 자모 4개(ㅋ, ㄹ, ㅗ, ㅏ)로 이루어져 있지만 똑같이 글자 수가 4개인 펩시콜라는 자모 9개(ㅍ, ㅂ, ㅅ, ㅋ, ㄹ, ㅔ, ㅣ, ㅗ, ㅏ)로 이루어져 있어서 코가 콜라보다 훨씬 복잡하게 느껴진다. 

2. 짧은 이름

소비자는 긴 이름을 싫어한다. 코가콜라를 코크로 줄여서 부르는 것처럼 너무 긴 이름은 임의로 짧게 부르기도 합니다.

3. 말하기 쉬운 이름

말하기가 쉬워야 기억하기도 쉽고,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거나 추천하기도 쉽습니다.

4. 톡특한 이름

경쟁사나 다른 브랜드와 전혀 다른 독특한 이름 어어야 소비자가 쉽게 기억한다.

5. 친근한 단어를 사용한 이름

소비자는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친근한 단어를 사용한 이름을 쉽게

기억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보다 친근한 단어를 사용한 애플이 더 기억하기 쉽습니다.

6. 의미 있는 이름

이름에 담겨 있는 의미는 소비자가 해당 상품을 구입하려는 이유를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매울 신자를 사용한 신라면은 매운맛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좋은 상품이 있어도 소비자들에게 기억되는 이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제품과 그것에 어울리는 제품명과 소비자가 친근하게 다가가야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잘 팔리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아서 많은 시간 동안 사랑받을 수 있으니까요?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