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시시콜콜 동영상이 다양한 수익모델을 창출한다. 유튜브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YouTube)는 세계 최대의 콘텐츠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구글이 인수하기 전에는 이렇다 할 수익을
창출하지 못했다.
게다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 업체가 늘어나면서 생존에 위협을
느끼기도 했다.
그러나 구글이 유튜브를 인수한 지 5년이 지난 지금, 유튜브는 다양한 수익모델을 갖춘 곳으로 탈바꿈했다.
'방문자'가 아닌 '고객'을 위한 서비스 개선으로 수익창출
단순한 동영상 공유 사이트이던 때에는 유튜브를 찾는 사람들을 단순한 '방문자'로 여겼습니다. 하지만 수익 창출을 고민하게 되자 방문자를 '고객'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구글은 고객이 유튜브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불법 동영상 관리 시스템, 자동 번역 기능, 고화질 HD 동영상 서비스 등을 추가하자 유튜브는 전 세계 22개국에서 17개 언어로 서비스될 정도로 폭발적인 호응을 얻게 되었습니다.
고객이 될 방문자가 많아지자 기업의 광고도 줄을 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구글의 수익 창출로 이어졌습니다.
내가 올린 동영상에 값을 매기는 동영상 비즈니스 구축
유튜브는 기업으로부터 광고 수익을 얻는 것 외에 동영상을 올린 사람이 해당 동영상을 보는 사람에게 직접 돈을 받을 수 있는 동영상 비즈니스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개인 동영상 업로더보다는 영화사처럼 상업적으로 영상물을 대여하는 업체가 이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튜브는 기업으로부터 광고 수익을 얻는 것 외에 동영상을 올린 사람이 해당
동영상 업로더보다는 영화사처럼 상업적으로 영상물을 대여하는 업체가 이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튜브는 '2010 선댄스 영화제' 출품작을 유료로 서비스하면서 이러한 동영상 유료대여사업의 시작을 공식화했습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모든 동영상에 값이 매겨진다면 유튜브의 개방성이 훼손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크든 작든 콘텐츠를 만들었다면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채널이 생긴다는 점에서는 환영할 만합니다.
현재 유튜브는 동영상 서비스 시작 전 1*2개의 광고를 통해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료결재를 통해 광고 없이 바로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서비스도 논의 중에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 유튜브 소비자에게 큰 이점을 줄지에 대해서 좀 더 고민이 필요합니다.
방문자들이 모여 즐기기만 하던 온라인 사이트를 수익 창출의 장으로 만드는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마케팅 공부
온라인에서 수익 창출하는 방법
온라인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운영하면서 대행수익을 올립니다.
둘째, 일반사이트를 구축·운영하면서 대행수익을 올립니다. 그리고 셋째, 기업의 파트너가 되어 회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직접 상품 판매를 유도해 일정 비율의 대가를 받는 식으로 수익을 올립니다.
예전에는 단순히 정보와 재미를 제공하는 데 그친 블로그가 수익 창출 모델로 변화한 것이 세번째 방법의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파급력을 가진 블로거가 글을 올릴 때 PPL 형식으로 기업의 제품을 노출시키거나, 방문자에게 제품과 관련된 이벤트를 열어 홍보하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한편, 반대로 기업에서 블로거의 글을 자사 제품의 홍보에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인기 블로거와 제휴를 맺어 블로거의 글을 기업 사이트에서 홍보하고,
또 블로거는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기업의 제품을 홍보한 것입니다.
이러한 활동은 기업과 블로거, 모두의 수익 창출에 큰 도움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SNS&페이스북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지에 맞는 네이밍으로 중국에서 성공한 오리온 초코파이 (0) | 2021.07.06 |
---|---|
글로벌기업의 마케팅 3탄 이케아의 증강현실 (0) | 2021.07.06 |
글로벌기업 마케팅 제2단 커피를 직장인의 로망으로 바꾼 스타벅스 (0) | 2021.07.05 |
글로벌기업의 마케팅 1탄 소비자의 뇌가 응답했다 기아자동차 K7 (0) | 2021.07.04 |
화제가 될 때 얼른 올라타라! 이슈 마케팅 (0) | 2021.07.04 |
댓글
250x2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비트코인
- 콘텐츠마케팅
- 광고
- 홍보
- 경제용어
- 마케팅이야기
- 빅데이터
- 마케터
- 소셜미디어마케팅
- 마케팅공부
- 모바일마케팅
- 인공지능
- 마케팅믹스
- 소셜미디어
- 창업
- 주식정보
- 블로그마케팅
- 경제이야기
- 블록체인
- 제휴마케팅
- 주식
- 마케팅용어
- 마케팅전략
- 기술창업
- 마케팅
- 4차산업혁명
- 포지셔닝
- 수익형블로그
- 브랜드
- 경제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