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1인기업 카페마케팅/무자본/틈새시장/카페 개설하기전에 알아야 하는 것들(체크리스트) 2탄

 

 

 

 

 

 

 

 

 

■ 최적화 카페의 운용 노하우

 

-벤치마킹할 카페 선정하고 정보얻기

초기에 카페 최적화 아이디도 만들어야 하니 비슷한 주제의 벤치마킹할 카페를 선정해 활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벤치마킹할 카페의 선정은 운영시스템이 잘 잡혀있고 커뮤니티가 활성화된 곳으로 합니다.

이러한 카페는 카페 카테고리에서 주제별, 지역별 카페들 중 대표되거나 랭킹이 되어 있는 카페들 중 선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벤치마킹할 카페에서 활동시, 아이디가 최적화되어 마케팅으로 활용한다면 한 번씩 게시글을 검색해서 글의 노출 여부를 확인해 불량 아이디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 최적화를 위한 초기 운용

 

운영자가 방향에 맞게 키우고 나서 이후에 정보를 점차 공개하는 방향으로 운영하는 게 안정적입니다.

여러개의 아이를 활용해 관리를 한다면, 꼭 아이디 수만큼 IP를 활용해야합니다.

카페를 운영하실때는 틈새키워드, 서브키워드, 메인키워드 순으로 노출을 잡으시는게 효과적입니다. 특히 초기에는 틈새키워드가 노출 가능성이 높은데, 이유는 노출만 잘되어도 신규가입자를 늘리며 카페 운영이 전반적으로 수월해지기 때문입니다.

공지글은 가입자들이 클릭을 많이 하기 때문에 쉬우면서도 정보성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시판을 운영하다보면 활성화되거나 비활성화되는데 활성화되는 것은 집중해서 관리해주시고, 비활성화되는 것은 비공개로 바꿔주시거나 서브로 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카페 마케팅

 

양질의 컨텐츠는 카페 신규가입자를 늘리면서, 최적화된 카페를 만드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게시글이 쉽게 노출

검색한 키워드의 양질의 컨텐츠를 본다면 자연스럽게 신규가입자수가 늘게 됩니다.

또한, 가입에 따른 차별적 제공으로 활동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가입자들의 활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신규가입자들이 검색했을 때 카페가 쉽게 노출이 된다.

처음 카페 만들때 말씀을 한 2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신규가입자들이 원하는 것을 검색했을때, 카페이름 및 카페검색어 로 인한 키워드가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 커뮤니티로 활성화된 카페만들기

 

처음에는 정보성 글을 활용해 신규가입유도와 커뮤니티를 조성하며, 나중에는 다수의 정보공유와 커뮤니티로 이끌어나갈 수 있게 합니다. 운영초기에는 신규가입자수와 활동을 늘리기 위해 등업기준과 게시판 이용 등급을 낮춰서 개방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카테고리나 게시판은 몇 개에 집중해 양질의 것을 만들고, 추후에 다양화함으로써 활동성을 증가시키는게 좋습니다.

양질의 정보성 게시판을 만들어 커뮤니티를 유도하면 자연스럽게 가입자들의 활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 최적화 카페 운영의 핵심

 

카페 마케팅의 포인트는 커뮤니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와 활성화된 가입자 수가 중요합니다. 카페는 커뮤니티 성향이 운영방식의 핵심이며, 최적화도 그에 따라 발생하는 것입니다.

마케터들이 말하는 네이버카페 파워

마니아들 취향에 따른 영향력과 파워로 인해 주제에 맞는 서비스나 제품은 파급효과가 커서 좋습니다. 네이버카페는 자신이 원하는 관심 분야에 사람들이 모여서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활동의 정보공유나 친목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제나 목적에 맞는 마케팅은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빠르기 때문에 가장 많이 활용하는 마케팅입니다.

 

 

■ 카페 회원수와 등급관리가 중요한 이유

 

카페 회원수는 품질지수에 영향력을 미치며, 카페 품질지수와 등급상승에 효과를 가져옵니다.

운영해본 사람들이 말하길 초기에 등급관리는 카페회원 수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신규 유저의 카페 유입시 긍정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점차 등급관리는 카페회원 수도 중요하지만 활성화된 카페회원 수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 검색 잘되는 최적화 카페의 운용

 

카페에도 등급이 있다고 합니다. 2주에 한번 등급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어느 수준정도 되어야지만 카페 글이 검색노출이 된다고 하는 사실 아시겠셨습니까?

카페는 5단계, 즉 6등급으로 구분하고, 최적화 카페는 열매 등급 이상을 달성해야 합니다.

 

 

 

 

카페 등급을 위해서는 활동 점수를 올려야 하는데, 카페 등급은 활동점수인 게시물, 가입회원수, 검색조회, 댓글 개수 등에 따라 점수가 반영됩니다.

활동점수는 이렇습니다.

[게시물×5] + [가입회원 수×3] + [검색조회×0.5] + [댓글×2] + [앱구동×0.3]

 

 

[등급에 따른 카페 운용 TIP]

 

-등급은 2주 단위로 활동점수를 통해 조정됩니다. 

 

-2주에 2단계씩 상승 가능하니 장기적으로 관리하면서 꾸준히 키워나가야 합니다.

 

- 카페글의 노출은 새싹 1등급 시점부터 검색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