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마케팅 쪽팔리게 어렵다

블랙데블 2018. 6. 28. 20:12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 쪽팔리게 어렵다

 

 

 

2018년 6월 28일 비오다가 맑음

필명 : 시골아재

 

 

마케팅 공부때문에  참 요즘 스트레스 많이 받고 있습니다.

이거로 돈 벌어 볼 생각으로 공부할려고 자료조사도 하고 제휴마케팅 광고중에 하나인 대표적이고

단가가 높은 CPA광고와 구글 애드센스 CPC광고 준비하고 있다.

마케팅 용어부터가 처음배우기 시작할때부터 어려운 용어로 시작해서 배우는데도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주 접하게 되고 마케팅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니까?

이제는 좀 눈에 들어옵니다.

솔직히 늦은 나이에 시작하는 마케팅 공부라서 그런지 머리회전이 잘 돌아가지 않아서 아직도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마케팅 잘 가르쳐주는 전문교육기관에서 강의라도 듣고 싶은데 직장을 다니면서 남는 시간을 블로그에

돈되는 글쓰기를 하려면 진짜 엄청 바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때 아닌 왠 공부냐고 물으신다면 솔직히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가 되어서 돈도 벌고 싶고 남은 인생을 즐기면서 편안하게 살고 싶은 것이 시골아재의 소망입니다.

아재나이에 겨우 꿈을 꾸고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많이 쪽팔리지만 그래도 처음 가져보는 꿈이라서 더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어떻게 살다보니까 최저임금을 받게 되고 가난한 생활도 하게되고 그럭저럭 지내다 보니까?

나이도 이제는 아재나이라서 무엇인가 열정을 가지고 새롭게 시작하기에는 많이 늦은 나이지만 마지막 남은 열정 찌거기를 태우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합니다.

마케팅이야기 재미없고 돈도 안벌리고 그래서 처음에는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금방 포기했다.

아재 나이는 핑개거리고 노력이 부족하고 마케팅에 대한 사전준비된 것도 없이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제휴마케팅이라는 것을 시작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니까?

나도 이정도면 할 수 있겠다 생각을 아니 헛된 꿈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다 망했다. 한참 동안 블로거 쳐다보지도 않다가 다시 결심하게 됩니다.

제휴마케팅에 대한 공부방법과 자료를 수집하다가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소문과 소식을 듣고서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서 블로그 포스팅(글쓰는 행위)도 하고 수익도 올릴 수 있다고 해서 그정도는 시골아재가 도전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시골아재도 이정도는 할 수 있다. 곰곰히 생각도 하고 그동안 직장도 불안했었는데 이제 안정화 되었고 그래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천천히 자료부터 수집도 하고 공부도 해보자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제휴마케팅 구글 애드센스를 하려면 우선 애드고시라고 해서 광고코드 삽입 하기전에 검증부터 받는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그렇게 까다롭지 않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모이다 보니 요즘은 많이 까다롭게 변했다고 합니다.

광고를 삽입하려면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텍스트(문자)수가 많아야 한다고 합니다.

네이버와는 좀 상황이 다른 것 같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이미지수가 얼마냐에 따라서 상위노출되고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을 따지기도 하고 해서 그런지 동영상도 여러편 올리고는 합니다. 이미지와 동영상이 많이 올리면 그만큼 블로그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고 그만큼 노출이 오래되니까? 블로그지수가 높아지게 되고 거기다가 글도 깔끔하게 잘 쓴다면 더 좋겠죠

구글 애드센스를 할 수 있는 블로그를 설치형 블로그라고 해서 블로그 개설하기 쉽지 않고 초대장을 받아야 하니 한번 정도 쪽팔리게 하는 글 한번 써주고 시골아재 역시 초대장을 얻었습니다.

돈 한번 벌어보겠다고 나름 진정성 있게 써보았습니다.

한 일주일정도 티스토리 블로그 초대장 받는 사이트에 덧글만 100개정도는 남긴 것 같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이메일을 확인한 결과 초대장이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나중에는 초대장을 발급 할 수 있다면 댓글에 진정성이 있게 댓글 달아주는 사람들에게 배포할 계획입니다.

시골아재가 봐도 좀 심하게 조건을 다는 블로거들이 있습니다. 너무 굴욕적이게 지시하는 투로 좀 한마디로 막나가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이렇게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했더니 또 문제는 있습니다. 어떻게 꾸며야 되고 어떻게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또 찾았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와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전혀 관리가 되고 있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다음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투자를 했다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카카오에서 인수해서 이제는 다음카카오인데 다음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가 유지되고 있는데 요즘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글 애드센스 인기로 인해서 많이 알려졌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다는 것만 알았지 사용법은 잘 모릅니다. 관심이 없으니까?

시골아재는 이제야 겨우 블로그에 대한 기초가 정립되었고 이제서야 겨우 시작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을 시작으로 네이버 포스트, 다음 블로그는 다음 회원가입시 만들어져 있어서 그냥 사용했고 제일 오래됐지만 블로그에 글을 올린지는 얼마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개설은 2018년 2월달에 처음 개설해서 지금은 구글 애드센스로 제휴마케팅을

준비하고있습니다.

실질적으로 돈버는 공부를 시작하려고 개설한 블로그 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잡 블로그로 모든 가능성이 있는지 실험용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래도 제대로 한번 살려볼 생각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로직의 변화 되었다는 것을 블로그 이웃글에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다행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보다 검색노출이나 저품질에 대해서 약간은 덜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와 제휴마케팅에 대한 관심을 가지다 보니 상위노출이나 저품질에 전혀 영향이 없는 홈페이지형 블로그나 웹사이트 형식에 워드프레스 플랫폼에도 관심을 두기 시작해서 유료로 워드프레스와 제휴마케팅 연계된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이란 말이 진짜 이럴때 통용되는 말인 것 같습니다.

시골아재에게 마케팅 공부가 아마도 평생교육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제부터 평생교육인 마케팅 교육을 시작하겠습니다.

 

 

 

 

 

 

마케팅 원론이 시골아재를 슬프게 한다.

 

생각만해도 공부를 싫다.

하지만 평생교육으로 시작한 공부가 돈버는 공부이다 보니 어쩔 수 없다. 작심 3일이라고 하지만 매년 초에 1월부터 시작해서 3개월이나 4개월을 넘지 못했다. 하지만 지금 좀 달리 생각한다. 늦은 여름에 시작해서 이제는 장마철이 시작이고 늦게 천천히 준비를 많이 한 만큼 이번에는 좀 다르다 구글 애드센스 최종승인만 된다면 주제가 좀 어려워서 그렇지 재미있게 글감을 찾고 만들어 간다면 마케팅이라는 어려운 주제도 제 탄생 할 것 같다. 재미있게 시골아재답게 마케팅에 대한 글쓰기를 해볼 생각이다.

잘은 몰라서 그렇지 글감을 잘만하면 평생동안 마케팅에 대한 글쓰기를 해도 모자랄정도이다.

알지 못해서 그렇지 시골아재가 죽을때까지 써도 다 못쓸것이다.

좀 딱딱하고 어렵지만 이것이 다 피가 되고 살이 된다. 마케팅관련 서적도 사서 볼 생각이다.

시골아재가 가야할 길이 하루에 다 넘어갈 태산이 아니다.

천천히 쉬엄쉬엄 그렇게 쉬었다가 가야될 길도 있고 멈추었다가 한참을 기다려야 할 산길과 낭 떨어지 길도 예고 되어있다.

그래도 이제는 좀 힘든길이 되더라도 묵묵히 한 번쯤 더디더라도 마케팅이라는 산을 올라가고 싶은 생각이든다. 이제는 나이가 먹어가면서 무엇인가 할때라고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어렸을때는 무엇인가를 해야할지 잘 몰랐다고는 하지만 이제는 그래도 인생이라는 것을 조금은 알게 되는 나이가 된것 같다. 힘든 일들도 겪었고 나이 많았을때 사고도 쳤고 하다보니까?

너무 많은 것을 갑자기 깨닫게 되었다.

부정하고 싶은 기억들이 너무 많고 솔직히 철없이 행동했던 것들을 모두 후회하고 있다.

이것이 인생이다 라고 느껴지지만 아직도 철없는 행동을 하고 있다.

이런다고 마케팅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을지 모르지만 솔직히 자신은 없다.

그래도 이왕 하기로 한 것이니까 제대로 마케팅에 대한 공부는 하고 싶다.

주 목적은 현실적인 돈이 목적이다.

돈버는 방법 딱히 떠오르지는 않지만 하나하나 짚어보면 능력이 부족해서 그렇지 소소 아이디어로 돈을 벌고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그것도 현실성 있고 틈새시장을 노리는 아이디어로 말이다.

그림을 잘 그려도 돈을 벌 수 있다. 그리고 글쓰기를 잘만해도 타이핑알바로 충분히 돈을 벌 수 있다.

크몽이라는 사이트에서는 마케팅관련분야 대한 의뢰 받아서 홈페이지 제작을 완성하면 수익이 발생한다.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의외로 크몽과 같은 사이트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 마케팅 유료강의를 전문으로 하는 사이트, 블로그, 카페에서도 많은 홍보를 하면서 고객니즈를 충족시키려고 하고 있다.

일종에 시골아재도 구글 애드센스라는 목적을 가지고 지금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쓰는 행위를 하고 있다.

아직 구글 애드센스에 등록도 하지 않은 상태이지만 준비중이다.

다양한 컨텐츠 구상이 아직 부족하다. 그리고 어떻게 마케팅이란 주제로 글감들을 더 확보하고 남들과 차별화된 포스팅을 할 수 있을까?

연구중이다. 앞으로는 1일 1포스팅을 하는 것을 습관화하여야 한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1일 1포스팅 한 3개월동안 해보았는데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글감 확보도 문제지만 네이버에서 요구하는 사진이미지 때문이다. 적어도 10장이상씩 구해하는 것이 얼마나 곤욕인지 모르겠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포스팅은 텍스트 위주라 그나마 괜찮다.

지금까지 경험이라는 것이 생겨서 주제를 정하고 그 글에 대한 나름대로 글쓰기에 대해서 많이 쓰다보니까

나름대로 경험이 쌓였다고 생각한다.

몇가지만 보완한다면 글쓰기 포인트만 제대로 잡는다면 나름 그동안 고생했던 보람이 느껴질 정도이다.

글은 어렵게 느껴지는 것도 쉽게 써내려가야 한다고 한다. 마케팅이란 어려운 주제를 시골아재 특유에 재미난 이야기하듯이 써내려갈까 한다.

 

 

마케팅 이제 제대로 시작하자

 

솔직히 말로만 들어도 마케팅에 대해서는 잘모른다. 마케팅에 "마"자도 모른다.

솔직히 어려운 주제를 잡은 것은 시골아제 방식대로 마케팅에 대해서 배우고 천천히 조금씩 배우기 위해서이다. 시작이 반이라고 늦더라도 배우면서 제휴마케팅과 연계해서 하다보면 시골아재가 가는 방향과 일치 할지않을까 하는 생각이든다.

마케팅 관련서적도 보고 다른 사람들이 써놓은 글들도 보고 배우고 그리고 내 생각하고 느끼는 점들도 포스팅에 적어넣고 그러다 보면 많이 깨닫는 것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제 제대로 마케팅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다.

지난번에 마케팅 개념과 마케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대해서 배웠다.

오늘은 마케팅 시스템 구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마케팅 시스템 구축

 

1. 복잡한 시장환경에 대응하는 마케팅시스템

 

마케팅은 마케팅을 수행하는 조직, 마케팅 대상, 표적시장, 유통, 마케팅 환경 등의 요소로 구성된다.

마케팅시스템은 이런한 각 요소들이 규칙적인 상호관계를 갖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이 수익을 내기 위한 여러가지 활동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런 다양한 활동이 제대로

움직이고 효과를 내려면 시스템적인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여러가지 마케팅 요소들이 개별적으로 수행되어 왔으나 기업마케팅 활동의 시너지효과(synergyeffect)를 위해 이런 활동이 점차 통합되었다.

 

마케팅에는 이들 외에도 많은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마케팅시스템은 점점 더 복잡해진다.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마케팅 조직뿐만 아니라 이를 지원하는 재무, 인사등의 비마케팅 지원등 기업의 모든

조직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전사적인 마케팅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마케팅환경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면서 이에 따른 불확실성과 위험은 더욱 커지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시스템은 요즘들어서 많은 변화를 요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체계적으로 기술발전을 더욱 중요시하고

있다.

마케팅시스템을 구축하면 마케팅 업무가 더 능률적으로 발전하고 이에 따른 경제적 수익이 있으며 기업의 문제를 규명하고 분석하기 쉽지만, 이런 시스템을 도입하는 데 많은 시간과 자금이 소요되고 마케팅에 대한

사회심리적 요소에 대한 문제해결이 쉽지 않다.

또한 직감이나 추측에 의존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마케팅시스템의 환경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마케팅시스템의 환경은 크게 기업의 내부적 요소와 외부적 요소로 나눌 수 있다.

외부적요소에는 문화, 법률, 경제환경 등과 같은 거시적 요소와 유통업자, 고객 등의 미시적 요소가

있는데 이 요소들은 기업에서 통제가 불가능하다.

내부적 요소에는 마케팅믹스나 비마케팅지원 등이 있다.

마케팅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거시적 환경요소에는 인구통계학적환경,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자연적 환경, 기술적 환경, 경쟁적환경 등이 있는데 이들 요소들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기업과 이들 요소간의 서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기업의 내부적인 환경에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의 4P라고 불리는 요소들과 인사, 재무, 생산등의 비마케팅자원등이 있다.

이 요소들은 기업이 통제가능한 내부적 변수이므로 마케팅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으로 구성되는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 4P)는 기업 마케팅의 핵심을 이루고 생산, 재무, 관리 등의 비마케팅자원은 마케팅 활동의 토대가 되는 기업의 경영자원이다.

 

이제부터는 마케팅 할때 꼭 필요한 이론들이 나옵니다.

예전에 블로그 마케팅 CPA마케팅 배울때 인터넷 강의로 배웠던 마케팅이론들입니다.

듣다보니까?

어떤 부분은 재미도 있고 솔직히 멍한상태로 스트레스 많이 받았던 부분입니다.

그래도 지금은 피가되고 살이 됩니다.

마케팅 시골아재에게는 쪽팔리게 어렵습니다.

그래도 해볼랍니다. 다음에 마케팅이야기가 계속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