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 고수익을 내려면 경제를 잘 이해해야 한다.

③완결

 

 

 

 

 

 

 

 

 

 

 

◈ 신뉴딜정책

 

2008년 12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금융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1950년대 아이젠하워 대통령 이후 최대 규모의 인프라 투자를 통해 경제를 되살리겠다고 선언한 정책을 말한다. 대공황 이후 당선된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의 뉴딜정책은 일자리창출(실업해소)→구매력 증대 →소비확대 →공장가동 확대가 핵심 내용이다.

 

뉴딜정책은 경기침체에서 벗어나기 위해 세제 개편, 노동법 개선, 사회간접자본 투자 등을 종합한 정책으로 지역의 경제활성화에 도움을 주었다. 이에 비해 오바마 대통령의 신뉴딜정책은 뉴딜정책에서 사회간접자본 투자를 부각시킨 것으로 경제위기로 인한 기업파산과 구조조정으로 실직한 국민을 고용함으로써 경제의 기반인 소비역량을 재건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신뉴딜정책 추진을 위해 에너지 효율을 높인 공공건물 건립 새로운 도량과 교량의 건설, 초고속 인터넷통신망 확산 등를 통해 250만개의 일자리를 유지하거나 새로 만들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 포워드 가이던스(Forward Guidance)

 

중앙은행이 향후 경제상황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통화정책 방향을 예고하는 새로운 통화정책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말한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 등 선진국 중앙은행이 도입했다. 포워드 가이던스는 중앙은행이 시장과 소통해 불확실성을 해소함으로써 시장을 안정화시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포워드 가이던스의 형태는 중앙은행이 향후 어떤 형태를 보일 것인지 미리 약속하는 오디세우스방식과 중앙은행이 미래 경제상황에 대해 전망하고 이를 공표함으로써 중앙은행의 행태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델포이 방식을 말한다.

 

향후 통화정책 변경시기를 제시하거나 특정한 시기를 제시하지 않는 기간조건부 또는 향후 통화정책 변경시기를 제시하거나 특정한 시기를 제시하지 않는 기간조건부 또는 향후 통화정책 변경을 야기할 수 있는 경제상황을 제시하는 상황조건부를 말한다. 향후 정책금리 전망을 구체적 수치나 경로로 공표하는 정량적 또는 의결문, 의사록 기자간담회 등에 특정용어 등을 활용하여 통화정책의 의도와 방향을 제시하는 정성적 등 세가지 기준으로 분류된다.

 

 

 

◈ G 유로

 

그리스(Greece)의 영어 앞글자 G와 유로(Euro)의 합성어를 말한다. 그리스가 유로 동맹에서 탈퇴하지 않고도 그리스만의 통화를 가지는 '2중 통화체제'를 말한다. 외형상으로는 그리스를 유로존에 잔존시키면서 독자적인 경제운용권을 주는 방식이다. 도이치뱅크(Deutsche Bank)가 제안했다. 유로화가 부족한 그리스가 자체적으로 향후 유로화 수입이 생길 경우 우선적으로 유로화로 변제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이를 근거로 발행하는 어음 개념으로 볼 수 있다.

 

 

 

◈ 유효수요

 

구매력을 동반한 수요을 말한다. 유효수요의 크기가 작을 때는 경제활동 규모도 작아지게 되며 유효수요의 크기가 클 때는 경제활동 규모 역시 커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는 유효수요를 재정정책의 수단으로 삼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하려 노력 한다. ↔ 절대적 수요 : 구매력에 관계 없이 그저 물건을 사고 싶어하는 것을 뜻한다.

 

 

 

◈ 행동경제학(Behavioral Economics)

 

인간의 실제 행동을 심리학, 사회학, 생리학적 시각에서 바라본 후 얻은 결과를 규명하려는 경제학의 한 분야을 말한다. 행동경제학은 주류경제학의 '합리적인 인간'을 부정하는 데서 시작하지만, 그렇다고 인간을 비합리적 존재로 단정 짓는 것은 아니다. 다만, 온전히 합리적이라는 주장을 부정하고 이를 증명하려는 것이 행동경제학의 입장이다.

 

 

 

 

 

 

 

◈ 유럽연합(European Union, EU)

 

유럽의 정치 · 경제 통합을 실현하기 위하여 1993년 11월 1일 발효된 마스트리히트조약에 따라 유럽 국가들이 참가하여 출범한 연합기구이다. 공동통화인 유로화 도입(1999년)을 계기로 경제가 하나로 묶인 데 이어 정치 통합 절차도 진행되었다. 2004년 6월 18일 벨기에 븨뤼셀에서 열린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서 'EU헌법'안이 채택되었으나 2005년 프랑스와 네덜란드의 국민투표에서 부결되었으며 이를 대체하기 위하여 리스본 조약이 통과, 발효되었다. 2016년 기준으로 회원국은 28국이며, 5억여명이 넘는 인구와 전세계 GDP 총합의 22.2%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2010년대 남유럽 경제위기 문제가 불거지고, 영국이 2016년 국민투표로 EU 탈퇴를 결정하는 등 리더십에 도전을 받고 있다.

 

 

 

◈ 디플레이션

 

상품들의 가격수준이 전반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반대말은 물가상승(inflation)이다. 물가하락은 총수요의 감소 혹은 경제 전반적인 생산비용 감소 때문에 발생한다.

 

 

 

◈ 창조경제로 가는 길(A Pathway to a Creative Economy)

 

세계경쟁력위원회연합(GFCC)이 2013년 서울에서 열린 '세계경쟁력 서밋 및 GFCC 연차 총회'에서 발표한 경쟁력 원칙을 말한다. GFCC는 2010년 설립 당시 최초로 작성한 '10대 경쟁력 원칙'을 매년 연차총회를 통해 글로벌 경제 · 사회 동향 및 각국 정책 등을 반영해 수정하고 있다.

 

2013년 총회에선 특별히 창조경제의 중요성을 인정해 기존의 원칙과 는 별도로 '창조경제로 가는길'은 37개 회원국에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창조경제 전략을 추진할 것을 권고하고, 창조경제 추진을 위해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10대 원칙은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경제적 자유, 창의력 중심 교육, 창조적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혁신 주도,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 지식재산권 보호, 재정건전성 확보, 제도적 안정성 확보 및 불확실성 제거 등이다.

 

 

 

◈ 농업협동조합

 

농업인의 자주적인 협동조직을 바탕으로 설립된 농업생산자단체로 농업인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지위의 향상과 농업경쟁력 강화를 통해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목적을 지닌다. 약칭으로 농협이라 한다. 8.15일 광복 직후 농지개혁과 함께 국민적 관심사였던 농업협동조합의 설립은 1958년 농업은행과 구 농협의 형태로 이루어졌으나 활동이 미미했다. 1961년 농업은행과 구 농협을 통합해 현재의 농협을 발족시켰다.

 

주요업무는 농업인이 안정적으로 영농활동에 전념 할 수 있도록 생산 · 유통 · 가공 · 판매 · 소비에 이르는 과정에서 다양한 경제사업을 지원하는 일이며, 조합원에 대한 교육훈련과 권익 증진을 위한 사업뿐만 아니라 농축산 관련 신기술 · 신품종에 대한 연구개발과 조합원 생활개선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제반 활동에 필요한 자금과 수익을 확보하고 차별화된 농업금융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신용사업도 수행하고 있다.

 

 

 

 

 

 

 

 

 

◈ 에스크로 계정(Escrow Account)

 

에스크로 계정(Escrow Account)이란 일반적으로 계약에 서명하거나 위탁 상품을 납품하는 등 일정 조건에 이를 때까지 결제금액을 예치해두는 계정을 말한다. 에스크로(Escrow) 어원은 프랑스어에서 유래되었는데, 원래의 뜻은 '서류에서 사용하기 위한 두루마리'다. 오늘날 미국 경제 분야에서 에스크로의 의미는 '저간의 충족을 만족시킨 경우에만 피신탁인에게 넘겨주기 위해 신탁인이 제3자의 신탁계정에 맡겨지는 돈, 채권, 권리증서 혹은 재산'을 의미한다.

 

미국 법률용어로는 특정물을 제3자에게 기탁하고 일정한 조건이 충족한 경우에 상대방에게 교부할 것을 약속하는 조건부양도증서를 말한다. 에스크로 계정은 이러한 개념을 무역 거래에 도입한 것으로 바터(barter)무역에 의한 거래를 원활히 하기 위해 설정한 계정이라고 할 수 있다. 바터무역거래는 무역업자 A가 상품 수입을 위해 에스코로신용장을 개설하면 상대방 무역업자 B에 외화를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제3자인 외국환은행에 기탁하여 둔다. 그러면 다음에 B가 A로부터 상품수입을 하는 경우에, 기탁한 외화사용을 조건으로 하는 신용장을 개설하여 대금을 결제하는데 이것이 에스크로 방식이다.

 

 

 

◈ 복수통화바스켓제도

 

지국과 교역 비중이 큰 나라의 통화을 말한다. 예를 들면 달러, 유로, 엔화, 등을 바스켓(basket, 꾸러미)으로 한데 묶고 이들 통화의 가치가 변할 경우 각각 교역가중치에 따라 자국통화의 환율에 반영하는 환율제도를 말한다. 특정 통화 가치의 급격한 상승이나 하락에 따른 충격을 완화 할 수 있고, 물가상승률 등 국내 경제변수를 반영할 수 있어 고정환율제를 변동환율제로 바꾸려는 나라들이 중간단계로 채택하는 제한적인 변동환율제도이다. 우리나라는 1970년대 말까지 미국 달러화에 대한 원화환율을 상당 기간 고정시켜두었다가 조정 요인이 누적된 뒤 일시에 큰 폭으로 인상하는 조치를 반복, 국내경제에 충격을 주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삼아 1980년 2월부터 복수통화바스켓제도를 시행하였으나 환율을 정책당국이 조작한다는 의혹을 받기 쉽고 미국과 일본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양국 통화에 영향을 많이 받는 불합리성을 지니고 있어 1990년 2월 폐지되었다. 1990년 3월에는 '시장평균환율제도'를 도입하여 환율이 외환시장의 수급상황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되도록 하였고, 1997년 12월 16일에는 환율변동제한폭을 폐지함으로써 실질적인 '자유변동환율제도'로 이행하였다. 중국은 2005년 7월 위안화를 절상하면서 복수통화바스켓제도를 도입하였다.

 

 

 

◈ 예비타당성조사제도

 

대규모 개발 사업에 대해 우선순위, 적정 투자시기, 재원 조달방법 등 타당성을 검증함으로써 대형 신규 사업에 신중하게 착수하여 재정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이다. 타당성조사가 주로 기술적 타당성을 검토하는 반면, 예비타당성조사는 경제적 타당성을 주된 조사대상으로 삼는다. 조사기관도 타당성조사의 경우 사업부처가 담당하는 반면, 예비타당성조사는 기획재정부(국가연구개발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담당하게 된다.

 

예비타당성조사제도는 1999년에 도입되었으며, 총사업비가 500억원 이상이고 국가의 재정지원 규모가 300억원 이상인 신규 사업으로 건설공사가 포함된 사업, 정보화 사업([국가정보화 기본법]제 15조제1항) 및 국가연구개발사업([과학기술기본법]제11조)등 대규모사업에 대한 예산편성 및 기금운용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각 중앙관서의 장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해당하는 사업을 예산안 또는 기금운용계획안에 반영하고자 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사업시행 전전년도까지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예비타당성조사를 요구할 수 있다.

 

예비타당성조사 요구서는 원칙적으로 매년 4회(분기별 1회), 예비타당성조사 운용지침의 양식에 따라 제출하여야 하며, 각 중앙관서의 장이 2개 이상의 사업을 요구할 경우 사업간 우선순위를 방영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남북경제협력사업

 

남한과 북한의 주민(법인, 단체 포함)이 공동으로 경제적 이익을 주된 목적으로 행하는 제반 활동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남·북 주민간의 합작, 단독투자, 제3국과의 합작투자는 물론 북한주민의 고용, 용역제공, 행사개최 및 조사 · 연구 활동 등의 행위 중 사업의 규모나 계속성, 기타 경제관계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통일부장관이 경제협력사업으로 인정하는 사업을 말한다.

 

그러나 단순한 인적교류나 교역은 제외한다. 경제협력사업자는 북한측 사업상대자와 접촉이나 방북을 통해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한 상호간 의향서(양해각서 포함)체결 등 협력사업 시행이 가시화 단계에 이르면 먼저 협력사업자 승인을 받아야 한다. 협력사업자 승인은 남북한 간 협력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것으로 대북투자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해당 분야의 전문성과 능력 등의 구비여부를 심사한다.

 

 

종합국고채지수(Korea Economic Daily Bond Index, KEBI)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35개 국고채 전체 종목시세를 실시간 반영하는 지수. 주식시장의 코스피지수처럼 채권시장의 흐름을 한눈에 보여주겠다는 의도에서 만들어졌다. 금융투자협회와 한국채권평가, 한국경제신문이 공동 개발해 2009년 7월1일부터 제공됐다. 기존에 국고채는 기관투자가들을 중심으로 수십억, 수백억 규모로 거래됐다. 그러나 KEBI가 제공된 이후로는 지수를 기반으로 다양한 채권상품 출시가 가능해져 개인들도 5~10만원의 소액으로 채권에 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 차선의 이론

 

경제학에서 최선(The best)을 달성하지 못할 경우에는 차라리 차선(The second best)이라도 찾아야 한다는 이론을 말한다. 비록 최고점에는 미달해도 주어진 여건에서 최선에 가장 근접한 목표를 달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고용보험제도

 

실직자에 대한 생계지원은 물론 재취업을 촉진하고 나아가 실업의 예방 및 고용 안정, 직업 능력개발 등을 포괄한 사회 보험 제도이다. 사전적이고 저극적인 고용 정책 수단이라는 점에서 단순히 사후적 · 소극적인 실험보험보다 진보한 개념이다. 특히 산업 구조 조정기나 경제침체 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고용 안정 대책으로 평가 받고 있다. 고용보험은 19세기 중반 유럽에서 실업에 대비한 자구책으로 생겨났으며, 현재 미국 · 일본 · 독일 등 선진국은 대부분 실업보험 성격의 고용보험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용보험제도는 1993 7월 '신경제 5개년 계획'을 통해 1995년 시행 발표하면서부터 시작 되었다.

 

 

 

◈ 발생주의회계 · 현금주의회계

 

발생주의회계는 거래나 사건 그리고 환경이 기업에 미치는 재무적 효과를 현금이 수취되거나 지급되는 기간에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그 거래가 발생한 기간에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발생주의회계는 현금의 수취나 지급과 분리하여 거래의 발생시점에서 기록하므로 영업활동과 관련된 기록과 현금의 유출입과는 보통 일치하지 않는다. 발생주의회계의 도입 목적은 

수익·비용 원칙에 보다 합리적 대응을 가져와 그 기간의 경영성과를 보다 정확히 나타내는 데 있다. 현금주의회계는 현금을 수취하였을 때 수익(매출)으로 인식하고 현금을 지출하였을 때 비용으로 인식하는 회계처리제도이다.

 

 발생주의회계와는 달리 재화나 용역의 인수나 인도의 시점은 중요하지 않고 현금의 수취와 지급의 시점만이 기준이 된다. 현금주의회계는 현금수입액의 합계에서 현금지출액의 합계를 차감하여 당기의 순이익을 계산하는 방법으로서 이 제도하에서는 수익과 비용을 대응시키지 못한다는 큰 결점을 갖고 있다. 현금주의회계는 소기업이나 의사 · 회계사 · 변호사 등과 같은 직종에 쓰인다. 현재 우리나라 기업회계기준상 기본적 원칙은 발생주의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 

 

미래의 현금 흐름을 보다 정확히 예측할 수 있으며, 실질적인 경제적 거래가 발생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회계처리를 함으로써 사업성과를 그때그때 잘 나타내 준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정부회계는 세입 · 세출 원인 발생 시기에 구애됨이 없이 현실적으로 현금의 수입 · 지출이 행하여진 날이 속한 연도를 기준으로 회계처리가 이루어지는 현금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회계정보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높이려는 시도의 일환으로 2005년부터 정부회계에 발생주의를 도입하여 시행하였다. 

 

 

 

◈ ISM지수

 

미국의 공급자관리협회(ISM : Institute for Supply Management)가 미국내 20개 업종 400개 이상 회사를 대상으로 매달 설문조사를 실시해 산출하는 지수를 말한다. 제조업지수(ISM Index)와 비제조업(서비스업)지수(ISM Non-manufacturing Index, ISM Services Index) 두가지로 발표되는데 두 가지 모두 50이상이면 경기확장을, 50이하면 수축을 예고한다.

 

정식명칭은 PMI(Purchasing Managers’ Index, 구매관리자지수)지만 국내에서는 'ISM제조업지수'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신규 주문, 생산, 고용, 원자재 공급, 재고 등 5개 분야에 대해 회원들이 '악화(worse)''불변(same)''개선(better)'이라고 답하면 ISM이 이를 수치화해 PMI를 산출한다. ISM 제조업지수의 강점은 단연 선행성이다. 미국 제조업 경제활동을 미리 볼 수 있는 데다 매월 초 발표되기 때문에 시기상 다른 후속 지표 분위기를 엿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