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단계별 콘텐츠 마케팅 3

블랙데블 2021. 6. 3. 17:48
728x90
반응형
BIG

 

 

 

3단계 : 콘텐츠 구상과 계획 수립

 

다음은 어떤 콘텐츠를 만들 것인가와 적절한 계획의 수립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는 단계다. 적절한 주제, 알맞는 형식 그리고 확실한 이야기의 조합은 콘텐츠 마케팅 활동의 성공을 보장한다.

 

마케터는 적절한 주제를 찾는 과정에서 다음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위대한 콘텐츠는 고객의 삶과 분명히 관련되어 있다. 온갖 정보를 잔뜩 모아놓는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다. 콘텐츠가 무시당하지 않으려면 고객에게의미 있는 뭔가가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고객의 걱정을 덜어주고, 바라는 바를 추구할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

 

둘째, 효과적인 콘텐츠는 브랜드의 성격과 코드를 반영하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이는 콘텐츠가 브랜드 이야기와 고객의 걱정 또늠 바람을 연결해주는 다리가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콘텐츠는 브랜드가 차별화를 이루고 유산을 남겨주는 수단일 수 있다. 

 

 

이를 위해서 마케터는 브랜드의 임무에 대해 깊이 생각해봐야 한다. 

가치 제안 외에 무엇을 표방해야 하는가의 문제다.

예를 들어 GE는 온라인 잡지 [테크놀로지스트]를 통해 기술 애호가와 미래학자들의 관심을 공략한다. 

이와 동시에 GE는 자사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미래 기술 이야기를 창조하기위해 노력한다.

 

마케터는 콘텐츠의 형식도 연구해야 한다. 콘텐츠는 보도자료, 기사, 뉴스레터, 백서, 사례 연구, 책 등 문자 형태로 제시될 수 있다.

또한 인포그래픽, 인터랙티브 그래픽,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만화, 게임, 동영상, 단편영화, 심지어 장편 극영화 등 보다 시각적 형태를 띨 수도 있다.

콘텐츠마케팅연구소는 B2C 기업 중 80퍼센트 이상이 일러스트레이션과 사진, 전자 뉴스레터, 동영상, 웹사이트 기사를 사용했고, B2C 기업 중 80퍼센트 이상이 사례 연구, 블로그, 전자 뉴스레터, 실황 이벤트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구글에 따르면, 오늘날 모든 미디어 상호작용의 90퍼센트는 스크린상에서 일어난다. 마케터는 이처럼 콘텐츠 마케팅이 멀티 스크린 쪽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음을 염두에 두고, 콘텐츠의 가시정과 접근성을 보장해주는 다양한 포맷을 고려해야 한다.

 

마케터가 구상과 계획 수립 단계에서 탐구해야 할 또 다른 요소는 전반적인 콘텐츠 마케팅의 이야기다.

콘텐츠 마케팅은 종종 전체 줄거리를 뒷받침하는 여러 가지 자잘한 단편적 이야기로 구성된다.

고객 경로의 초기에는 콘텐츠 마케팅이 가장 효과적이지만(특히 관심을 끌거나 호기심을 유발한다는 점에서), 콘텐츠는 고객 경로 전반에 걸쳐 배포돼야 한다는 점을 잊어선 안된다.

따라서 포맷을 적절하게 조합하고, 순서를 정하는 게 중요하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