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창업 기초 이해하기 ④ :: 시골아제 마케팅 1인기업 카페마케팅 블로그마케팅 SNS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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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창업 기초 이해하기

 

 

 

 

 

 

 

 

 

 

● 기술창업 모형

 

기술창업가가 창업하는 과정과 관련 기관 및 연계성을 표현하면 된다. 창업과정을 살펴보면,

창업교육을 통해 창업할 때 크게 개인창업, 대학창업, 사내벤처 기업 형태로 창업을 한다.

창업과정에서 영향을 주는 내적요인으로는 대학, 기업, 자금지원 기관, 창업 네트워크 등이

있다. 외적 요인으로는 정부지원기관, 전문 컨설턴트 등이 있다.

 

① 대학

대학은 고급 기술 연구 인력이 집중되어 있어, 기술창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대학 구성원들 스스로 보유한 특허나 기술을 가지고 실제 창업에 도전하는 경우는 물론, 대학 창업보육

센터에 입주하고 있느 기업들에게 전문지식과 기술을 이전하거나 컨설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② 기업

기업에서도 사내벤처(Corporate Entrepreneurship) 활동 등을 통하여 스핀오프(spin off) 형태로

기술창업에 도전하는 사례가 많다. 사내벤처를 통해 창업한 기업들의 경우 대학 BI 센터에

입주하기 보다는 기업 내 또는 외부 전문기관에 입주하여 창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③ 창업교육기관

기술창업가를 대상으로 기술창업과 관련된 교육을 주관하는 기관을 의미한다. 창업교육기관은 

일반적으로 대학과 민간 전문교육기관으로 구분된다. 해외에서는 기술창업관련 전문 민간교육

기관이 활성화되어 있으나, 국내에는 대부분의 BI센터가 대학에 위치하고 전문 인력이 집중되어 있음을 감안할 때, 대학에서 수행하는 기술창업교육의 비중이 높은 설정이다. 

 

④ 투자지원기관

기술창업자들에게 필요한 창업자금을 지원하는 기관으로는 엔젤, 벤처캐피탈, 은행,

신용보증기관, 정부기관 등이 있다.

 

⑤ 정부 및 지자체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기술창업관련 법령, 법규는 물론 기업성장 단계별로 다양한 지원정책을

개발하고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해 많은 지원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

 

⑥ 컨설턴트

기술창업 성장단계별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기업성장을

지원하는 전문가집단을 의미한다.

 

 

 

 

 

 

● 기술창업의 유형

 

일반적으로 창업유형을 살펴보면 특별히 정형된 유형을 찾기에는 어려우나 대체적으로 업종에

따른 분류, 창업ㅈ의 창업동기와 창업자의 창업배경에 따라 창업의 형태를 분류할 수 있다.

업종에 따른 분류로는 제조업, 음식 및 서비스업, 도·소매 유통업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기술형 창업, 경력형 창업, 취미형 창업 등으로 분류 할 수 있으며, 기술창업은 '소수의 예비 기술창업인이 혁신적인 기술아이템을 상업화하기 위해 기업을 설립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특화된 기술을 앞세워 시장을 개척하는 기술창업자들은 기업가 정신을 구비한 진취적이고 혁신적인 젊은 기업가들이며, 또한 상품의 독창성과 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혁신적인 기업이라 할 수 있다.

 

 

※ 창업기업의 유형

 

1. 창업시점

① 벤처창업

반드시 기술보유를 전제로 하지 않는다. 유통, 서비스 분야의 item도 포함되며 High Risk-High

Return에 충실하다.

 

② 기술창업

기본적으로 기술 item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초기 risk와 창업멤버의 구성에 따라 벤처창업과

구분된다. 예컨대 대기업 또는 일정규모 이상의 자본이 참여되는 spin-off도 기술창업의 하나

라고 볼 수 있다.

 

③ 기술벤처창업

흔히 기술 item을 기반으로 high Risk-High Return을 추구하는 전형적인 벤처형 창업을 일컫는다.

 

 

2. 창업후

① 벤처기업

초기에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하였다가 경영환경의 변화 또는 전략적 선택에 의해 기술외적인

부분에 집중하는 기업으로 변화하는 형태를 포함 한다.

(기술, 유통, 서비스, 기타 등)

 

② 기술벤처(기업)

초기 기술벤처창업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기업이다. 우리가 말하는 전형적인 벤처

의 모습이다. 

 

 

 

NIKON CORPORATION | NIKON D610 | 1/100sec | F/4.0 | 70.0mm | ISO-100, 0 | 2017:06:08 12:14:03

 

 

 

● 기술창업의 유형

 

기술창업의 유형은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와 같은 형태상의 유형분류, 1인 창조기업

또는 팀창업 등과 같은 구성원의 참여 수에 따른 분류 외에도 다양한 기준에 의해

유형화될 수 있다. '1창조기업'은 2011년 제정된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 2조에서 정의하고 있는 바로는 "1인 창조기업"이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각춘 1인

또는 5인 미만의 공동사업자로서 상시근로자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자(부동산업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업종을 영위하는 자는 제외한다)를 말한다. 팀(Team)창업이란

여러 명의 구성원(동업자)들이 창업 준비 과정 및 창업에 필요한 능력 및 자원(기술력,

전문경영 지식, 경험, 자금, 네트워크 등)을 상호 보완적으로 협력하여 창업성공률을

제고하고자 하는 창업유형을 말한다.

 

 

 

● 기술창업의 발전단계

 

통상적으로 기술창업기업은 프로젝트의 개발과정을 거치고 기술집약적 중소기업에서

시작하여 성장 · 발전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기술창업의 사업화 과정에 대하여 많은

학자드리 여러 발전단계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단계의 구분은 초기 기술창업기업을

효율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경영자원의 조달과 운용에 대한 계획, 발전 전략수립등에

중요한 영향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기술창업기업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 성장하고 발전하게 되는지를 주요 연구들을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 F.A. Webster의 발전단계

 

Webster는 독립적인 창업가에 의한 기술창업의 발전단계를 다음과 같이 6가지 단계로

제시하였다.

 

① 모험사업준비 단계(preventure stage)

모험사업의 아이디어를 획득하고 이를 평가하며 이에 대한 특허권 등의 권리와 사업들을

준비하고 협상하는 기간이다. 

 

② 조직단계(organization stage)

창업팀과 함께 창업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며 이를 조직화하는 단계이다.

 

③ 재정적 위기 단계(financial jeopardy)

신제품 개발과 판매유통망의 구축 등으로 자금수요는 많고 수입은 없어 재정적으로

어려운 시기이다.

 

④ 제품도입 단계(product introduction stage)

개발된 제품을 시장에 출하하는 단계이다 아직도 자금부족이 심각한 단계이다.

 

⑤ 확장단계(rapacity stage)

도입된 신제품의 판매확장에 따라 창업인이 의욕적으로 활동하는 기간으로 이때가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⑥ 결과단계(outcome stage)

 기술 집약적 신제품의 개발과 시장진입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하거나 아니면 실패로 끝나는 등 결과가 확실하게 나타나는 창업성과의 최종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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