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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의 기본용어

◈ 타깃 마케팅(Target Marketing) 

 타켓 마케팅(Target Marketing)은 특정한 시장을 선택하고, 그러한 시장에 맞게 제품, 가격, 홍보, 채널 등을 결정하는 전략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을 세분화된 고객 그룹에게 제품과 메시지를 맞춤형으로 전달하여 고객 유치와 만족도 증진을 목표로 합니다. 즉, 모든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고객 그룹에만 제품을 판매하고 홍보를 하여, 그 고객 그룹의 필요에 가장 부합하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시장 경쟁력을 향상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자원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전체 시장을  비슷한 요구와 특징을 갖는 고객 그룹으로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장 세분화를 통해, 고객의 요구와 특성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 그룹별로 다른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보다 개인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기업은 효율적인 마케팅 자원 활용과 경쟁력 확보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장 세분화는 지리 그룹, 인구통계학과 그룹, 행동 특성 그룹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시장 점유율(Market share)

시장 점유율(Market share)은 특정 기업이나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어느 정도를 점유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보통 이는 기업이나 브랜드가 판매한 총 제품량을 시장 전체의 총 제품수로 나눈 비율로 계산됩니다. 시장 점유율을 통해 기업은 경쟁사와 비교하여 자신이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나 브랜드가 특정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보하면 경쟁 업체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가지게 됩니다. 이것은 마케팅 및 영업 전략 수립과 제품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지표 중 하나이며, 시장 점유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수익과 이익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 브랜드(Brand)

브랜드(Brand)란 이름, 기호, 디자인, 심볼, 슬로건 등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식별하고, 이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하며, 그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과 가치를 추구하는 상징적인 요소를 말합니다. 브랜드는 더 많은 고객과의 인지도와 상호작용, 높은 가치 창출 등을 목표로 하며,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적인 기능뿐 아니라 그 제품이나 서비스가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와 브랜드 이미지 등을 포함하여 확장되기 시작합니다. 브랜드는 고객이 인지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 전략과 브랜드 관리, 고객 서비스, 제품 및 서비스 품질 관리 등 다양한 요소가 모두 함께 작용해야 합니다. 또한, 브랜드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수익 증대와 성장을 이루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cness)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cness)란 소비자들이 어떤 브랜드를 인식하고 그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억하거나 떠오르게 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회사가 가진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인식되어 있지 않다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마케팅 연구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브랜드 인지도 측정법인 AIDA 모델은 Awareness(인지), Interest(관심), Desire(갈망), Action(행동)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말로써,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이고 구매로 이어지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가 가지는 가치와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을수록 제품 또는 서비스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브랜드 임지가 좋아져 브랜드 성공의 기반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광고, 마케팅, 프로모션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여 브랜드의 존재감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느 제품, 가격, 홍보, 판매 채널, 서비스 등을 조합하여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이며, 마케팅의 핵심요소를 다르게 됩니다. 마케팅 믹스는 기업이 제품 혹은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하고 판매하기 위하여 마케팅 방안을 수립할 때 사용하며, 4P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 제품(Product) :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고객이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제품의 디자인, 특징, 기능, 품질, 브랜드 들으 고려합니다.

2. 가격(Price) : 제품의 가격을 적정하게 책정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결정을 유도합니다. 원가, 경쟁사 가격, 시장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가격을 결정합니다.

3. 홍보(Promotion) :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들의 관심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광고, PR, 판촉, 진행하는 이벤트 등 다양한 수단을 사용하여 제품을 소개하고 홍보합니다.

4. 판매 채널(Piace) :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유통 채널을 선정합니다. 구매하는 고객들의 편의성과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쇼핑몰 등 적합한 판매 채널을 선택합니다.

이 외에도 마케팅 믹스에는 추가 항목으로 인터넷 마케팅, 가차 제안 등이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요소를 조심하여 최적의 마케팅 전랴글 수립하고,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와 역량을 갖춘 기업이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 고객 만족도(Customer Satisfaction)

고객 만족도(Customer Satisfaction)란 제공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는 만족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고객만족도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요구에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평가하는 지표이며, 이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 만족도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설문조사 : 고객 피드백을 직접 수집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인터넷 설문조사도 많이 이용됩니다.

2. 커뮤니티 활동 : 고객들과의 대화를 통해 직접적인 피드 백을 받는 방법입니다.

3. 행동 경로 분석 : 고객들의 이용 경로(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를 추적해 어떤 단계에서 고객들이 불만을 느끼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전략을 수행합니다.

1. 제품 또는 서비스 품질 향상 :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품질을 향상합니다.

2. 서비스 제공 개선 : 고객들의 문의나 불만에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형태를 발전시킵니다.

3. 가격 제안 :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함으로써 만족도를 높입니다.

기업들이 고객 만족도를 중시하는 이유는 고객 만족도가 증가할수록 리퍼트 구매율, 제품 및 서비스의 평판, 브랜드 로열티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 마케팅 효과(Marketing Effectiveness)

마케팅은 기업의 제품, 서비스 또는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알리고 판매량을 늘리는 활동입니다. 이에 따라, 마케팅은 기업에 여러 가지 효과를 가져옵니다. 

1. 제품/서비스 인지도 상승 : 마케팅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새로운 고객들에게 보이고, 그들의 마음에 남게 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 인지도를 상승시킵니다.

2. 새로운 고객 확보 : 기업은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이 성공적이라면, 기존 고개과 함께 새로운 고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판매량 증가 : 제품이나 서비스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판매량이 증가하는데, 마케팅은 이러한 판매량 증가를 돕습니다.

4. 브랜드 인지도 증가 :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를 알린다면, 고객들은 그 브랜드를 쉽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의 로열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경쟁 업체의 차별화 : 마케팅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 업체와 차별화하면, 기업은 고객들의 관심을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좋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은 기업이 성자하고 발전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 소비자 행동학(Consumer Behavior)

소비자 행동학(Consumer Behavior)이란 소비자가 상품 및 서비스를 선택, 구매 및 이용하는 과정에 대한 연구를 의미합니다. 이 연구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이해하고, 소비자의 선택 및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소비자 행동학 연구는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집니다. 

1. 소비자의 기존 인식과 생각을 조사하는 연구

2.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 선택에 영향을 받는 요소를 파악하는 연구

3.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결정 과정을 분석하는 연구

4. 소비자의 만족도와 로열티를 분석하는 연구

특히, 현재 디지털 시대에서는 소셜미디어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이 소비자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분야도 많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소비자 행동학 연구를 통해 기업들을 소비자의 니즈와 선호를 파악하고,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 및 마케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과 제품 및 서비스 개선 등을 할 수 있게 할 수 있게 됩니다.

 

◈ 경쟁(Competition) 

경쟁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경쟁은 새로운 아이디어, 혁신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 고객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려는 노력을 촉진합니다. 경쟁은 기업이 성장하고 발전하는데 필요한 동기 부여 요소이기도 합니다. 경쟁이 있는 시장에서 기업은 자산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 업체와 구별할 수 있는 고유한 가치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경쟁 업체와 차별화하고,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선택지를 제공하며, 자신의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경쟁은 또한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혁신과 개선을 추구하도록 합니다. 경쟁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와 변화하는 시장환경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기술적 혁신을 추구하며, 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과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합니다. 따라서, 경쟁은 기업에게 많은 도전과 기회를 제공합니다. 경쟁 업체와 경쟁하며 고객 대상으로 제공하는 가치흘 높여나가는 것이 기업의 성공과 발전의 핵심입니다.

 

◈ 포지셔닝(Positioning)

포지셔닝은 제품이나 브랜드가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가에 대한 것입니다. 즉, 제품이나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가치와 이미지를 기반으로, 일정한 포지션을 차지하도록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포지셔닝은 제품이나 브랜드를 구별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인식과 인지에서의 차이로부터 제품이나 브랜드를 차별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올바로 실행할 경우, 포지셔닝은 제품 또는 브랜드의 시장 지위를 고정시키고 강화시키도록 도와줍니다. 포지셔닝은 세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집니다.

1. 타깃 마케팅 : 타켓 마케팅은 고객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그들의 수요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제품이나 브랜드가 어떤 고객층에게 맞춰져 있는지를 알아야만 그들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고, 제품에 대한 정확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2. 경쟁분석 : 경쟁분석은 경쟁업체가 제품이나 브랜드와 비교하여 자신이 제품이나 브랜드를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경쟁분석을 통해, 비교 대상 제품부터 구조적 차이까지 많은 요소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포지셔닝 전략 : 포지셔닝 전략은 제품이나 브랜드가 소비자 마음속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할 것인가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이전의 두 구성 요소를 기반으로,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고, 목표치츨 설정합니다. 이후, 이 전략을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제품이나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마케팅 전략(Marketing Strategy)

마케팅 전략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고,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계획을 일컫습니다. 이것은 시장 조사 및 세분화, 타깃 마케팅, 포지셔닝, 마케팅 믹스와 같은 여러 요소를 포괄하는 계획입니다.

1. 시장 조사 및 세분화 : 시장 조사를 통해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그에 따라 소비자 세분화를 실시합니다. 설문조사, 피드백, 인터뷰, 온라인 분석 등을  토대로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선호도 및 요구 사항을 하파악합니다.

2. 타깃 마케팅 : 고객을 세분화하고, 이들 중 어떤 세그먼트를 타켓으로 삼을 것인지 결정합니다. 이를 통해, 유효한 타켓 대상자를 파악하여 마케팅 믹스를 수립할 수 있습니다.

3. 포지셔닝 : 자사 제품이나 브랜드를 차별화하고, 타깃 대상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제품 또는 브랜드가 차지할 포지션을 결정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 마음 속에서 경쟁업체들과 구별되는 차이 요소를 찾습니다.

4. 마케팅 믹스 : 상품, 가격, 프로모션, 위치와 같은 마케팅 믹스를 통해, 소비자에게 가치를 제공합니다. 적합한 제품 및 서비스를 구성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광고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배포 수단을 선정합니다.

5. 실시한 계획 평가 : 실시한 마케팅 전략에 예상대로 수행됐는지, 제품 또는 브랜드 개선사항이 있는지 등 여러 가지 측면을 체크해야 합니다. 이를 토대로 계속된 개선과 발전을 촉구합니다.

 

◈ 대상 고객(Target Audience)

대상고객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슬 사용하고 구매하기에 적합한 고객층을 말합니다. 각 브랜드나 제품의 기준에 따라 대상고객은 다를 수 있습니다. 대상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타켓 마케팅, 효과적인 광고 전략, 판매 증진 및 성공적인 마케팅에 필수적인 정보입니다. 대상고객을 결정하는 데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나이, 성별, 국적 등 개인 신상 정보

2. 소득 수준, 직업, 학력 수준 등 사회 경제적 지위

3. 라이프 스타일, 경제, 문화 등의 차이에 따른 지역적 특성

4. 구매하지 않는 이유, 경쟁 업체 선호도 등에 대한 인식

5. 선호하는 모델, 브랜드, 디자인 등

이러한 고객 프로파일 데이터는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특징, 구매 경로, 가격 및 비용, 만족도 등 대상고객이 요구와 선호를 충족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도록 합니다.

 

◈ 유통 채널(Distribution Channel)

유통채널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경로입니다. 제조사나 공급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과정에서 어떤 경로를 거쳐서 제품이 유통되는지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제조사에서 생산한 제품이 도매상에게 판매되고, 도매상에서 소매상에게 판매되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것입니다. 유통채널은 크게 직접 채널과 간접 채널로 나누어집니다.

1. 직접 채널 : 생산자 또는 제조사가 소비자에 직접 판매하는 채널, 예: 온라인 쇼핑몰, 직영 매장

2. 간접 채널 : 도매상 또는 소매상 등을 통해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채널. 예: 유통업체(도매 및 소매), 딜러

유통채널은 다양한 형태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유통구조로 이루어집니다.

1. 생산자(Manufacturer) : 제품을 제조하는 회사

2. 도매상(Wholesaler) : 생산자의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하여 소매상에 판매하는 업체

3. 소매상(Retailer) : 소비자들의 직접 구매를 대상으로 생산자의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

제품 또는 서비스의 특성과 시장상황에 따라서 유통채널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에 따라 다른 유통채널을 선택하여 목표 고객층에 최적화된 유통구조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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