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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마케팅 확산모델

기본모델에서 기업은 사용하는 중심 미디어에 나타나는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와 회사에 대한

고객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면, '확산모델(DM : Diffusion Model)' 에서는 기본모델로 

얻을 수 있는 고객과의 관계가 확산 미디어를 통해서 확대되고 재상산되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

다음 그림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확산모델을 나타낸 것입니다. 기본모델에서 고객이 얻은 기업에 대한

신뢰감, 만족감, 자부심, 친밀감 등은 고객이 사용하는 타 소셜미디어(확산미디어)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를 하게 됩니다.

이때 단순한 감정적 상태뿐만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자발적인 사용과 후기를 블로그에 포스팅

또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를 통해서 알립니다. 자연스럽게 고객이 기업의 제품, 서비스, 브랜드에 

대해서 홍보해주는 단계가 되는 것입니다.

확산모델에서 사용되는 확산 미디어는 2가지 종류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고객측에서 사용하는 여러 소셜미디어이며, 다른 하나는 기업측에서 사용하는 소셜미디어입니다.

고객의 자연스러운 입소문 과정과 함께 기업은 전략적으로 다른 미디어를 통해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의 소리를 듣는 과정을 확대하게 됩니다.

 

 

 

 

기업은 기본적으로 웹사이트를 통해서 고객과의 관계를 친밀히 하고 정보를 제공합니다.

프로젠테이션 자료나 사진 공유, 온라인 회의(Webinar), 입소문을 더 할 수 있는 홍보용 영상 제작 후 유튜브에 공유, 팟캐스팅(Podcasting) 또는 동영상 팟캐스팅(Vodcasting) 활용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중심미디어와 확산미디어 간의 콘텐츠 연동이 긴밀하게 이루어지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의 소셜미디어 서비스는 타 미디어와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뛰어나

기업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확산모델을 통해서 기업, 서비스, 제품 등에 대한 폭넓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기업 역시 칭찬이나 

불만 등의 고객 의견과 브랜드 인지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도 기업은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는 기본모델의 태도를 지속해서 가져야 하며, 나쁜 평판이나 문제 발생 소지가 있는 경우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적극적인 대처란, 공격적으로 대하는 것이 아니라 초기 단계에서 문제가 확산하는 것을 막는 노력을 말하며, 불법적이고 나쁜 의도로 만들어지는 문제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문제 발생시 대처하는 방법으로 기업이 직접 나서는 것과 중심에서 형성된 충성도 높은 고객들의 자발적

대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전략적인 선택과 접근이 필요합니다. 어느 경우든 고객의 소리를 우선 듣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확산모델과 함께 나중에 설명할 '고객참여모델'은 전개 순서가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될 수 있으면 

확산모델 정착 후 고객참여 모델을 전개하는 것이 그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마케팅의 확산모델 사례분석

노키아의 Somebody Else's Phone : 고객의 욕구와 제품의 가치를 결합해서

재미를 주다

고객들에게 자사의 제품이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유용한 가치를 부여하고 있음을 알리는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일방적인 광고나 홍보보다는 고객들이 제품을 직·간접으로 체험할 수 있다면

훨씬 효과적인 것입니다. 더구나 이런 체험에 재미까지 결합한다면 더할 나위가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예를 노키아의 사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Somebody Else's Phone" 캠페인은 노키아 마케팅 캠페인중 가장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전략 중 하나입니다. 2008년 10월에 'Nokia 7610' 휴대전화가 실생활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노키아 휴대전화 홍보 목적으로) 페이스북 팬 페이지에 그들의 새로운 인터넷 광고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노키아는 캠페인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노키아의 팬 중에서 Jade, Luca, Anna 3명을 뽑아서 6주 동안 3개의 시간대에서 10개의 다른 언어로 이들의 휴대전화 정보를 모든 사람이 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캠페인 동영상은 다음의 링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vimeo.com/14928763

 

 

휴대전화의 문자, 주소록, 달력, 음악, 음성메일 등을 보고 사람들은 3명의 생활을 이해하고 이들의 이야기를 했습니다. 3명의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도 다양한 이야기를 통한 소통이 활발했습니다.

다른사람의 휴대전화에 있는 정보를 궁금해 하는 일반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한 노키아의 캠페인이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계기를 만든 것입니다.

노키아는 이 캠페인으로 휴대전화가 실생활에 얼마나 밀접하게 사용되고 있는지, 자사의 휴대전화가 일상생활에 어떻게 쓰이는지를 보여 줄 수 있었고, 사람들이 자사의 제품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고객들에게 일방적으로 자사의 휴대전화가 좋다는 사실을 홍보했다면 특별한 이야깃거리가 될 수 없었고,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도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러나 노키아는 자사 제품으로 얻을 수 있는 실생활의 편리성이라는 가치츨 남의 사생활을 엿보기 좋아하는 사람들의 습성과 연결해서 재미있는 입소문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이 캠페인을 본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노키아의 페이스북 페이지 팬이 되고, 노키아라는 브랜드에 친근해졌다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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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마케팅 사례

1. 고객에게 일방적인 제품 홍보보다는 줄 수 있는 가치를 체험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체험을 제공하는 방법은 고객이 가진 욕구와 결합해야 하고, 체험은 재미와 결합해야 입소문이 날 수 있습니다. 

3. 체험과 재미를 결합하는 창의적인 마케팅 아이디어가 입소문을 통한다면 TV광고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고객과 페이스북을 연결하는 재미를 제공하는 창의적 마케팅 아이디어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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