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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 마케팅 기본 모델 사례분석-글로벌 트위터

특정 지역의 문화, 예술, 경제, 사회에 대한 동향을 지속해서 트위터에 게재한다면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좋아할 것입니다. 팔로워가 되어 정보를 받으려고 할 것입니다.

이렇게 지역 트위터 계정을 만들어 전 세계로 확산시켜 글로벌 트위터 

네트워크를 만든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Happn.in' 은 각 지역의 트위터 계정을 'Happn_in_(도시 이름)' 형태로 만들어서 서비스했었습니다.

미국 63개, 유럽 23개, 호주 5개 도시 등 전 세계 103개 도시의 트위터 계정을

만들어 서비스하였습니다.

아시아에서는 마닐라와 인도에 각각 1개 도시의 트위터 계정만 서비스하고 

있는데 영어 사용이 가능한 곳 위주로 선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개별 도시마다 서비스되면 팔로우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사업

기회와 마케팅 방법을 얻을 수 있는데, 가장 간단한 것으로 광고비를 받고

정보 전달 트윗 사이에 지역 상인들의 광고 트윗을 보내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경우에는 '광고'라는 머리말을 시작으로 트윗하는 것이 팔로워들의 정보 선택을 위한 배려 일 것입니다.

현재는 도시별로 각각 독립된 계정으로 서비스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각각의 도시들을 묶는 통합 계정이 등장하고 세계의 도시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트윗 사이에 광고성 트윗을 보내는 것은 국내에서도 알려진 방법입니다.

국내 최고의 팔로워를 가진 이외수 작가가 국내 매출 1위 프란차이즈인 

BBQ로부터 광고 모델료로 1,000만 원을 받고 한 달에 4차례 자신의 트윗에

BBQ를 언급하였습니다.

실제로 광고료는 가난한 농촌 청소년들에게 장학금으로 쓰는 등 좋은 일을

하면서도, 사전에 광고라는 솔직한 표현이 없었다는 점과 BBQ의 원산지 

허위표시 사진과 맞물려서 세간에 오르내리기도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기본 모델에서는 기업과 고객 간의 소통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업과 고객이 모두 경청하고 상대방의 소리를 들을 줄 알아야 좋은 소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Happn.in의 서비스는 좋은 소통의 모습을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일방적인 정보 전달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역 트위터에 있는 예술, 사회, 과학, 뉴스, 날씨 등을 트윗으로 날리고 있어, 마치 라디오 방송을 청취하듯이 팔로워들은 그냥 듣고만 있고 특별하게 이야기할 것이 별로 없습니다.

 

 

 

 

 

Happn.in의 트윗들은 구조적으로도 특징 주제가 되는 단어들이 나열되어

있고, 클릭하면 그 주제에 관해서 이야기되었던 트윗들을 모아서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소통이 필요 없는 형태라 할 수 있습니다.

2014년 3월 기준으로 Happn.in의 웹사이트는 서비스되지 않고 있습니다.

각 트위터도 2012년 10월 이후의 활동은 없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어떤 이유인지 모르지만, 서비스 중단으로 인해 트위터 계정만 남게 된

것 같습니다.

단순한 지역 정보만을 트윗해서는 진정한 소통이 없기에 한계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비록 중단된 서비스지만 세계를 대상으로 시도되었던

트위터 서비스 사업모델로서 시사점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역 트위터를 모아서 글로벌 트위터로 Happn.in 마케팅

1. 기본 모델만으로도 좋은 사업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먼저 파악하라. 내가 목표로 삼아야 할 사람들에 대한 생각과 고민이 좋은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소통할 수 없는 상태에서 정보를 지속해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한계가

있습니다.

4. 지역 정보 서비스를 모으면 글로벌 서비스로 확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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