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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기업 마케팅 제2단 커피를 직장인의 로망으로 바꾼 스타벅스

커피 프랜차이즈가 늘어나면서 예전 같은 막강 1위의 이미지는 옅어졌지만,

스타벅스(Starbucks)는 여전히 성공 비즈니스와 마케팅 잘하는 회사의

대명사로 통합니다.

 

상품에 문화를 추가해 성공한 스타벅스

스타벅스가 등장하기 전 미국에서 커피를 마시는 방법은 제각각이었습니다.

어디서나 커피를 팔았기 때문입니다. 집 근처 잡화점에서도, 슈퍼마켓에서도, 일하는 회사 건물 지하의 카페에서도, 공항에서도, 길거리 자판기에서도

커피를 팔았습니다. 하지만 그때까지만 해도 커피는 원두를 갈아 뜨거운

물에 내린음료, 그뿐이었습니다.

스타벅스는 여기에 문화를 추가했습니다. 강렬한 이미지의 로고를 

앞세웠고, 격조 있는 분위기의 인테리어를 선보였습니다.

스타벅스의 커피는 향이 강하고 뜨거웠습니다. 값도 다른 곳보다 약간 비쌌습니다.

그러나 어느새 스타벅스 커피가 직장인들의 로망이 되었습니다. 후줄근한 

종이컵이 아닌, 스타벅스 로고가 그려진 컵을 좋이 홀더에 끼우고 걸어가는 모습은 충분히 매력적이었습니다. 

능력 있는 직장인, 무언가 기호가 까다로운 사람, 세련된 도시인을 상징하게 되었습니다. 미국 회사의 중역들은 아침에 아예 스타벅스 커피를 들고 출근했습니다. 회사 휴게실에 마련된 커피는 도저히 마실 수준이 안된다는 투의 눈빛으로 힐끗 보고 말 뿐이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는 주변으로 금방 전염되었습니다. 점심값과 비슷하거나 더 비싼

커피를 마치 필수품처럼 들고 다니는 세상이 된 것이다.

이렇게 스타벅스는 미국을 점령했습니다.

 

 

 

 

이제는 소비자 욕구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관건

마케팅의 출발은 소비자의 욕구를 분석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사람들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를 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무엇일까?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시고 

싶다는 욕구만은 아닐 것입니다.

스타벅스는 커피에 대한 욕구를 입체적으로 이해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욕구의 변화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이제 커피는 카페인이 든 음료로서뿐만 아니라 품위와 문화를 요구하는 욕구로 발전했습니다. 간단히 말해, 커피를 마시더라도 

폼나게 마시고 싶다는 욕구가 나타난 것입니다.

이 욕구를 포착해서 비즈니스로 키운 회사가 바로 스탁벅스입니다.

자신이 속한 비즈니스의 상품군이 이미 포화 상태라면 다른 쪽으로

눈을 돌리기 전에 먼저 생각해 보았습니다.

원래 이 시장의 소비자 욕구는 무엇이며, 지금 어떻게 변했는가? 

새롭게 변형된 욕구를 충족시켜줄 새로운 방법은 무엇인가? 이러한 의문점에

해답을 찾으면 굳이 다른 쪽으로 눈을 돌릴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소비자의 욕구는 하나가 아닙니다. 소비자들의 욕구를 입체적으로 이해합시다.

 

 

 

 

마케팅 공부

소비자 욕구 변화를 파악하는 열쇠, 욕구 5단 계설

'욕구 5단 계설' 은 인간의 욕구는 타고난 것이며,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5단계로 분류된다는 것입니다. 미국 심리학자인 에이 브러햄 매슬로(Abraham Maslow)의 심리학 이론으로, 욕구를 계층적으로 배열해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그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생한다고 봅니다.

첫째 1단계 : 생리적 욕구

의식주와 종족보존 등 가장 기본적인 단계의 욕구입니다.

둘째 2단계 : 안전에 대한 욕구

가정을 이루거나 특정 단체에 소속되어 친구를 사귀는 등 서로 간에 애정을

주고받으려는 욕구입니다.

셋째 3단계 :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

가정을 이루거나 특정 단체에 소속되어 친구를 사귀는 등 서로 간에 애정을

주고받으려는 욕구입니다.

넷째 4단계 : 자기 존중의 욕구

가정이나 소속된 단체의 구성원으로 명예와 권력을 누리려는 욕구입니다.

다섯째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발휘해 자기가 원하는 것, 또는 이룰 수 있는 

모든 것을 성취하려는 것으로, 최고 수준의 욕구입니다.

 욕구는 행동을 일으키는 동기가 됩니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마케팅을 계획한다면 대상 고객의 욕구 수준이 어느 단계인지 제대로 파악해야 구매행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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