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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케팅 도전자 블랙데블입니다.

저 역시 나이를 먹어가면서 노후대비를 안할 수 없습니다. 퇴직금이라 국민연금도 들고 있지만 아직도 불안한 노후 일 수 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향후 12년동안 벌어서 노후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시니어 케어 실버타운 점점 늙어가는 시대가 다가올 것이라고 합니다. 100세시대에 마케팅의 방향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생각은 하고 있지만 늘 실천하는 것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한걸음이 중요할 때도 있다는 것을 늘 필자는 잊어버리고 늘 제자리 걸음만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 조금씩 깨달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아마도 차근차근 배워가는 과정이 얼마나 소중한지 깨닫게 되는 순간이 있을 것입니다. 필자는 늘 조급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 천천히 가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지금 제가 하는 글쓰기도 수익을 목적으로 쓰지만 추후에는 소중한 추억이고 자료가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 노후설계에 필요한 마케팅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아직은 준비가 되지 않았지만 노후시대에 맞는 정보들을 모아서 10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필자 역시 노후시대에 있는 사람이고 같은 늙어가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필자의 노년시절을 기록할 생각입니다. 실버산업 마케팅 글쓰기로 실버시대 삶과 환경 노인들의 어려움을 필자의 모습에 적나라하게 그려나갈 것입니다. 그게 노인문제를 집중 다루어 볼 생각입니다. 노후라이프 블로그 곳 개설해서 앞으로 미래 노후생활설계 집중적으로 기록하겠습니다. 마케팅 도전자 블랙데블이였습니다.

 

 

 

 

마케팅 한걸음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신뢰는 표준화와 일관성이 좌우한다.

 

표준화(Standardization)란 과학적 관리법의 주요 원리로, 대량생산이 가능하도록 제품이나 부품의 규격을 통일하는 것을 말한다.

일관성(Consistency)이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방법이나 태도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일관성을 띠면 자연스럽게 표준화를 이룰 수 있고, 반대로 표준화를 이루기 위한 방식으로 일관성을 추구할 수 있다.

체인점 관리가 중요한 프랜차이즈에서는 이러한 표준화와 일관성을 상품, 점포 설계, 판매 방법, 경영 방침 등에 적용해 점포 전체를 관리한다.

프랜차이즈에서 표준화와 일관성은 대량생산이나 대량구매로 이익을 줄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항상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한다는 것을 보증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그래야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

 

 

 

 

 

베이비붐 세대를 연구하라

홈인스테드 시니어케어

 

요금 대한민국에서 화두로 떠오른 것으로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를 들 수 있다. 베이비붐 세대란 불안과 공포가 지배했던 전쟁이 끝나자 반대급부로 출산율이 갑자기 높아져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베이비붐 세대는 한국전쟁(1950ㅡ1953년)이 끝난 뒤 1955ㅡ1964년 사이에 태어난 900만명이 해당된다. 미국과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1939ㅡ1945년)이 끝나고 각각 1946ㅡ1964년에 태어난 7,200만명(미국)과 1947ㅡ1949년에 태어난 806만명(일본)이 베이비붐 세대에 속한다.

베이비붐 세대는 성장하면서 계속 사회문제를 낳았다. 학교에 가면 교실 수가 모자라 문제가 되었고, 대학에 입학할 때는 경쟁률이 최고로 높았다. 

결혼해서 집을 구하려니 부동산이 모자랐고, 비슷한 시기에 아이를 낳다 보니 육아 관련 용품도 이전에 비해 훨씬 많이 팔렸다.

 

그런데 2015년부터 우리나라의 베이비붐 세대가 본격적으로 은퇴를 하기 시작한다. 이들은 사회와 산업에 어떤 변화를 줄 것이며, 어떤 기업이 이들의 욕구를 잘 파악해서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을까?

 

 

 

 

노인의 일상을 도와주는 노인 돌보미 서비스

 

1994년 미국인 폴호건(Hogan)은 노인 돌보미 서비스 회사인 홈인스테드 시니어케어(Home Instead Senior Care)를 설립했다.

실버산업으로도 불리는 노인 관련 서비스 하면 대부분 노인 환자를 간호하는 모습을 떠올린다. 하지만 폴은 12년 동안 자신의 친할머니를 돌본 경험을 통해 노인은 아프지 않더라도 돌보는 사람이 항상 곁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노인이 원하는 서비스는 생각보다 다양하다.

식사 준비, 시장 보기, 병원 가기, 주변 산책하기, 영화 보기 등을 하는데 도움이 많이 필요하다.

물론 가족이 도와주면 좋겠지만, 성년이 되면 모두 독립해서 따로 사는 것이 일반화된 미국에서는 거동이 불편하면 그만큼 힘든 세월을 보내야 한다.

 

시장의 반응은 뜨거웠다. 회사 설립 4년 만에 지검이 99개가 되었고, 미국에서 소규모 창업 전문잡지로 유명한 [앙트레프레너]가 미국에서 가장 성장이 빠른 100대 프랜차이즈에 홈인스테드를 포함시켰다. 현재 홈인스테드는 8개 국가에 지점만 1,000여개인 기업으로 성장했다.

 

 

 

 

 

노인이 된 베이비붐 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킬 실버산업

 

노인이 된 베이비붐 세대를 위한 실버용품 수요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치아가 약한 노인을 위한 부드러운 과자, 고협압이나 당뇨를 고려한 무설탕 식품, 치매 예방을 위해 두뇌를 활성화해주는 오락기기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무료한 노후를 의미 있게 보내려는 노인을 위해 노인들이 직접 참여하는 자원봉사 단체를 만드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노인은 경험이 많고 투자할 시간도 많으므로 자원봉사를 하기에 좋다. 나이가 들수록 몸을 자꾸 움직여줘야 한다는 것은 모두 아는 사실이다.

 

 

 

베이비붐 세대의 시니어 창업을 도와주는 도우미

 

기업 평균 정년인 56세에 은퇴한 우리나라의 베이비붐 세대는 노후를 즐기기보다 재취업이나 창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우리나라 사회구조를 볼 때 베이비붐 세대는 아직 자녀 학자금을 대거나 결혼자금을 준비해줘야 하는 나이이기때문이다. 그리고 의료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일할 수 있는 기본 체력도 뒷받침되어 있다. 

고령자 재취업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많은 사람들이 시니어 창업(노년 창업)를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오랜 직장생활 후 은퇴했으므로 장사 경험도 없고, 이것저것 따져가며 조사하고 공부하기에는 체력에 한계가 있다.

노인을 위한 서비스나 사업으로만 생각하던 실버산업을 고령자를 위한 창업 도우미로 역발상해보는 것은 어떨까?

예를들어 고령자는 창업비용을 지불하고, 실제 경영은 전문경영자에게 위탁한 뒤 수익이 발생하면 배분하는 형태의 실버산업을 생각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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