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블로그 검색 상위노출과

검색엔진 최적화란 무엇인가?

 

 

 

 

 

◈ 블로그 검색 상위노출이란?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통합검색으로 결과가 보여줍니다. 통합검색은 한 페이지에서 광고를 가장 상위에 광고를 노출시키고, 그 다음으로 블로그, 카페, 지식iN, 이미지, 동영상, 뉴스 등 검색영역별로 나누어져 보여줍니다.

각 검새영역별로 더 많은 글을 보기 위해서는 각 영역별로 더보기를 클릭하면 더 많은 글을 볼 수 있습니다.

통합검색 결과에 노출시키는 것과 각 검색영역 더보기 클릭했을때 첫 페이지(보통 1위∼10위까지)에 노출되는 것을 "검색 상위 노출"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통합검색 결과의 블로그 영역에 노출시키고, 블로그 검색탭 첫페이지에 노출시키는 것을 "블로그 검색 상위 노출"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현실적으로 블로그 검색상위 노출을 하려면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로 인해서 많은 시간을 공들이지 않으면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 상위 노출에 대해서 연구하고 공부해야만 가능할 것입니다. 예전에는 키워드 공략으로만으로도 검색 상위노출을 시켰을줄 모르지만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변화로 인해서 그것마저도 쉽지 않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검색 상위 노출이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그 블로그 많은 시간과 노력이 있었다는 반증인 것입니다.

그만큼 지속적인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로 인해서 네이버 블로그를 떠나는 사람들까지 생겼을 정도 블로그 상위노출이 안된다고 생각을 하지만 상위 노출은 이뤄지고 있지만 그 방법을 모르고 있을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운영정책 맞게 운영하면 되는 것입니다. 네이버에서 유래없이 네이버에서 시키는대로만 한다면 상위노출은 이루어집니다.

 

 

 

 

 

 

◈ 통합검색의 검색탭 순서는 왜 변경되는가?

 

통합검색 페이지에 배치되는 검색탭은 검색어에 따라서 다르게 배치됩니다.필자 역시도 그런 경험을 한적이 있습니다. 검색어를 입력 할때 "블로그 검색 상위 노출"으로 검색을 하면 제일 먼저

블로그-지식인-웹사이트-카페 검색탭 순으로 배치되어 나타납니다.

반면 '강원도 리조트'로 검색을 하면 통합검색 결과는 플레이스-네이버호텔 예약-블로그-네이버 쇼핑-뉴스...' 검색영역 순으로 배치가 되어 나타납니다. 이경우 네티즌들이 키워드 검색 후 어떤 검색영역의 결과에 관심(클릭숫자)을 보였는가, 인기도와 정확도, 최신순 등에 따라서 지수를 종합하여 반영되기 때문에 검색어에 따라서 통합검색 결과의 검색영역 위치가 다르게 나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블로그 검색 상위 노출' 단어를 검색한 네티즌은 블로그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검색을 했기 때문에 블로그 영역이 가장 상단에 노출 되었을 것입니다.

결론은 통합검색에서 제일 많이 검색되었진 단어인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유리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검색어 별로 통합검색 결과에서 노출되는 검색영역이 변화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네티즌의 관심이 검색 상위 노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블로그 검색 상위 노출에도 통합검색의 검색어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연구한다면 상위노출시 네티즌의 어떤 키워드를 공략을 해서 노출시키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란 무엇인가?

 

네이버, 다음, 구글등 검색포털 사이트는 고유의 검색엔진, 일명 '검색로봇'이라 불리는 자료 검색, 수집, 처리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잘 모르시더라도 검색로봇이 블로그 글을 긁어 간다는 소리는 들어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바로 그 검색로봇입니다. 프로그램이라고도 합니다.

네이버에서 어떤 단어를 검색하면 검색엔진은 해당 단어와 가장 부합된 자료(글, 사진, 사진, 동영상 등)를 검색 결과에 노출시킵니다.

 

 

 

이때 검색엔진이 좋아하는구성으로 작성된 순서대로 자료를 검색 상위에 노출시키는데, 이에 부합하는 글 작성 방법을 "검색엔진최적화[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라고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 글을 긁어가서 검색 노출시키면 많은 방문자 증가르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검색엔진은 검색자의 검색 의도에 가장 부합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때 어떤 자료가 검색자의 검색의도에 가장 부합되는지 판단하는 기준을 '정확도'라고 합니다.

정확도를 결정짓는 요소는 글 제목 이외에도 인기도, 글 등록일자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들 요소들을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적용한 결과를 반영하여 검색 노출 순위를 결정합니다.

즉 검색엔진은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글일수록 정확도가 높다고 판단합니다.

 

 

 

 

 

 

 

◈ C-RANK(랭크)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필자 역시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블로그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2016년도 있었던 네이버 사태에 대해서는 소문으로만 들었다.

검색 알고리즘 변화로 인해서 생겼던 엄청난 사건이라고만 알고 있다. 하지만 필자가 약간 체계적인 온라인 마케팅 교육을 받았을때 느꼈던 검색 알고리즘이란 것에 대해서 알게 되었을때 네이버에서 왜 이렇게 할 수 밖에 없었는지 알게 되었다.

광고판이였고 아무래도 네이버 블로그가 변질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은 아닐까?

순수성을 잃어간다고 생각을 했을 것이다. 이것은 오로지 필자의 생각이다. 지금 알고리즘 C-RANK 목적이 분명하다.

 

네이버의 C-랭크(C-RANK)는 블로그가 특정 관심사에 대해 얼마나 깊이 있는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하는지를 기반으로 해당 블로그의 신뢰도와 인기도를 측정하는 알고리즘이다.

양질의 컨텐츠는 블로긍 머무는 체류시간이 길어지고, 스크랩이나 댓글, 공감의 수가 늘기 때문에 블로그 지수가 높아지게 된다. 즉 깊이 있는 양질의 컨텐츠를 꾸준히 발행(1일 1포스팅)하고 소통하여 블로그 지수를 높이면 자연스럽게 상위 노출에 강한 블로그가 됩니다.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특정 관심있는 주제를 정해서 전문적 지식과 정보성을 포스팅을 하고 블로그 지수를 높이는데 꾸준히 힘쓴다면 블로그 품질지수가 높아져서 블로그 검색 상위 노출에 강한 블로그가 된다는 말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의뢰적으로 네이버 운영정책을 공개했습니다. 블로그 저품질 현상 대한 것은 공식적으로 없다는 입장을 했지만 어뷰징을 행했거나 네이버 운영정책에 반하는 행위를 했을때는 해당 블로그에 대한 방문자 트래픽 감소시켜서 노출이 안되게 하는 것을 블로그 저품질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더 좋은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