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블로그를 운영할때 누구나 한번쯤은 고민하는 저품질/블로그 저품질에 서로다른 견해 저품질/블로그 저품질

 

 

 

 

 

 

 

 

◈ 블로그 운영 대한 나만의 생각

 

안녕하세요 시골아제 마케터 블랙데블입니다.

많은 분들이 한번쯤은 블로그를 하면서 발생되었던 저품질 현상에 대해서 겪어 보셨을 것입니다.

필자 역시 초보시절에 많이 겪어봤던 저품질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고 넘어가는 것이 좋겠다 생각을 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심심지 않게 발생 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욕심때문일 수도 있고 네이버에서는 아마도 블로그 상위노출이 어려워서 꼼수를 쓰다가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 이제는 블로그도 운영하면서 돈 벌이 수단으로도 같이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솔직히 필자 역시도 돈을 벌어보고자 수익형 블로그로 만들려고 시작을 했는데 오히려 상처만 받았던 적이 있네요

블로그 역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하는 것이 아닌가봐요 필자 같은 경우에는 수익화 블로그를 할려고 하다가 보니까? 여러가지 부작용도 겪어 봤거든요

블로그 흑역사죠 돈내고 회원가입해서 돈 벌어 보려고 했던적도 있습니다. 마케팅 업체에 상술에 말려서 돈 까먹었던 적도 있고 나중에는 무료로 블로그를 활용해서 돈 버는 길을 찾아야 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찾은 것이 블로그 운영 시작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블로그에 대해서 알아야 겠더라고요

 

블로그 교육기관에 체계적인 블로그 교육을 받고 나서야 블로그에 대해서도 알게 되더라고요

블로그 하면서 제일 먼저 들었던 것이 블로그 최적화, 블로그 상위노출, 네이버 검색엔진, 네이버 운영정책 뭐 이런 말들인 것 같습니다. 알아야 이장을 한다고 알아야 네이버 포탈사이트에서 명함을 내밀 것 같습니다. 얼마나 많은 내공이 있어야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 될 수 있을까?

네이버를 뚫어야 필자가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도 벽이 높아 보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블로그 저품질 입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지만 블로그 저품질은 네이버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음카카오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존재합니다.

기준이 있다면 제일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블로그 저품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80%이상 많이 사용하는 검색서비스가 네이버 이기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역시 네이버 검색엔진에 많이 의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막말로다 네이버 검색이 안되면 수익형 블로그 운영 자체가 안된다고 하면 옳은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같은 경우에도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을 노려서 키워드 조합과 확장을 하고 있습니다. 필자 역시 구글 애드센스를 지금 당장 운영하고 있고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되면 제휴마케팅 종류인 CPA광고 마케팅을 같이 병행하려고 합니다. 솔직히 수익형 블로그 CPC광고 마케팅인 구글 애드센스는 많은 돈을 벌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주제별로 글 발행수 점점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주먹구구식으로 되는대로 살았는데 지금은 기초를 튼튼하고 계획과 짜임새 있게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장기간 운영하려고 하면 조급한 마음과 게으른 성격을 버려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 많이 안정화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블로그 운영하는데 했다 안했다 기복 좀 심해서 하다 말다가 반복했다. 그때 당시에는 일들이 좀 많았던 것 같다.

지금도 없는 것은 아니지만 잘 모르겠다. 많이 무뎌진 것인지 아무 생각이 없는 것이 모르고 행동할때가 많다. 블로그 이야기 하다가 옆으로 빠져버렸습니다. 그럼 진짜 블로그 저품질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 블로그 저품질이란?

 

많은 분들이 블로그 원하는 것이 무엇일까? 생각을 해보아도 초보자 이건 고수이건 한 가지를 원할 것입니다. 블로그 상단노출.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에 원하는 것이 네이버 검색창에 무언가 입력했을때 자신이 작성한 포스팅이 검색결과 가장 상단에 나타나는 것을 바라는 것입니다.

블로그 상단노출를 위해 너무나 많은 업체나 개인에게서 많은 홍보성(광고성) 포스팅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이들은 어느 정도 상단노출에 대한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업적인 키워드에 대한 블로그 검색결과는 이러한 홍보성 포스팅으로 도배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사람들은 블로그를 통해 그런 홍보성 정보가 아닌 순수한 관점에서 작성된 정보들을 얻기 바랍니다.

어느정도 적당한 홍보성 글들은 봐줄 수 있지만 너무 상업적인 키워드들이 마케팅 업체들을 통해서 홍수처럼 쏟아져서 순수하게 블로그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피해가 가는 경우 많습니다.

따라서 검색하는 입장에서는 실제 소비자가 사용해보고 순수하게 작성한 사용후기, 맛집이라면 실제 손님이 가서 먹어보고 솔직하게 쓴 후기 등 솔직한 경험담이나 평가, 객관적인 정보를 원하는 것이지 자신이 검색한 결과를 블로그 영역에 온통 전단지처럼 광고성 포스팅을 도배되어 있다면 인상을 찡그리면서 다시는 그 블로그 찾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불만족은 네이버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네이버의 점유율은 그만큼 타격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네이버 입장에서는 이러한 검색품질 저하로 인한 신뢰도 및 점유율의 하락을 절대로 그냥 두고 보지 않습니다. 검색품질 저하를 막는 것이 네이버 살리는 길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네이버 검색노출 순위 계산 알고리즘은 이렇게 검색 이용자의 만족도가 낮은 포스팅들의 섬색순위를 떨어뜨리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개별 포스팅의 검색순위가 다소 떨어지는 현상이아닌 한순간에 해당 블로그 전체가 아예 검색결과에서 찾기 힘들 정도로 뒤로 밀리는 어처구니 없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일반적으로 "저품질"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되는 원인은 광고성 포스팅을 많이작성하는 블로그가 "품질이 낮은 블로그"로 분류되어 "제재를 받게 된다"고 언급되는 데서 기인한 용어입니다.

블로그가 한번 저품질에 빠지면 상단에 잘 노출되던 포스팅들이 우수수 낙엽이 지듯이 뒤로 밀려서 검색순위에서 저만치 빠지게 됩니다.

검색결과 검색페이지에서 3페이지로 밀리는 경우도 있고, 심하면은 아예 검색창에서 찾아 볼수가 없는 경우도 발생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3페이지가 밀리게 된다면 네이버 실시간 검색에서는 자연스럽게 포스팅은 사람들에게서 노출이 안되고 홍보효과도 거의 사라져버리고, 방문자수도 급감해서 거의 없다시피 하루 블로그 방문자가 몇천명씩 왔다 갔다 하던 블로그인지 모르게 파리 날리게 됩니다.

 

과도한 광고효과를 노리는 마케팅 대행업체 같은 경우에 많이 발생합니다. 블로그 최적화된 블로그를 돈을 주고 판매하는 경우도 있고, 여러개 ID을 사용해서 블로그를 개설해서 광고효과를 노리다가 저품질에 걸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어쩌다 저품질이 올수가 있습니다. 지나친 홍보효과를 노린다면 네이버 입장에서는 순수하게 검색서비스를 이용해서 이용하는 이용자 욕구 만족시키지 못하고 온통 광고 도배가 되어버리는 것을 막고자 검색 알고리즘 활용해서 홍보효과를 지나치게 노리는 블로그를 저품질 블로그로 걸러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대로 블로그 저품질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블로그 저품질에 대해서 알아보기

 

블로그 하나를 키우는 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마케팅 대행업체가 아니고서는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순수한 취미용이든 홍보용이든 수익형 블로그이든간에 1∼2의 블로그에 정성을 쏟으면서 애지중지 키워왔을 것입니다.

필자 역시 블로그를 두개 운영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40대 아제 나이에 블로그 만들어서 혼자 독학으로 이정도로 했다면 나름대로 잘 하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렇게 어렵게 시작한 블로그를 키우려고 밤잠도 설쳐가면서 배우고 또 배우고 결심하고 눈도 좋지 않은데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서 책도 보고 노트북에 앉아서 매일 블로그 포스트 영역에 무엇인가를 채워넣고 있습니다.

이렇게 키웠던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지면 그처럼 오랜 시간 들인 정성과 노력이 한순간에 와르르 무너지고 맙니다.

이것이 블로그 저품질을 겪은 사람들이 멘붕에 빠지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단 한순간에 모든 것이 날아갈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블로그 운영은 하루아침에 반짝하고 되는 것이 아니고 90%이상은 블로거의 노력으로 이루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1.네이버에서 밝힌 저품질의 블로그 존재

 

최근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http://searchblog.naver.com)" 를 통해 저품질의 존재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명을 밝혔습니다. 이에 따르면 "수많은 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검색랭킹을 결정하는 랭킹 모델(ranking model)에 의해 발행하는 현상으로, 수많은 검색결과를 일렬로 줄 세울때 일종의 구간을 적용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라고 합니다.

또한 블로거들이 흔히 저품질이라는 용어로 통칭하는 여러 가지 현상이 모두 위와 같은 이유로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라는 설명도 덧붙이고 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네이버의 해명이 저품질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어느 정도 설명해준 것은 맞습니다. 수많은 블로그 포스팅들을 일종의 품질점수에 따라서 쭉 일렬로 세우다보면 아주 미세한 점수차이로 인해 순위가 크게 뒤바뀌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필자 역시 아직까지 네이버 블로그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나름대로는 열심히 하고 있지만 얼마만큼 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솔직히 미세한 점수차가 발생하더라도 네이버 검색순위가 몇 페이지씩 밀릴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상위 노출 시키려고 약간의 본문 내용과 키워드를 바꾸어 가면서 블로그 포스팅을 시간단위로 지속적으로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으로 승부를 거는 사람들이라면 아마도 이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말이지 피말리는 전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하루 방문자수가 많아야지만 마케팅 대행업체에서도 제대로 대우해줍니다. 얼마전에 대행업체에 가입하려고 하니까? 방문자수가 얼마인지 블로그 주소와 메모란에 내용을 확인하고서 블로그포스팅 일거리 줄지 말지 결정한다고 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방문자수는 필수입니다. 마케팅 업체에서도 홍보효과를 노리려고 하는데 방문자수도 없고 블로그 개설한지 얼마되지 않는 블로그 상위노출도 되지않는 블로거에게

블로그포스팅알바로 뽑아주지 않을 것입니다. 방문자수도 많고 블로그 운영한 경력도 있고 블로그 품질지수가 높고 안정적인 블로그를 원할 것입니다. 거기다 블로그 검색상위 노출까지 된다면 아마도 다른 블로거들보다는 일거리가 많이 들어 올 것이고 아마도 지속적인 관리를 받으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 상위노출이 된다면 앞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 받을 것입니다. 그것때문에 죽기살기로 블로그를 키워나가고 있는 이유일 것입니다.

필자 역시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를 병행하면서 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소위 블로그를 키워가면서 저품질 블로그에 걸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커지면 얻어지는 부수익이

많기 때문일 것입니다. 무엇이든지 블로그 마케팅을 활용해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이런 원인과 함께 네이버의 해명에서 언급되었듯이 "일종의 구간"을 적용"했기 때문에 검색순위가 최상단에서 한 순간에 3페이지 혹은 그 밑으로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해명만으로는 수 많은 블로거들이 저품질과 관련해 겪었던 "비합리적 현상"을 합리적이라고 바라볼수는 없다고 합니다.

더욱이 "수 많은 블로그를 줄 세우고 이들에게 구간을 적용하다보니 어쩔 수 없이 그렇게 된것이다"라는 것이 네이버의 입장에서 명확한 방지책이나 해결책을 제히 했다기 보다는, 단지 블로그를 올바르게 운영하는 기본적인 지침들을 제공하면서 이렇게 운영하면 흔히 저품질이라 부르는 현상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2. 저품질 현상은 사람이 판단하지 않는다.

 

네이버의 모든 시스템이 그렇듯이 저품질 블로그 역시 네이버 직원이 수 많은 블로그를 들여다보고서 "이 블로그는 질이 좋지않아 저품질이다"라고 판단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네이버에서 운영되는 블로그가 너무나 많은 만큼 이와 관련한 모든 것은 미리 만들어진 프로그램에 의해 판단되고, 이 판단에 따른 조치가 검색순위에 적용되는 과정에서 저품질 현상이 발생되게 됩니다. 일명 검색로봇에 의해서 프로그램된 과정에서 예상지 못하게 아무런 이유없이 저품질 블로그가 될때도 있다고 합니다. 솔직히 필자는 블로그 최적화가 되지 않아서 인지 저품질 블로그 현상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활성화시키려고 다시 시작했거든요

지금은 티스토리 블로그운영하면서 구글 애드센스 수익화 하려고 열심히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3. 순수한 블로그도 저품질에 빠질수 있다.

 

기계적인 로봇에 의해서 프로그램으로 블로그 품질을 평가하다보니 저품질 현상이 발생하다보니 홍보성 블로그가 아닌 일반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지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져서 모든 포스팅이 검색결과에서 자취를 감추고 방문자수가 곤두박질을 치면 그제야 부랴부랴 왜 내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졌는지 이리저리 알아보지만 문제를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검색을 해봐도 저품질에 대한 지식을 알려주는 곳은 없는 것 같습니다. 결국에는 지금까지 피땀 흘려서 만들어 놓은 블로그 접고서 새로운 블로그를 다시 만들어야 하는 불상사 발생합니다. 울며 겨자먹기로 다시 새로 블로그를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만약에 저품질에 걸렸다면 미련없이 운영하던 블로그를 포기하고 새로운 블로그를 개설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빠른 대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디테일하게 저품질 블로그를 정상으로 돌려보겠다고 하지만 아무런 지식도 없이 긴 시간동안 밑 빠진 독에 물을 부어봤자 희망이 없다면 과감하게  블로그 접고 다시 개설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4. 저품질 블로그 판정은 점수제이다.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지는 구체적인 원인은 상당히 많습니다.

그 중에 어느 하나에 해당된다고 해서 무조건 저품질에 빠지는 것도 아니고, 어느 하나를 피해간다고 해서 저품질에 빠지지 않는 것도 아닙니다.

네이버 직원이 아닌이상 저품질 판정의 시스템 내부처리 과정에 대해서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대략적으로 블로그에 일종의 점수를 주고 그 점수로써 저품질 판정이 내려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에서 바람직한 요소와 바람직하지 못한 요소들을 모두 추출한후 각각 플러스 점수, 마이너스 점수를 부여해서 산출된 결과점수가 저품질에 해당된다면 저품질에 빠지는 것이고, 그 렇지 않다면 빠지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결과점수는 개개의 블로그에 따라 모두 다를 것이고, 저품질 가능성과 저품질에 빠지기 직전의 점수이고, 어떤 블로그는 결과점수상 저품질과는 거리가 먼 튼튼한 블로그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품질 블로그 판정은 점수제일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신의 블로그는 안전합니까?

저품질 블로그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까?

다음시간에는 블로그를 저품질에 빠뜨리는 구체적인 요인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저품질도 이겨낼 수 있지 않겠습니까?

 

 

 

 

 

 

◈ 저품질 블로그 마치면서  

 

 저품질을 피해가려면 먼저 저품질에 대해서 알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알고 나서 대비하는 것이 알지못하고 당하는 것보다 더 났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잘못된 습관에서 비롯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늘 새로운 것, 창작을 통해서 양질의 컨텐츠를 만들어서 블로그 포스팅을 하고 상단노출을 하려고 너무 과도하게 포스팅 하는 것보다는 아이템을 정해서 정확한 정보 전달이 필요하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은 필히 저품질 현상에 대처하는 방법을 공부해둘 필요가 있다.

대처 할 수 없다면 과감하게 블로그 운영 접고 새로 시작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그래야 정신건강에도 좋을 것 같다.

노력해서 키워놓은 블로그가 하루아침에 아무것도 쓸데가 없다면 진짜 멘붕상태가 될 것이다.

아니면 서브로 블로그 한 두개정도는 더 준비해두는 것도 현상한 선택일 것이다.

저품질에 안 걸리는 것이 최상이겠지만 저품질 증상에 대해서도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이고 저품질 현상을 이겨내는 것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저품질에 대해서 이겨냈다는 블로거들도 있으니 정보 공유자료를 검색해서 찾아서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이다.

블로그 운영하다 느끼는 것이지만 노력해야 하고 절대로 쉬운 것이 없다는 것이다.

블로그 포스팅이 늘어가고 이웃이 생기고 그리고 링크를 타고 방문자가 생겨나고 내 블로그 포스팅이 질적으로 이웃에 반응한다면 블로그 방문자가 급증 할 것이다.

블로그 키울수 있는 것은 양질의 포스팅뿐이다. 포스팅을 잘 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주어야 한다. 좋은 아이템으로 스토리를 만들어서 꾸며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렇게 하다보면 위에서 말했다시피 블로그 품질지수(점수) 높으면 저품질 현상에 대비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시간에는 저품질 현상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 28가지에서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원인들을 알아야지만 대처방법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