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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부-마케팅 전략(STP)

◆ 마케팅 전략이란?

마케팅 전략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거나 판매하기 위해 채택한 계획입니다. 이는 조직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립하는 실행 계획으로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 및 타깃 시장을 고려한 마케팅 믹스를 결정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수립됩니다. 

전략 수립 시 SWOT 분석, 경쟁사 분석, 타깃 시장 파악, 마케팅 믹스 결정 등을 토대로 선택된 마케팅 전략은 장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적용되며, 조직의 기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영전략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전략 수립에 있어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시장 선점과 고객 유치를 목표로 하며, 경쟁 환경과 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타깃 고객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제조 및 서비스 제공의 품질과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 전략은 제품 혹은 서비스의 특징적인 측면을 강조하거나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새로운 방법과 같은 창의적인 기술을 결합하여 구체적인 실행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 시장 세분화 

시장 세분화는 대상 시장을 더 작은 그룹으로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타깃 시장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그룹마다 다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효과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시장 세분화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능하며,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지리적 세분화, 인구 특성에 따른 세분화, 행동적 세분화 등이 있습니다.

◈ 지리적 세분화

지역별로 시장을 나누는 방법입니다. 지역적 특성에 따라 기후나 문화, 언어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세분화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남부 지역과 북부 지역의 소비 성향이나 핫한 트렌드가 다르다면, 이를 고려하여 지리적으로 시장을 나누어 판매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지리적 세분화는 지역적으로 시장을 구분하는 것으로, 지리적 특성에 따라 소비 패턴이나 구매 경향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세분화가 필요합니다. 지리적 세분화를 할 때는 지리적 경계나 문화, 언어 등을 고려하여 세분화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지역적인 특성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때 지리적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각 지역별로 옵션을 다르게 하여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또는 해외에서 한국 제품을 판매할 때도 지리적 세분화를 통해 지역별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른 예로는 쇼핑몰에서 배송비와 같은 운송 비용을 지역별로 구분하거나, 날씨별로 판매 전략을 세우는 등 지리적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리적 세분화를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제품의 인식과 수요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인구 특성에 따른 세분화

인구 특성에 따라 시장을 나누는 방법입니다. 성별, 연령, 소득 수준, 직업 등 다양한 인구 특성을 고려하여 세분화합니다. 예를 들어, 20대와 40대의 구매 욕구나 소비 패턴이 다르다면, 이를 고려하여 세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인구 특성에 따른 시장 세분화는 인구 구조, 소비 패턴, 취향 등을 고려해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연령, 성별, 가족 구성원 수, 소득 수준, 직업, 학력 수준 등이 인구 특성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육아와 관련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어린아이를 둔 가족들을 대상으로 세분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육아용품, 장난감, 의류 등의 제품을 판매하는 곳에서는 육아 대상 연령을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 수준이 높은 가정들일수록 높은 가격대의 제품, 저소득층 가정들일수록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의료 서비스의 경우 성별에 따른 세분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여성 병원, 산부인과, 여성 건강관리 등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인구 특성에 따른 시장 세분화는 제품 및 서비스 수요에 대한 문제 해결을 돕고, 이에 따른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가능하게 합니다.



◈ 행동적 세분화

고객들의 구매 행동이나 군집화에 따라 시장을 나누는 방법입니다. 고객들의 제품 사용 방법, 브랜드 로열티, 구매 주기 등을 고려하여 세분화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고객 군을 따로 세분화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시장 세분화는 지리적으로나 행동적으로 세분화가 가능합니다.

지리적 세분화는 지리적 거리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이며, 지역별로 소비패턴, 문화, 인구특성 등이 다르기 때문에 특정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부지방에서의 소비문화가 서울과는 다르기 때문에, 그 지역의 소비성향과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해당 지역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반면, 행동적 세분화는 소비자의 특정 행동양식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이며, 소비자의 취향, 선호도, 생활 습관 등을 고려하여 특정 동기, 욕구, 니즈 등에 따른 서비스 또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를 정착한 사람들의 경우, 공원에서 즐기는 레저 스타일, 헬스 다이어트, 신세계 탐험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높은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해당 등산객들에게 맞는 환경적, 실용적 또는 파격적인 제품을 만드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시장 세분화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수요를 분류하여 가치를 증가시키고, 마케팅 작업을 최적화하며, 성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시장 표적화

시장 표적화는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특정 소비자 집단에게 집중적으로 마케팅 전략과 세부적인 제품 개발을 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시장 표적화는 크게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 시장분석

시장 표적화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장 자체의 특징과 소비자들의 욕구, 태도, 행동 패턴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경쟁 업체들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정보 파악이 필요합니다. 시장 표적화를 위해서는 먼저 시장분석이 필요합니다. 시장분석은 말 그대로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가 판매될 시장 자체를 파악하는 과정으로, 대상 시장의 특징과 경쟁 업체들의 활동 등을 조사합니다. 시장분석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됩니다.

1. 시장 규모

해당 시장의 크기를 파악합니다. 이는 미래 예측을 위해 중요한 정보입니다. 예를 들어, 시장 성장률과 관련된 데이터를 파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가 미래에 어떤 규모의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2. 고객 세분화

해당 시장을 이루고 있는 고객들의 욕구와 특징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떤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경쟁 업체 분석

해당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다른 기업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파악합니다. 경쟁 업체들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가격, 마케팅 전략은 어떠한지, 시장 인지도는 어떠한지 등을 파악합니다.

4. 소비자의 욕구 파악

시장을 이루는 고객들의 욕구와 특징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특정 그룹의 고객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들이 무엇에 대해 관심이 많은지 등을 파악합니다.

5. 마케팅 채널 분석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떤 채널을 통해 홍보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를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시장분석 과정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시장 표적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 시장 세분화

시장을 세분화하여 특정 매출 상위 그룹과 매출이 낮은 그룹으로 나눕니다. 이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가 가장 잘 맞는 타깃 그룹이 누구인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장 표적화를 하기 위해서는 시장 세분화가 필요합니다. 시장 세분화란, 전체 시장을 유사한 구매 욕구나 특성을 가진 군집으로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각 그룹의 고객 욕구를 더 정확하게 파악하여 타깃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시장 세분화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1. 지리적 세분화

해당 시장에서 지역별, 도시별, 지역구별 등으로 세분화하여 각 지역의 특성과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합니다.

2. 인구 통계학적 세분화

해당 시장을 이루고 있는 인구의 연령대, 성별, 교육 수준, 소득 수준 등을 토대로 세분화합니다.

3. 행동적 세분화

해당 시장에서 특정한 행동을 보이는 그룹(예. 구매 빈도가 높은 그룹, 가격에 민감한 그룹 등)으로 세분화하여 각 그룹의 특성과 욕구를 파악합니다.

4. 용도별 세분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용도에 따라,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세분화합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 의류, 일반적인 의류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5. 가치 공유 세분화

해당 시장에서 공통된 가치나 열정을 가진 그룹으로 세분화합니다. 이는 고객의 선호도에 따라, 예를 들어, 지속 가능한 제품에 대한 친환경성에 관심이 있는 그룹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장 세분화를 통해 파악된 각 그룹의 특성과 욕구를 바탕으로, 각 그룹에게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 시장 표적 그룹 선정

세분화된 시장에서 가장 유망한 표적 그룹을 선택합니다. 이때 유망한 그룹은 크기가 크고 수익률이 높은 그룹입니다. 시장 표적화를 위한 시장 표적 그룹 선정은 시장 세분화와 관련하여 이루어집니다. 시장 세분화를 통해 파악된 각 그룹의 특성과 욕구를 분석하여, 가장 유망한 시장을 결정하고, 이를 타깃 마케팅의 대상 그룹으로 선정합니다. 시장 표적 그룹 선정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시장 규모
해당 그룹이 차지하는 시장 규모가 큰지,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를 고려합니다.

2. 시장 성장 가능성
해당 그룹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를 고려합니다.

3. 경쟁 상황
해당 그룹과 경쟁하는 기업이 많은지,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합니다.

4. 소비 형태
해당 그룹이 어떠한 소비 형태를 가지고 있는지, 즉 제품의 종류, 수량, 구매 주기 등을 고려합니다.

5. 소비력
해당 그룹의 구매력, 즉 구매액, 구매 빈도, 구매 패턴 등을 고려합니다.

6. 마케팅 대상 그룹에 대한 이해
해당 그룹이 어떠한 욕구와 가치를 가지는지, 인식하는 방식, 선호하는 채널, 라이프스타일, 문제점 등을 이해합니다.

7. 타깃 마케팅 전략 또는 마케팅 믹스
시장 표적 그룹에 따라서 타깃 마케팅 전략 또는 마케팅 믹스를 수립합니다.

시장 표적 그룹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조사나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정확한 정보와 숫자적 데이터를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가장 유망한 시장 표적 그룹을 선택하고,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마케팅 전략

표적 그룹에 따른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제품 개발과 해당 그룹의 채널, 선호하는 광고 방식, 파격적인 이벤트 등 맞춤형 홍보 활동과 광고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시장 표적화 마케팅 전략은 선택한 시장 표적 그룹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전략들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1. 제품 개발 전략
선택한 시장 표적 그룹의 욕구와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합니다.

2. 프로모션 전략
시장 표적 그룹에 대한 적절한 광고 및 홍보전략을 수립합니다. 이는 선택한 그룹이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채널에 대한 추적을 수행하고, 적절한 메시지와 디자인을 적용하여 도달합니다.

3. 가격 전략
시장 표적 그룹이 수용할 수 있는 가격을 지정하고, 적절한 할인과 선물 등의 마케팅 프로모션을 제공합니다.

4. 위치 전략
시장 표적 그룹의 활동지역을 파악하고, 접근성이 우수한 지점에 제품 판매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5. 브랜드 전략
선택한 시장 표적 그룹에 맞는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메시지를 구성합니다.

6. 디지털 마케팅 전략
선택한 시장 표적 그룹이 주로 사용하는 디지털 채널을 집중적으로 이용하여, 특정 메시지나 콘텐츠를 전달합니다.

7. 서비스 개선 전략
시장 표적 그룹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불만사항을 가지고 있다면, 이를 분석하여 개선하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8. 확장 전략
시장 표적 그룹이 확산될 가능성이 있을 경우, 다른 지역으로 확장하거나 유사한 그룹을 발견하여 기회를 확장합니다.

위와 같은 전략들은 시장 표적화 전략의 중요한 요소이며, 기업은 선택한 시장 표적 그룹의 특징과 선호사항, 문제점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전략을 시행하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장 표적화는 기업의 제품과 소비자의 욕구 사이의 연결고리를 찾는 것으로, 소비자 만족도와 기업의 매출 향상을 위한 중요한 전략입니다.

 

◆ 시장 위치화

시장 위치화는 기업이 선택한 세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제품과 구분할 수 있는 특징을 확립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다른 기업에 비해 경쟁 우위를 갖게 되어 세부 시장에서 매출과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시장 위치화는 아래와 같은 단계로 구성됩니다.

◈ 시장분석

기업은 경쟁 업체, 대상 고객, 시장 동향 등을 분석함으로써 시장 위치화를 구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시장 위치화를 위한 시장분석은 경쟁 업체와 고객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1. 경쟁 업체 분석
경쟁 업체의 제품 및 서비스, 마케팅 전략, 가격정책, 브랜드 이미지 등을 파악합니다. 이는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경쟁 업체와 구분되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2. 시장 규모 분석
시장의 규모와 성장 전망을 파악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이 타깃 고객층을 정하고, 알맞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용됩니다.

3. 소비자 행태 분석
고객이 제품 및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구매 결정 과정 등을 파악합니다. 이는 기업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강조하고,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전략을 구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4. 시장 선호도 분석
기존의 고객이 제품 및 서비스를 선호하는 이유, 경쟁 업체와 비교하여 강점이나 약점 등을 파악합니다. 이는 기업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 업체보다 우수하게 만들고, 시장 위치화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중요합니다.

5. 마케팅 활동 분석
경쟁 업체의 마케팅 전략과 활동을 파악합니다. 이는 기업이 브랜드 메시지를 구성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업이 시장 위치화를 위해 시장분석을 수행할 때는 위의 요소들을 ganz 한 그룹과 세분화된 그룹까지 고려하여 분석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타깃 고객층을 정하고, 경쟁 업체와 구분되는 고유한 특징을 부각하는 전략을 구성해야 합니다.


◈ 제품/서비스 유일성 결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기업과 구분하기 위해 고유한 특징을 정의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됩니다. 시장 위치화를 위해 제품/서비스의 유일성을 결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특징 강조
제품/서비스의 특징을 강조하여 다른 제품/서비스와 구별되게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세탁기면 세탁 속도나 수용량, 음료수면 맛이나 향, 스마트폰이라면 기능이나 디자인 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2. 가격 경쟁력
가격이 유일성을 결정하는 요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제품/서비스 가격을 경쟁 업체보다 더 저렴하게 유지하거나, 더 높은 가격을 유지하면서도 더 높은 제품/서비스 품질을 제공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3. 기술 혁신
기술 혁신을 통해 제품/서비스의 유일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제품/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여 경쟁 업체와 구별되는 기술력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4.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여 유일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여 고객들이 기업의 제품/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고객 서비스
고객 서비스를 중요시하여 유일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를 더 개선하여 경쟁 업체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고객의 요구사항에 더욱 충실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도와 평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제품/서비스의 유일성을 결정하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기업은 자사 제품/서비스의 강점과 경쟁 업체와의 차별점을 파악하고, 이를 강조하여 고객들에게 더 가치 있는 제품/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 타깃 마케팅 전략 결정

제품이나 서비스가 주로 사용되는 고객층을 타깃으로 정의하고, 이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시장 위치화를 위한 타깃 마케팅 전략을 결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시장 조사 및 고객 분석
시장 조사를 통해 제품/서비스를 수요 하는 고객층의 특성 및 선호도를 파악하고, 경쟁 업체와의 차별화 포인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2. 타깃 마케팅 전략 설정
고객층과 경쟁 업체를 고려하여 타깃 마케팅 전략을 설정해야 합니다. 제품/서비스가 더 높은 가격을 유지하면서도 높은 품질을 제공하는 경우는 프리미엄 전략, 가격 경쟁력을 지니면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경우는 디스럽터 전략 등 다양한 전략이 있습니다.

3. 마케팅 믹스 구성
제품/서비스 개발, 가격, 채널, 프로모션 등 마케팅 믹스를 구성하여 타깃 마케팅 전략을 구체적으로 추진할 수 있습니다.

4. 마케팅 실행 및 결과 분석
마케팅 믹스를 추진하고, 고객들의 반응과 매출 증가 등의 결과를 분석하며 꾸준한 개선 및 성과 평가를 수행해야 합니다. 이처럼 타깃 마케팅 전략은 시장 조사, 고객 분석, 마케팅 믹스 구성, 마케팅 실행, 결과 분석 등을 통해 계획적으로 수립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장에서 더욱 성공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 브랜딩 전략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기억하고 인지하도록 브랜드 메시지와 마케팅 전략을 구성합니다. 시장 위치화 브랜딩 전략은 기업이 선택한 세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제품과 구분할 수 있는 특징을 기반으로 브랜드 메시지와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시장 위치화 브랜딩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따라야 합니다.

1. 고객 요구사항 파악
시장분석을 통해 타깃 고객층의 요구사항을 파악합니다. 이는 브랜딩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됩니다.

2. 고유한 특징 강조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의 고유한 특징을 강조합니다. 이는 시장에서 경쟁 업체와 구분되는 특징을 부각하는 데 중요합니다.

3. 브랜드 메시지 구성
고유한 특징을 기반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구성합니다. 이는 고객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인지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합니다.

4. 마케팅 전략 수립
타깃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는 브랜드 메시지를 강조하고,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전략을 구상하는 데 중요합니다.

5. 브랜딩 전개
브랜드 메시지를 강조하는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전개합니다. 이는 고객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억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합니다.

시장 위치화 브랜딩 전략은 기업과 경쟁 업체를 구분하고,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브랜드 메시지와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여 경쟁 업체와 구분되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제품이나 서비스의 고유한 특징과 시장 위치화를 유지하기 위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합니다. 시장 위치화를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 방법을 이용하여 고객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전략입니다. 아래는 시장 위치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구성 요소입니다. 

1. 브랜드 메시지 전달
고객들에게 브랜드 메시지를 정확히 전달하기 위해서는 제품/서비스의 가치, 특성, 차별화 포인트 등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제작하고,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전달해야 합니다. 

2. SNS 마케팅
SNS는 대중들과의 소통창구로 널리 사용되며, 고객들의 취향과 관심사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SNS 프로필 제작, 효과적인 콘텐츠 업데이트, 이벤트 및 캠페인 진행 등을 통해 많은 고객들과 접촉할 수 있습니다.

3. 체험형 마케팅
고객들이 제품/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마케팅은 좋은 추억이 남는 고객 체험을 제공합니다. 체험형 마케팅으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들이 브랜드가 가지는 가치 및 이점을 인식하도록 유도합니다. 

4. PR활동
브랜드의 PR 활동을 통해 미디어나 피해협상 및 이슈 대응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소식과 언론 보도 등을 통해 많은 고객과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위치화를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브랜드 메시지 전달, SNS 마케팅, 체험형 마케팅, PR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고객의 인지도와 참여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시장 위치화는 기업이 경쟁 업체와 구분되는 고유한 특징을 찾아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핵심적인 전략입니다. 이는 기업이 브랜딩 및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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