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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스토리1 -갈등을 조정하는 것이 경영자의 역할이다.

 

첫째 갈등이 생기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다.

각기 다른 환경에서 자라 각기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한조직 속에서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조직의 결속을 약하게 만드는 갈등은 당연히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수년을 함께한 부부지간에도 갈등을 이겨내지 못하고 이혼하는 마당에 조직원 간, 부서 간, 또는 상하 간에 갈등이 생기고 이 때문에

잡소리가 나는 것은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자동차 부품 서브어셈블리를 생산하는 회사가 있다고 합니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각 부서 책임자들은 타부서의 업무협조가 미흡했기 때문이라고 변명합니다. 조립부서이 경우, 가공부서의 생산지연과 외주부서 및 구매부서의 부품조달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변명합니다. 사실을 따져 보면 타부서의 책임이 일부 있기는 해도 그것이 목표를 미달한 이유의 전부는 아니지만, 핑계거리를 찾아 타부서에 책임을 전가하는 것입니다.

 

둘째, 갈등의 근저에 자리한 개인 이기주의와 부서 이기주의

어떤 조직이 다른 조직에 책임을 떠넘기거나 공을 독차지하려고 하면 상대 조직 역시 비협조적이고 비합리적인 방법으로 대응합니다. 그 려면 갈등은 더욱 깊어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서로 원수처럼 지내게 되기도 합니다. 부서 이기주의가 극도로 심한 회사에서는 타부서 사람을 경쟁사 사람보다도 더 경계하고 배타적으로 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이 좋은 성과를 내기 어려운 것은 너무도 당연합니다.

 

 

 

 

셋째, 갈등의 원인과 본질을 냉철히 직시하다.

그런데 구성원들이나 조직 간의 갈등을 유발한 단초를 추적해 보면 우습게도 문제의 꼭대기에 최고경영자가 자리잡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 안되는 기업의 전형입니다. 어떤 경영자는 적당하게 갈등을 조성해서 견제와 경쟁을 유도하기도 하는데, 이는 별로 바람직한 방법이 아닙니다.

갈등의 원인과 본실을 냉철히 직시하고 분별함으로써 갈등을 최소화하고 합리적 조정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경험해 본 사람만이 알 수 있습지다. 

경영자의 전반적인 능력에 대해 말할 때 특정분야의 지식이나 능력도 중요하고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입니다. 즉, 경영자는 조정경영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를 집중해야 할 중요한 타이밍에 서로 네 탓 타령만 하는 조직에서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겠는가?

 

넷째, 문제해결은 사실 간단하다.

목표관점을 통합하면 문제는 해결됩니다. 이는 갈등을 다양성으로 승화시키면서 협조기능으로 유도하는 가장 확실하고 손쉬운 갈등조정 방법입니다. 경영자가 모든 조직원에게 누구는 지뢰를 제거하고, 누구는 포사격을 하고, 누구는 실탄을 나르고, 누구는 백병전을 하더라도 모두가 가야 할 고지가 어디인지 늘 잊지 않도록 주지시키면 됩니다.

 

다섯째, 창업 통합의 조화

경영자에게는 조직 내 부서 간에 갈등이 생겼을 때 이를 통합하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역할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많은 기업의 경영자가 특정업무에만 익숙하다 보니 각 부서의 업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자기도 모르게 편견을 가지게 되어 균형적인 통합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고 경영자는 각기 다른 목표달성 수단을 가진 부서조직의 업무를 조율함으로써, 목표접근을 위해 가장 효율적으로 업무가 통합되도록 조정하는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야 합니다.

통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확실한 키워드는 공유가치와 목표에 대한 확실한 인식입니다. 기업조직 관리에서 이보다 더 유용한 수단은 별로 없습니다.

 

 

 

 

 

창업 조직관리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10가지 유형

창업 조직관리에 실패하는 10가지 유형

다음은 조직관리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10가지 유형입니다.

 

1. 형식과 절차를 비효율적인 것으로만 생각해서 무조건 무시하는 사람

2. 조직체계를 무시하고 하부조직과 직접 교통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3. 인사의 공정성을 훼손하고 특정인맥을 중심으로 경영하는 사람

 

4. 본인 스스로 약점을 노출해서 권위를 상실하는 사람 

 

5. 지나친 방임형으로 사람 좋다는 소리만 듣는 사람

 

6. 각 조직의 역할과 업무를 이해하지 못해서 지휘통제 능력이 없는 사람

 

7. 신상필벌의 기준과 시행을 명확히 하지 못하는 사람

 

8. 지시에 일관성이 없고 처신을 가볍게 해서 품위를 지키지 못하는 사람

 

9. 책임을 아랫사람에게 전가하는 사람

 

10. 비전과 신뢰를 주지 못하는 사람

 

 

 

 

 

창업 조직을 통합하는 표준화 원칙

창업 표준화란?

기업에는 생산표준, 품질표준, 기술표준, 문서표준, 업무 프로세스 표준과 같은 표준화가 필요합니다. 표준화는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절차나 기준, 규격을 합리적으로 규정해서 시행하게 함으로써 성과에 대한 비교분석을 가능하게 하고, 그에 맞추어 지휘통제함으로써 안정적인 업무품질과 제품품질을 획득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표준화 가장 큰 효과는 통일성입니다. 이는 불필요한 혼란을 방지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쉽고 빠르게 해주며, 과학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그러므로 제조공장의 경우 표준화가 되지 않으면 대량생산은 불가능합니다. 다음은 표준을 설정할 때 고려해야 하는 원칙들입니다.

 

▣ 통일성 : 언제 어디서나 누가 보아도 같은 품질(기준)로 인식되어야 한다.

 

▣ 안정성 : 반복이나 재현 시에도 동일한 성과를 기대하고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 일반성 : 일반적인 상황과 보통의 수준에서 설정되어야 한다.

 

▣ 유연성 :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 엄격성 : 특정인의 자의적 기준을 엄격히 배제할 수 있어야 한다.

 

▣ 공유성 : 모든 구성원이 인식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 명확성 :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하며 수치화나 계량화, 표식이 가능해서 해석에 혼란이 없어야 한다.

 

▣ 타당성 : 사실에 근거해서 합리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 판단성 : 표준에 따라 측정과 분석이 가능해야 한다.

 

▣ 유지성 : 같은 업무품질이 지속될 수 있어야 한다.

 

표준설정을 할 때 유의할 점

기업들마다 안정적인 업무품질과 제품품질을 얻기 위해 업무규정이나 절차서를 만들고 재료나 부품규격화 공정표준과 같은 생산표준화를 이루는 데 매우 적극적입니다. 또한 이를 대외적으로 공인받기 위해 ISO(국제표준화기구) 품질규정(ISO9000)이나 환경규정(ISO14000)의 인증을 획득합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에서 표준화가 형식적인 업무 매뉴얼의 부속업무로 전락하거나, 이를 대외 신뢰도를 보증하기 위한 수단으로만 인식하는 경향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표준설정이 잘못되거나 불합리할 때 괴리감을 느끼게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표준설정을 할 때는 과학적 분석에 기초해야 하고 경영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표준의 조정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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