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많이 생겨나는 프랜차이즈 창업 제대로 고르는 법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창업하려고 하는데 제과점, 치킨집, 피자집, 편의점, 커 패전 문 점, 호프집, 학원, 문구점 등등 분야가 다양하고 브랜드도 많아 어떤 업종과 브랜드를 선택할지도 고민입니다.

어떻게 하면 좋은 프랜차이즈를 선택 할 수 있을까?

많은 자료를 충분히 검토하고 소비자, 가맹점 운영자, 전문가 등 여러 사람을 만나 의견을 들어본 뒤에 결정합니다. 창업만 하면 100% 성공하는 업종이나 브랜드는 결코 없습니다. 단지 상대적으로 전망이 좋은 업종이나 믿을 만한 브랜드가 있을 뿐입니다. 

그래서 꼼꼼이 사전 조사를 통해 업종 또는 브랜드를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업을 위한 사장 조사를 할 때는 '요즘 ○○ 장사가 대박이 난다더라' 혹은 '△△ 브랜가 소비자에게 대세라더라' 하는 소문이나 기사에 의존하면 안 됩니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 아래와 같은 정보 수집은 기본입니다.

 

첫째, 다양한 자료를 수집해 검토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듣자

 

프랜차이즈 창업과 관련해 들을 수 있는 목소리는 많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창업 관련 강좌, 트렌트 관련 언론 기사, 정보공개서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면 시장의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엔 변호사, 가맹거래사, 창업전문가 등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가맹거래사

가맹사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안내와 자문을 제공하기 위해 시험을 거쳐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자격을 부여한 사람들

 

 

 

 

둘째, 해당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가맹점주를 직접 만나보고 정보 얻기

창업을 준비하면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 중 하나가 해당 브랜드의 가맹점을 현재 운영하고 있거나 과거에 운영했던 분들로부터 직접 현장의 소리를 들어보는 것입니다. 

경험자의 의견만큼 현실적인 이야기는 없습니다. 매장을 운영하면서 느꼈던 애로사항은 무엇인지, 가맹본부의 경영 마인드나 운영방식이 합리적인지, 본인의 과거 경험과 성격에 비추어볼 때 해당 브랜드 가맹점을 오픈해도 괜찮을지 등 궁금한 점을 충분히 물어보고 자문을 구하기 바랍니다.

만약 해당 브랜드 창업을 적극 만류한다면 한 번쯤 다시 생각해 봐야 합니다.

 

셋째, 소비자의 평가와 만족도를 살펴봅시다.

성공에 필요한 객관적인 조건들을 두루 갗었다고 하더라고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브랜드는 오래갈 수 없습니다. 해당 브랜드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솔직한 평가를 들어보고, 가맹점 여러 군데를 실제 방문하여 맛과 품질과 서비스를 직접 경험해 보며, 다른 고객들의 반응과 만족도는 어떤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가맹점 수와 변동사항을 확인

해당 브랜드의 가맹점은 총 몇 개인지, 신규로 오픈하는 매장과 문을 닫는 매장은 몇 개인지, 매장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지 줄어들고 있는지 등도 꼭 확인해 볼 사항입니다.

대다수 가맹본부는 자신들의 가맹점이 몇 개이고 새롭게 오픈하는 가맹점이 몇 개인지만 열심히 홍보할 뿐 문을 닫는 가맹점이 얼마나 되는지는 설명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년 가맹점은 꾸준하게 생겨나고 있지만, 계약이 종료되거나 해지되는 가맹점이 갈수록 늘어나 전체적인 가맹점 숫자가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해당 브랜드의 창업을 좀더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없습니다. 문을 닫는 가맹점이 많다는 것은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갈등과 분쟁이 잦거나 또는 브랜드가 쇠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관심 있는 브랜드의 가맹점 개수와 변동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기 바랍니다.

가맹사업 거래 홈페이지(franchise.ftc.go.kr)

가맹본부에 대한 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 거래 홈페이지의 '정보공개서 → 가맹사업자 조회'에서 브랜드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제대로 선택하려면?

먼저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창업 관련 강좌, 공정위 홈페이지 정보공개서, 창업과 프랜차이즈 언론 기사, 전문가의 조언, 가맹점 운영자의 생생한 경험담, 소비자의 평가와 만족도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분석합니다. 

그런 다음 성장성과 안정성을 두루 따져보고, 자신이 가지 창업자금 규모와 과거 경험, 적성 등을 고려해 브랜드를 선택합니다.

 

 

 

 

 

728x90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