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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MARKETING

기출창업 기초 이해하기 ①

블랙데블 2019. 2. 17.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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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창업 기초 이해하기

 

 

 

 

 

 

 

 

■ 사업 ITEM 탐색

 

대부분의 기술창업의 경우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이나 지식 또는 관련 분야에서

경험하고 있는 분야에서 사업 아이템(item)을 탐색하게 된다. 이러한 사업아이템 탐색의

과정은 제품위주의 탐색과 욕구중심의 탐색으로 살펴볼 수 있다. 제품위주의 탐색은

기존 제품이나 기술을 분석하여 전체 또는 일부 성능 등을 변경하는 방법으로 기존 시장

또는 새로운 시장에 적용할 수 있다. 이외에 외적인 환경요소와 창업자의 개인적 욕구를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아이템을 선정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 지식재산권 확보

 

기술창업의 경우 일반적인 창업과 달리 해당 기술이나 지식 등에 대한 지식재산권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개발한 기술 등 창업자의 배타적 권리 보호를 위해서는

특허 등 지식재산권의 확보가 반드시 필요한데 이는 해당 기술을 보호하고, 관련 시장을

선점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기반이 될 수 있으며 향후 있을 특허관련분쟁을 미리 대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뤄진다. 일반적으로 지식재산권은 지적창조물(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저작권, 영업비밀 등)에 관한 권리와 영업표시(상표권, 상호권 등)에 관한

권리로 구분할 수 있다.

 

 

 

 

 

 

 

■ 경영자원 및 소비자 시장 검토

 

기술창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술에 대한 경쟁력 구비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만,

이외에도 해당 기술을 현실적으로 구현(feasibility)하고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인적, 물적,

재무적 자원 등의 경영자원이 요구된다. 먼저 기술창업의 경우 통상적으로 창업자가 관련

기술을 보유한 경우가 많았지만, 관련 핵심 인재 등이 참여하여 구성된 경우도 많다.

따라서,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핵심인재에 대한 확보와 관리 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소규모 중소기업 또는 창업기업의 경우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해당

기술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핵심 인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 곧 초기 기업의 성패를

가름하는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기술창업의 경우 관련 기술의 실행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기계 및 설비 등의 물적

자원에 대한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물적 자원이란 제품 생산을 위한 원재료, 기계 등

설비, 공장 등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것으로 시제품 등의 생산 이후 제품을 양산하기

전까지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초기 창업과정에서 필요한 소요자금의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고, 본인이 준비할 수

있는 자본금과 부족한 자금조달 등 재무자원에 대한 준비도 중요하다. 재무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부족한 자금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조달할 것인가는 사업을 실행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창업이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

 

위와 같은 인적자원, 물적자원, 재무자원에 대한 준비와 더불어 소비자와 시장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소비자 분석이라 함은 현실적 혹은 잠재적인 구매자를 분석하는

과정으로 구매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화적, 사회적, 인구통계학적, 심리적

영향요인 등을 점점함으로써 향후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기반이 된다. 소비자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과 품질 수준을 갖춘 제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위해서는 시장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하여야 한다. 즉,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모형을 토대로 기존 경쟁자간의

경쟁의 강도, 잠재적 진입자의 진입 위협, 공급자 및 수요자와의 교섭력, 대체제의

위협 등을 고려하게 된다.

 

 

 

 

 

 

 

사업 아이템 선정 및 구체화

 

기술 창업자는 아이디어 탐색 및 다양한 정보수집 과정을 통해 다수의 사업 아이템에서

창업자가 보유한 경영자원 및 능력을 고려하여 사업화가 용이한 예비 아이템을 발굴하고

그 중에 가장 적합한 아이템을 최종 선정할 수 있다. 사업 아이템을 최종적으로 선정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할 수 있다.

 

① 창업자 적성,능력

적성 및 취향과의 적합여부, 해당 분야 경험 등 사업 수행능력 등

 

② 시장 및 제품

해당 분야 시장 성장성 및 경쟁수준, 제품 차별성 및 경쟁력(가격 등)

 

③ 수익성과 경제성

투자소요금액 및 창업자금 조달 능력, 제품 수익성 및 투자자금 회수

 

리스크 요인

진입장벽 및 시장의 변동성, 소재의 수급, 경쟁업체와 분쟁의 소지 등

 

 

 

 

 

 

 

 

사업타당성 분석

 

기술창업에 필요한 해당 사업 아이템이 선정되면 선정된 사업 아이템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사업타당성을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야 된다. 사업타당성 분석은 기초자료 조사, 창업지역량 분석, 시장성 분석, 기술성 분석, 수익성 분석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해당 사업화의 적절성을 검증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각 분야별 필요한 내용 등을 도식화하면 된다.

 

 

 

기술창업의 사업화 단계 : 2단계

 

기술창업의 준비단계를 거친 후에는 실제 사업화를 개시하는 단계로 나아가게 된다.

두번째 단계인 창업 및 사업개시는 창업의사결정, 창업사업 계획 수립, 사업주체 결정

및 창업, 사업장 검토, 제조업 창업 시 공장 및 생산시스템 구축 단계를 거쳐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창업의사 결정

 

앞서 살펴본 기술창업 준비단계를 통해 창업으로의 계속 진행 및 사업화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는 회사의 규모와 형태의 결정, 개인 또는

법인 등의 기업형태를 결정하고 최종적으로 창업을 하게 될 시기를 구체적으로 결정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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