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카페 마케팅시 알아야하는 잡다한 지식사전

 

 

 

 

 

 

 

 

▣ 카페 영향력의 지표, 카페 등급 되시겠다.

 

카페에는 카페의 영향력을 평가하는 지표의 개념으로 등급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를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카페 등급은 총 6단계로 나우어 집니다.

네이버 등급 지표를 살펴보면 씨앗을 심어서 나무로 성장하는 과정을 총 6단계로 나누었습니다.

등급도 쪼개서 단계로 나누어 놓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단계로 나누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씨앗1단계, 씨앗2단계........ 이렇게 등급별로 5단계로 입니다. 즉 씨앗등급부터 나무등급까지의 총 단계는 30단계입니다.

카페 랭킹은 매니저와 카페 회원들의 활동을 골고루 평가해서 반영하며 활동 점수를 월 2회(매월 2일, 17일경) 기준으로 업데이트된다. 그 활동 점수에 반영되는 항목들은 "앱 구동회수", "게시글수", "검색조회수", "덧글수", "가입회원" 등이 있다. "게시글수"는 어디에서 카피해온글이나 스크랩트한 글도 인정된다. 다만 카피한 글이나 스크랩트한 글은 카페 랭킹에는 도움이 되나 검색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카페의 랭킹이 중요한 이유

 

첫째, 랭킹에 따라서 게시물 작성시 첨부 파일의 용량이 증가한다.

둘째, 가지등급 이상은 정모를 지원 받을 수 있다.

셋째, 카페 등급이 높을수록 검색에 유리하다.

네이버 활동 점수 합산은 "(게시글x5)+(검색/2)+(덧글수x2)+(회원가입 수x3)+(앱 구동회수/3)"으로 계산하며, 이를 기준으로 씨앗등급에서 나무등급으로 나눈다. 따라서 카페의 활동 점수, 즉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게시글수"과 "덧글수", 그리고 "가입회원"이 중요한 요소이다.

"검색죄회수"는 카페 내에 쓴 글 중 검색되는 글을 사람들이 봤을때 늘어난다.

 

 

 

 

 

 

▣ 카페 마케팅 이길수 있는 전략

 

초보자의 경우 카페를 아무런 계획 없이 무작정 개설한 후 홍보해야 할 것들을 등록한 다음 그후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카페 개설에 직접적인 비용은 들지 않지만 시간과 노력은 결국 돈이다.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다음의 절차는 카페 마케팅의 본질적인 커뮤니티에 중점을 두고 순서를 정한 것이다.

 

첫째, 카페를 개설한다. 카페를 개설할 때부터 벤치마킹 카페를 찾아서 그 카페가 잘하고 있는 요소들을 찾아봐야 한다. 또한 개설시 기재할 키워드들이 카페 탭에서 감색되는지 대한 여부까지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둘째, 카페에 컨텐츠를 채운다. 카페 개설후 무작정 회원을 초대하거나 홍보하고자 하는 상품만 올리고 회원을 초대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절대 가입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반드시 초대된 회원들이 볼 수 있는 컨텐츠부터 채워 넣어야 한다.

 

섯째, 회원들이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게시판을 만든다. 컨텐츠를 채워 넣었다면 회원들이 지속적으로 방문할 수 있게끔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게시판을 만들어야 한다.

 

넷째, 이제 회원을 초대한다. 초반에는 카페 회원을 늘리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타켓이 있는 다른 커뮤니티나 자신이 운영하는 모든 채널에서 카페로 유도한다.

 

다섯째. 카페를 활성화시킨다. 회원 수가 늘어난다고 해서 회원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은 아니다. 회원들의 활동을 유도해야 한다. 회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는 이벤트가 유용하다.

 

여섯째, 카페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카페가 활성화되기 시작하면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카페관리다. 물론 카페에 회원들이 생길 당시부터 카페관리는 들어가야 한다. 한 명의 회원을 가입시키긴 어려워도 탈퇴하기는 쉬운 법이다. 카페에 가입되어 있는 회원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서 카페 내 커뮤니티를 더 활성화해야 한다.

 

 

 

▣ 카페 운영 목적 정하기

 

카페 개설하기에 앞서 카페를 어떠한 목적으로 운영할 것인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운영 목적은 정보 공유, 제품 홍보, 커뮤니티 개설, 검색 등 다양하게 운영 목적을 설정하여서 주제에 맞게 운영하는 것이 좋다.

정보공유는 현재가 내가 만들어야 하는 카페 예를들어서 온라인마케팅, 1인기업 카페를 만든다고 가정 했을때 회원가입 유도나 컨텐츠도 물론 중요하지만 필자가 생각했을때 커뮤니티 공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을 한다.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컨텐츠는 얼마든지 작성 할 수 있지만 커뮤니티 공간에서 회원들간 어떤 주제로 정보 공유를 할 것인지도 무척중요하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마케팅이 주제이기 때문에, 카페 운영 목적이 명확한 것이 좋을 것이다. 필자는 정보 공유도 좋고 제품 홍보나 판매와 카페 운영 자체를 CPA마케팅이나 글로벌셀러 부분을 활용해서 해외직구나 창업이나 쇼핑몰 정보공유도 생각을 하고 있다. 그리고 경제적인 상황이 어려운부분이 있다 보니까? 온라인마케팅으로 부업 생각을 많이 하시는 것 같은데 필자 역시 40대이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많이 참여를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솔직히 정보 공유 하나만 가지고 카페 운영 하는 것보다는 일단 주제를 명확하게 정해서 체계적으로 카페 운영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아보고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카페 운영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정보공유+커뮤니티+제품홍보+회원관리+광고 판매등 전부 결합된 카페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필자 역시 카페 개설운영을 시작하면서 미리 카페 운영을 어떻게 할 것인지 미리 계획하여 카페 운영 주제에 맞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 벤치마킹할 카페 선정하기

 

어떤 주제로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다 끝난 후 해야 할 일은 벤치마킹할 카페를 찾는 일이다. 일단 명확한 주제가 정해지면 본격적으로 카페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다른 벤치마킹 카페를 살펴봐야 한다. 우선 벤치마킹 카페를 찾는 방법에는 키워드 검색으로 찾는 방법과 주제별·지역별 카페에서 찾는 방법이 있다. 키워드를 검색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다.

첫째, 아이템과 관련된 키워드이고, 두번째는 고객과 관련된 키워드다.

아이템 관련 키워드를 1인기업 카페 마케팅으로 정하고 요즘 경제적인 어려운 상황에서도 많이들 이루어지는 것이 온라인마케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요즘 글로벌셀러로 해외직구를 하면서 카페 마케팅과 접목하여 운영하는 경우 많다고 합니다.

해외직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없지만 카페 개설하면서 병행하여 해외직구와 글로벌셀러에 대해서도 공부를 해볼생각입니다. 1인기업 창업 무자본으로 할 수 있는 온라인마케팅 중에서도 카페 마케팅 대해서 다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카페 개설 통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다는 났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제는 실패에 두려워 할때는 지났다고 생각을 합니다. 실패하더라도 왜 실패했는지 앞으로 더 잘 할 수 있게 다시 도전해보고 싶은 분야가 1인기업가 라는 매력적인 신종 직업이라면 직업일 수 있습니다. 아이템 키워드를 통해서 내가 개설할 카페에 대해서 같은 업종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이 많을 것이고 벤치마킹을 통해서 이미 개설되어 있는 카페에 대해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카페 타이틀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살펴 볼 수 있고, 제품 홍보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제품 판매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정보공유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컨텐츠 작성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커뮤니티 공간에 어떻게 운영되어지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아야 한다. 같은 업종 카페를 많으면 많이 볼 수록 좋을 것이다.

필자는 온라인마케팅, 블로그마케팅, 카페마케팅, 1인기업으로 할 수 있는 있는 온오프라인 마케팅에 대한 카페가 있는지 카페 검색후에 다양한 카페들을 찾아서 벤치마킹 요소별로 비교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카페를 찾아다니면서 손품 파는 것도 나중에는 커다란 도움이 된다고 생각을 한다. 처음 시작은 다른 카페를 모방하는 것 부터 시작해서 배우고 좋은 것은 취해서 경험을 통해서 나만의 카페가 완성 되어진다고 생각을 한다.

 

 

 

▣ 벤치마켕의 핵심은 커뮤니티 게시판

 

벤치마킹해야 할 요소 중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봐야 할 것은 바로 게시판이다. 게시판을 살펴봐야 하는 이유는 그 카페에서 커뮤니티를 어떻게 활성화시켰는지 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적어도 다섯 군데 이상의 카페를 찾아낸 다음 해야 할 일은 각 카페에서 공통적으로 만든 게시판과 그 카페만이 잘하고 있는 장점들을 보완해서 내가 만들 카페에 적용해야 한다.

우선 벤치마킹할 카페를 선정해서 처음에는 비슷하게 만들어보고, 카페를 운영하면서 우리 카페만이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가를 생각해봐야 한다. 이는 타켓 고객이 모여 있는 경쟁 카페에서의 커뮤니티 요소를 잘 살펴보고 참고해야 할 것이다.

여기서 키 포인트는 벤치마킹하고 싶은 카페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으로 가지고 만든 게시판을 찾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카페와 내가 만들어가야 할 카페가 더 좋은 쪽으로 갈 수 있는 게시판 생각해서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