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창업자 기술창업 기초 배우기 ① :: 시골아제 마케팅 1인기업 카페마케팅 블로그마케팅 SNS마케팅\
.high { width: 336px; height: 280px;} @media(max-width: 499px) { .high { width: 200px; height: 200px; } } @media(min-width: 500px) { .high { width: 250px; height: 250px; } } @media(min-width: 800px) { .high { width: 336px; height: 280px; } }
data-ad-format="auto">

예비창업자 기술창업 기초 배우기

 

 

 

 

 

 

 

 

 

 

◆ Kazanjian and Drazin의 발전단계

 

Kazanjian과 Drazin은 2개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를 구분하고

105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서을 통하여 발전경로를 분석하였다. 그들은 각

단계별로 기업이 주요 문제점이 변함에 따라 조직구조가 변한다는 주장을 하였다.

즉 창업기업이 제품 아이디어 개발로부터 성숙 기업으로 발전하기까지 직면하는

여러가지 주요 문제점들을 중심으로 조직의 성장을 해결하고 이를 제도화함으로써

다음 단계로의 성공적인 발전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 개념화 · 개발 단계(Conception and Development)

 

창업하기 이전의 단계로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의 개발과 기술적 문제해결에 모든 노력을

집중하며 공식적인 조직구조는 아직 갖추어지지 않고 모든 기능들은 창업인에 의해

스스로 수행된다. 이 단계에서 직면하는 주요 문제점들은 자원의 획득과 기술개발에

관한 것으로 신제품의 개발과 사업 아이디어를 투자자 및 금융지원기관 등에 설득

시키는 것이다.

 

 

 

◆ 상업화 단계(Commercialization) 

 

제품 아이디어가 명확하고 기초자금의 조달이 이루어지면 조직의 초점은 상업화를

위한 제품과 기술개발에 맞추게 된다. 이 시점에서 기업의 기능적 부서가 나타나게

되고 이 단계의 후반부에서 상업화를 위한 제품이 처음으로 완성된다.

기업은 시장에서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기능을 잘 수행하는 제품의 생산, 판매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대부분 시장 내에서 기업의 위치를 확고히 수립하지 못한다. 이 단계에서의 주된

문제는 생산 및 마케팅, 기술적 문제의 해결 등을 들 수 있다.

 

 

 

 

 

 

 

◆ 성장단계(Growth)

 

기술적 타당성과 성공적인 시장진입이 이루어지면 회사는 판매 및 종업원 수에 있어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특징을 보인다. 가장 중요한 초점은 수익성을 얻으면서 충분한

규모로 어떻게 제품을 생산, 판매 및 분배하는가에 있다.

내부의 구조와 의사소통은 더욱 공식화되며 각 개인은 전문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 단계의 주요 문제점을 판매와 시장 점유율의 확대와 조직 관리에 관련된 문제들로

대량생산체제의 확립, 효율적 생산관리, 시장점유율의 제고, 그리고 조직구성원의 관리

등을 들 수 있다.

 

 

 

◆ 안정화 단계(Stability)

 

기업의 성장이 어느 정도 둔화되면서 기업은 새로운 국면을 맞는다. 이 단계에서 기술

창업기업은 성장률과 시장에서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제품개발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기업 내부에서의 주요한 활동은 제2, 제3의 제품개발 혹은 적극적으로

새로운 제품개발과 확장자금의 확보, 시장점유율의 확대 등이다. 회사는 조직구조와 절차가

공식화되고, 폭 넓은 사업 경험이 있는 최고 경영층이 들어오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기존 생산라인의 효율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주요한 문제가 된다.

 

 

 

 

 

 

◆ Ruhnka and Young의 발전단계?

 

기술창업의 발전경로를 5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의 일반적인 명칭, 각 단계별 특성, 목표,

위험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한편 벤처캐피탈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기술기반의

벤처기업의 발전단계별 위험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초기 단계일수록 위험이 높고

성장함에 따라 도산의 위험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는 창업 후 5년

이내의 실패율이 가장 높다는 기존 연구들과 일치하는 결과로 연륜이 낮을수록 실패의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① 제 1씨앗 단계(Seed Stage)

아이디어 또는 제품의 개발이 조금은 진행된 상태이다. 아직 완료되지 않은 상태로

제품의 성공적 개발이 목표이고 원하는 제품 개발의 실패 위험이 있는 시기이다.

 

② 제 2창업 단계(Start-up Stage)

계획한 제품을 만들어 놓고 시장조사와 함께 사업계획이 이미 완료된 상태로 완전한

시장조사 및 제품의 시장출하를 준비하는 단계이며, 시장규모에 따라 경제성 상실의

위험이 상존하는 시기이다.

 

③ 제 3성장단계(Second Round)

본격적으로 제품을 출하해서 매출을 본격화시키는 때로서 시장전입에 성공, 목표, 매출액

달성, 손익분기점에 도달한 단계이며 변화에 대한 경영장의 경영능력 부족이 우려되는

시기로 매출이 급증하고 기업 확장을 고려할 시기이다.

 

④ 제 4확장 단계(Third-Round)

매출이 대폭 증가하고 기업이 손익분기점을 넘어 이익을 내기 시작한 상태로 매출액

증가율 유지,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단계이며 비대한 조직의 관리와 예상치 못한

경쟁자 출현에 대하여 걱정하는 시기이다.

 

⑤ 제 5 회수단계(Exit Stage)

매출액 증가율이 안정되고 신제품 개발을 시도하는 단계로 주식공개 또는 합병을 고려하고

매출액 저하, 시장점유율 저하 등의 원인으로 공개 또는 합병이 되기도 한다.

 

 

 

 

 

 

 

◆ Van de Ven 등의 분류

 

Van de Ven(1984) 등은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대상으로 하여 창업기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연구하기 위해서 개발모형을 설정한 것이다. 이는 연구대상 기업들의

연혁과 사업의 수행과정을 조사하여 초기 기술창업 기업이 다음과 같은 5단계의 구분된

단계를 거치게 된다고 보고 있다.

 

① 사업형성단계(Gestation Stage)

창업인의 사업의 기반이 되는 기술과 경험을 축적하고 습득하는 단계로서 대부분 창업이전의

직장에서 경험을 얻는 기간을 말한다. 이들의 연구결광 의하면 그 범위는 0∼18년이며

평균 5.4년 정도이다.

② 계획단계(Planning Stage)

창업인이 공장가동을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결정을 수행하는 시점에서 실제 공장이 가동

되는 시점까지를 말한다. 이 기간의 범위는 1∼36주이며, 평균 2개월 정도 걸린다.

 

③ 계약 용역단계(Contract Service Stage)

실제로 생산과 영업을 수행하는 단계로 기업은 수요자들에게 계약으로 재화와 용역을 제공

한는 사업초기 단계이다.

 

④ 전매품 단계(Proprietary Products Stage) 

높은 성과를 보이는 기업들은 3단계를 수행하는 중에 전매품을 개발하고 이 제품을 마케팅

하는 과정과 문제점을 다루기 시작하며 판매경로를 찾기 시작한다. 보통 조업을 시작한 지

약 28개월이 지나면 이 단계가 시작된다.

 

⑤ 다제품 단계(Multi-products Stage)

3단계와 4단계를 수행하는 중 기업에 따라 추가적으로 기존의 제품라인과 관련된 제품을

개발하는 단계를 말한다. 이 연구는 이러한 단계들이 순차적으로 발생하지만 기업의

연령과는 관계가 없으나 기업의 성과와는 매우 깊은 관련이 있음을 강조하였다.

즉 성과가 낮은 기업들은 초기단계에 머무르는 반면, 성과가 높은 기업들은 후기단계까지

진행된다는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