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블로그 저품질 현상/블로그 저품질로 만드는 구체적인 원인들 1탄

 

 

 

 

 

 

 

 

 

블로그를 작성하다보면 자신들도 알지 못하게 실수하는 경우가 많다. 더군다나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는 초보자라면 초보시절에 많은 실수를 하게 된다.

그래서 블로그 저품질에 걸리는 시기도 초보 블로거 시절에 많이 발생한다. 블로그 포스팅을 많이 하다보면 글쓰기도 그렇고 블로그에 대한 여러가지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그리고 온라인상에서 그리고 네이버 공식블로그를 통해서 블로그에 대한 여러가지 지식들을 배우게 되고 한 사람의 블로거가 되어간다. 무사히 초보시절을 보냈다고 안심할 단계가 아니다.

블로그 지수가 약하면 방문자과 블로그 최적화 시간이 오래걸린다. 그렇다고 갑자기 인기블로그로 만들수가 없다. 어차피 블로그를 시작해보면 알겠지만 과속으로 빨리 빨리 만들어 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급하게 속성으로 하다보면 언젠가는 겪게 되는 것이 어뷰징이고 블로그 저품질에 빠지게 된다. 천천히 돌다리도 두들기면 조심스럽게 건너야하는 것이 초보 블로그시절이다.

유혹이 많기 때문이다.

 

초보시절이 지나면 자신의 나름대로 블로그 주제를 정했다면 그 주제에 대해서 많은 포스팅을 하게 될 것이다.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다. 처음 블로그 글쓰기를 할때면 어설푸고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것이다. 남들처럼 인기있는 포스팅을 못하더라도 조급하게 생각 할 것 없다. 파워블로그를 운영자 역시 초보시절에 많은 실패를 했을 것이다. 필자 역시 포스팅을 제대로 완성하지 못하고 저장한다는 것이 글발행을 눌러서 블로그에 반쪽짜리 글을 올린적 있다. 여기서 수정을 하면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그리고 초보자라면 하루동안 블로그글이 네이버 검색창에 나타나지 않는다.

초보자들은 블로그지수가 낮기 때문에 수정처리 하나만으로 그 글들이 뒤로 한참 밀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블로그 글쓰기 하고나서 오탈자가 없는지 정확하게 다시 한번 꼼꼼이 체크해야 한다.

만약에 글 발행후에 오탈자가 있어도 수정처리 하지 말라는 것을 기본으로 배운다.

블로그 수정처리 말고도 저품질 블로그가 될 수 있는 원인들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구체적인 원인들에 대해서도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를 저품질 블로그로 빠트리는 구체적인 원인들입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팅를 참고로 해서 처음배우는 초보 블로거분들은 제대로 배워두시고 기존 블로그 운영자들은 다시 새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블로그 마케팅을 하다보면 과도하게 노출시키려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 역시 블로그 저품질에 빠뜨리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제 제대로 블로그 저품질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과도한 검색 상단노출 시도

 

블로그를 하다보면 내 블로그가 꼭 상단노출이 되었으면 하는 욕심이 생겨납니다. 누군가 상단노출을 의도적으로 유도하는 포스팅만 올린다면 결국 네이버 검색결과는 이런 포스팅만으로 가득 차는 광고판이 되고 말것입니다. 당연히 네이버에서는 이런 상황을 그냥 지켜보고 있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의도적인 상단노출을 유도하는 포스팅만 지속되는 블로그는 저품질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물론 이렇게 의도적으로 상단노출 기법을 이용해 포스팅을 작성한다면 상단노출은 잘 됩니다. 그러다 보면 방문자수도 많아지고 인기 블로그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에 비례해서 저품질 위험도 높아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쯤 생각하면 상단노출을 하라는 것인지 말라는 것이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 원하는 컨텐츠는 간단합니다. 중복되지는 않는 포스팅에 자신의 일상도 좋고

자신 느낌을 그대로 표현하는 포스팅을 한다면 조금 늦더라도 상단노출이 됩니다.

 

 

◆ 키워드 도배

 

키워드 도배란 동일한 키워드를 사용해 작성되는 포스팅이 너무 자주 반복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필자 역시 도배까지는 아니더라도 검색 상단노출 시키기 위해서 주제에 맞게 키워드를 선정해서

제목이나 포스트 본문에 키워드 반복해서 검색 상단노출을 지금도 시도 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도배는 그 수준을 넘어서 포스팅 전체에 같은 키워드를 반복하는 행위를 하다보면 저품질 블로그가 됩니다. 이 경우는 주제로 정한 키워드를 다시 포스팅할때는 충분한 기간이 지난 후에 사용하고

포스팅 알맞게 사용하면 되지 처음부터 끝까지 내용도 없이 말 그대로 벽지 무늬처럼 도배수준으로 키워드 사용해서 저품질을 유도하는 행위입니다. 한 포스팅에 적당한 키워드를 사용하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 동일한 텍스트나 이미지의 반복

 

포스팅 본문에 동일한 텍스트나 이미지를 과도하게 반복사용하는 경우에도 저품질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때 동일한 텍스트에는 키워드와 URL도 포함됩니다.

또한 여러개의 포스팅에서 똑같은 텍스트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이런 경우 네이버 시스템은 정성들여 작성한 유용한 문서가 아닌 무언가 다른 의도가 있는 포스팅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 어뷰징

 

어뷰징(Abusing)이란 특별한 목적, 즉 상단노출 등을 위해 시스템이 특징을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약용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블로그 운영자중에서 꼭 한번정도는 들어온 말이 어뷰징이라는 말입니다. 쉽게 말해 상단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뷰징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등에서는 흔히 포스팅의 댓글, 공감, 스크랩이나, 이웃맺기, 방문자 늘리기등 방문자의 반응을 인위적으로 만들어내곤 합니다.

대행사뿐만 아니라 일반 블로거들도 어뷰징의 유혹에 빠져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 대표적인 행위가 '키워드 나열하기' 입니다. 이것은 본문 중 특정 키워드가 많이 들어가면 상단노출에 유리하다는 점을 이용해, 포스팅 본문 중 정상적으로 들어간 분량외에 처음이나 마지막 부분에 눈에 잘 띄지 않도록 배경색인 흰색이나 흰색에 가까운 색으로 키워드를 나열하는 것을 말합니다.

눈에 띄는 색상으로 키워드를 나열하면 방문자들이 보기에 좋지 않고 부자연스러울 수 있으므로 쉽게 인지하기 어려운 생긍로 키워드를 많이 나열함으로써 상단노출을 노리는 것입니다.

또 포스팅 본문 중 일부를 접고 펴는 기능을 이용해 그 안에 키워드를 잔뜩 나열한다든지, HTML 태그 중 DIV 태그를 이용해 검색노출을 노리는 키워드를 잔뜩 써놓고 속성은 'blackdveil:none'으로 줌으로써 실제 화면에는 안 나오게 감추는 방법등도 모두 어뷰징에 해당한다.

네이버 시스템은 이런 활동을 하는 것을 결코 모르지 않습니다.

 

 

◆ 악성 스크립트 삽입

블로그에 방문자가 방문했을때 어떤 방식으로든 악성코득 실행되도록 해놓으면 당연히 블로그 접근제한이나 저품질 등의 제재조치 1순위기 됩니다. 방문자가 의도하지 않게 다른 웹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거나, 팝업창이 띄게 하는 코드 등이 모두 여기에 해당됩니다.

 

 

 

 

 

 

 

◆ 불법·악성 키워드 사용

 

네이버에서 게시를 금지하고 있는 불법 키워드나 수팸성 키워드, 성인 키워드 등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할 경우 제재를 받게 됩니다. 또한 네이버에서 문제가 되는 포스팅을 방문자들이 볼 수 없도록 블라인드 처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품앗이 혹은 협업

 

필자 역시 한때 소위 '협업'이라는 활동이 블로그를 키우는 방법으로 널리 유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것을 다른 말로 '품앗이'라고도 부릅니다. 협업 또는 품앗이란 적게는 몇 명, 많게는 몇 십명씩 그룹을 만들어서 서로의 블로그에 매일 방문해서 댓글과 공감, 스크랩을 해주는 활도을 말합니다, 블로그를 활성화시키거나 포스팅을 상단노출시키기 위해서는 스댓공(스크랩, 댓글, 공감)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블로거들끼리 서로 짜고 인위적으로 스댓공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역시 네이버에서는 이렇게 짜고 치는 협업이 기승을 부리자 이런 활동을 하는 블로그도 모두 자동으로 색출되도록 해서 제재조치를 가하고 있습니다.

 

 

◆ 과도한 스댓공이나 자작 스댓공

 

포스팅에 짧은 기간동안 과도양의 댓글, 공감, 스크랩이 몰리는 일이 자주 있는 경우 저품질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런 일은 가끔은 문제 없지만 상습적으로 발생하면 문젝 될 수 있습니다.

댓글, 공감, 스크랩을 하는 IP가 몇몇 IP로 한정된다면 더욱 위험합니다. 자신의 블로그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자기 블로그에 자신이 직접 스댓공을 하는경우는 자살행위나 마찬가지입니다.

정상적인 스댓공한다면 모르겠지만 정상적이지 않는 스댓공도 문제가 되는 상황인데 자신의 블로그에 자신이 스댓공을 한다면 자살행위나 마찬가지입니다. 네이버 시스템을 너무 깔보는 행위라고 생각을 합니다.

 

 

◆ 스팸성 댓글

 

필자 역시 방문자수와 이웃맺기 쉽게 하기 위해서 텍스트 글을 작성해서 복사하기와 붙여넣기를 반복적으로 활용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렇게하면 편하게 많은 방문자수를 늘릴까해서 했는데 이것 역시 네이버에서는 제재대상이라고 합니다.

블로거 흑역사 초보시절에 해봤던 스팸성 댓글이라고 합니다. 특히 마케팅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자동으로 댓글을 작성하는 IP는 거의 100% 제재대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저 역시도 몇일정도 되었나 마케팅 프로그램 사용해보라는 이메일 받아본적이 있습니다. 달콤한 유혹에 넘어가서 블로그 제재대상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저품질 블로그가 되면 헤어나올수 없고 처음부터 다시 블로그를 키워야 합니다.

 

 

◆ 마케팅 프로그램 사용

 

블로그 방문이나 댓글, 공감, 스크랩 달기나 이웃맺기 등의 단순한 활동을 사람이 직접하지 않고 마케팅 프로그램을 이용해 자동으로 수행하는 경우에도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실시간·인기·이슈 키워드 사용

 

필자 역시 말로만 들어봤지 직접 경험해 본적은 없습니다. 실시간으로 급상승하는 검색어나 인기 키워드, 이슈 키워드 등 검색량이 매우 많은 키워드를 이용해서 포스팅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이것은 블로그 방문자를 폭발적으로 늘리기 위해 너도나도 많이 사용하던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런 키워드로 상단노출에 성공하면 블로그는 엄청난 방문자가 쏟아져 들어오고, 적당히 몇 페이지 안에만 노출시켜도 무시 못할 정도로 많은 유입자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문제는 실시간, 인기 키워드, 이슈 키워드가 얼마나 지속적으로 이어지느냐입니다.

엄청난 방문자들이 쏟아져 들어오는 일이 상습적으로 반복디는 상황에서 블로그지수가 이를 감당할 만큼 받쳐주지 못할 경우 저품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이런 경우입니다. 블로그 방문자 누적수도 2만정도가 안되고 하루 일평균 방문자가 500명도 안되는 블로그에서 실시간으로 급상승하는 키워드나 인기 키워드, 이슈 키워드로 상단노출하기 위해서 폭발적인 방문자수를 기록했다고(하루 5만명) 치고 그 다음날은 예전처럼 300명정도 방문자가 발생한다면 아시겠지만 바로 제재조치인 저품질 블로그로 그나마 있던 방문자들도 서서히 줄어서 방문자수가 없게 될 것입니다.

한두번 정도야 어떻게든 넘어가겠지만 상습적으로 한다면 블로그를 접어야 하는 저품질 현상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즉 마케팅 효과 측면에서는 위험성은 높은 반면 효율은 거의 없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 키워드를 검색해서 유입된 방문자들은 대부분 여러분의 타겟층과는 거리가 멀뿐 아니라, 타켓층에 속하더라도 이런 유입자들에게 상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방식은 매우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블로그 방문자를 늘려 블로그지수를 높이려는 목적을이러한 키워드를 이용하느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복, 지속적으로 이용한다면 저품질위험이 커진다는 점을 알아 두셔쓰면 합니다.

 

 

 

 

 

 

 

 

 

◆ 지속적으로 과도한 방문자가 유입되는 경우

 

특정 포스팅에 방문자가 과도하게 쏠리는 현상이 상습적으로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하루에 갑자기 몇만명 혹은 그 이상의 방문자가 몰리는 일이 가끔 생깁니다. 이런 경우는 거의 우연에 가까운데요. 자신의블로그 포스팅 내용이 실시간 검색어와 맞아 떨어질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 블로그 방문자 유입이 폭발해서 일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어쩌다 한 번씩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마 이미 저품질 위험도가 매우 높은 상태에 있느 블로그나 이런 일이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블로그인 경우 방문자의 구성에 따라 저품질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이런 현상으 만드는 활동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