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블로그 저품질 현상/블로그 저품질로 만드는 구체적인 원인들 2탄

 

 

 

 

 

 

 

 

 

안녕하세요 시골아제 마케터 블랙데블입니다.

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블로그 저품질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저품질 블로그는 왜 일어나는 것일까? 한마디로 한다면 블로거들의 욕심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순수한 블로그 활동만 하던 초기와는 많이 다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서 블로그 활동도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블로그나 카페, SNS활동으로도 돈을 벌 수 있는 요건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제휴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페이스북마케팅, 그리고 카페마케팅으로 천문학적인 수익을 올리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방법을 몰라서 하지 못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상에서 돈을 벌고 있습니다.

소소하게 필자 역시 벌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엄두도 내지 못했던 것인데 지금은 가능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상에서 이미하고 있고 필자 역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블로그 저품질이라든지 제재를 피하는 방법이라든지 편법이나 온라인으로 돈 벌 수 있는 방법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블로그만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블로그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제일 기본수단이고 초보자들도 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어제에 이어서 오늘 역시 블로그 저품질 위험에 빠뜨리는 원인들에 대해서 알압겠습니다.

 

 

◆ 너무 짧은 작성시간

 

상업성이 없는 순순한 블로그가 어느 날 저품질에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여러가지요인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단골 요인으로는 "포스팅 작성시간이 너무 짧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몇 번 정도야 아무 문제 되지 않지만, 블로그에 작성되는 포스팅 중 상당수가 지니치게 짧은 시간에 작성된 경우에는 네이버 시스템이 유용하지않은 블로그라고 판단해서 저품질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 과도한 포스팅 개수

 

지나치게 의욕에 넘쳐서 지속적을 하루에 3개 이상의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네이버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블로그로 판단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포스팅은 하루에 1-2개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복사+붙여넣기

 

여러번 강조해도 입만 아프겠지만 포스팅은 반드시 손으로 직접 타이핑을 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복사해서 붙여넣기로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 자체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의 전체 분량 대비 작성시간이 너무 짧은 경우에는 제재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어쩌다 한두번 정도는 이상이 없을지 몰라도 이런 비정상적인 작성 패턴이 계속 지속된다면 저품질 블로그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 과도한 유사문서

 

아마도 제일 많이 발생되는 저품질 위험성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처음 블로그 시작할때 하는 방법을 몰라서 하는 패턴이 카피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를 모방에서 작성하는 경우입니다. 좋은 말로는 벤치마킹이지만 블로거들 입장에서는 카피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블로그 시작은 카피로 시작해서 조금 지나면 약간 다르게 작성하다가 나름대로 자신에 맞게 글쓰기를 합니다. 창작이라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작업인지 알게 되기까지 유사문서가 발생하게 됩니다. 자신의 유사문서에 걸려서 자신이 작성한 문서가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겠죠

블로그 글쓰기를 작성한 시간들이 얼마나 손해를 보겠습니까? 블로그 글쓰기 제목이 비슷하더라도 포스트 본문 내용이 다르게 작성한다면 유사문서에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소나(SONAR)"라고 부르는 자체 알고리즘을 이용해 웹상에 있는 수많은 동일문서 혹은 유사문서 중에서 원본문서만을 가려내어 보여주고 있습니다.

 거의 비슷한 문서를 검색결과로 보여주는 것은 낭비라고 판단해, 그중에서 가장 가치 있는 원본문서만을 검색결과에 나타나게 하는 것입니다.

만일 타 블로그가 이처럼 검색결과에서 제외되는 유사문서로만 채워져 있다면 네이버 시스템은 그 블로그를 독자적인 정보(창작)를 생산하지 않고 어딘가에 있는 다른 문서를 퍼오기만을 일삼는 블로그라고 판단 할 것입니다. 이런 블로그는 저품질 블로그위험이 높아지고 추후에는 블로그를 접어야 하는 상태가 될 것입니다.

 

 

 

 

 

 

 

 

◆ 잦은 외부링크 달기

 

링크 역시 잘만 활용하면 자신 블로그에게는 많은 도움을 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포스팅 본문 중에 네이버 외부로 빠져나가는 링크가 지나치게 자주 삽입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처럼 외부링크 삽입이 잦은 경우 네이버 시스템은 해당 블로그가 자체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홍보성 블로그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제재대상이 되어서 저품질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방문자를 가능한 외부로 유출시키지 않으려는 네이버의 정책과도 어느 정도 맞아 떨어지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런 까닭에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지식인, 지식쇼핑 등 네이버 테두리 내에서 이동시키는 링크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과도한 이미지 중복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것 중에 하나가 이미지입니다. 텍스트 몇줄에 이미지 3-4장 텍스트, 이미지 이런식으로 구성됩니다. 그래서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려고 포스트 주제에 맞춰서 이미지 직접촬영해서 올리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많은 이미지를 찍는다면 문제 없겠지만

시간상 이유로 찍지 못했을 경우에 이미지를 여러번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 역시 여러번 사용하면 블로그 평가하는데 좋지 않습니다.

사진은 꾸준히 촬영해서 언제나 새로운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짧은 시간에 많은 포스팅 수정

 

 필자 역시 초보시절에 포스팅을 수정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검색노출이 늦게 되거나 어쩔때는 하루동안 수정한 블로그 포스팅이 뜨지 않을 때까 있습니다.

네이버측 해명에 따르면 포스팅 수정은 아무 문제가 없으니 얼마든지 해도 좋다고 합니다. 물론 한 번에 포스팅 수정이 한 두개씩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무슨 문제를 발생시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간혹 여러 개의 포스팅을 한꺼번에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런 경우 블로그 전체가 검색노출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필자 역시 초보시절이다 보다 블로그지수가 약한 경우에는 솔직히 오탈자가 좀 있어도 그냥 내버려두고 블로그 포스팅 수정을 하지 않고 그냥 둡니다. 블로그 지수가 약하면 통합검색에서 뒤에 있는데 수정처리까지 하면 블로그 발행했을때 45분정도후에 검색하면 통합검색 최신순으로 하고 포스팅이 검색에 노출이 되는 확인하려면 몇시간후에 뜨거나 검색시간이 뒤로 밀려서 오늘중에 뜨지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네이버측에서 그렇게 말하지만 막상 검색시스템에서는 더 밀리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왠만하면 수정처리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잦은 포스팅 삭제 및 과도한 비공개 포스팅

 

필자 역시 초보시절에 많이 했봤던 포스팅 삭제와 비공개 포스팅 설정부분인데요 초보시절 잡블로그 운영하던때에 주제를 "사자성어"로 해서 매일 한편씩 올렸는데요 

포스팅 최적화 검사를 하는데 사자성어 여러편이 유사문서에 걸려서 노출이 되지않는 상황이고 계속방치하면 블로그지수도 오르지 않고 제재대상이 되어서 방문자수도 거의 없는 상황에서 제재를 받으면 앞으로 많은 영향이 있을 것 같아서 일부 사자성어 포스팅를 삭제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잦은 포스팅 삭제를 할 경우도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이 짧은 경우 저품질 블로그로 판단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유용한 블로그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방문자들이 머무르는 시간, 즉 체류시간이 길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내용에 유용한 정보가 많아서 방문자들이 그것을 보느라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반면 유용하지 못한 블로그들은 대부분 방문자들이 들어왔다 금방 나가버립니다.

그러다 보면 체류시간이 짧아지는데 네이버측에서는 이것을 잦다보면 유용한 정보가 없다고 생각해서 제재대상이 되는데 저품질 블로그현상이 발생합니다. 저품질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방문자들에게 유용한 포스팅을 꾸준히 작성하는 것이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이 길어지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낮은 페이지뷰

 

 유용한 블로그들의 또 다른 공통점은 바로 방문자들이 하나의 포스팅만 보고 나가지 않고, 여려 개의 포스팅을 두루살펴본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포스팅 내용을 고객니즈가 충족한다면 자신의 블로그에 여러가지 포스팅에 대해서도 검색하여 살펴본다는 것입니다. 블로그의 내용이 유용하니 그럴 수 밖에 없는 좋은 현상입니다. 이럴때면 블로그는 페이지뷰 수치가 올라갑니다. 블로그에 머무르는 시간을 체류시간이라고 하는데 네이버나 다음카카오, 티스토리 블로그에 따라서 시간적인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페이지뷰 수치가 낮은 블로그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저품질 블로그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블로그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페이지뷰를 가능한 한 높여야 합니다.

페이지뷰를 높이는 방법은 많이 나와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특정한 유입처 쏠림현상

 

요즘 대세가 검색상위노출이 아니라 이제는 검색 유입하는 시대라고들 말합니다. 방문자수 역시도 필자 블로그 포스팅을 홍보수단으로(SNS) 홍보하고 포스팅을 보고서 검색유입해서 방문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바탕이 되는 것이 블로그 포스팅개수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보여줄 것이 아무것도 없다면 그 블로그를 다시 찾으려고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여줄 수 있는 컨텐츠와 유용한 정보로 이루어진 블로그 포스팅수야 말로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야지 검색해서 포스팅 검색유입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한 URL을 통해 갑자기 방문자가 우르르 쏟아져 들어오는 일이 상습적으로 반복되면, 이 역시 부자연스러운 블로그 운영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방문자수가 급격하게 늘었다 줄었다 하는 현상이 반복되는 것도 결코 좋지 않습니다. 어떤 경우든 블로그 통계 그래프는 자연스러운 곡선을 타는 형태가 좋습니다.

 

 

◆ VPN IP 사용

 

한 사람 혹은 한 업체가 3개이상의 많은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블로거가 직접 자신의 블로그에 댓글, 공감, 스크랩, 이웃활동을 하는 등, 홍보를 위해 블로그를 비정상적으로 운영하려면 반드시 수많은 IP가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혼자서 여러 명의 행세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많은 IP를 제공해주는 대표적인 서비스가 바로 "VPN"입니다. VPN서비스를 통해 IP를 세탁한 홍보성 블로그들이 기승을 부리자, 네이버에서 VPN IP를 사용하는 블로그에 대해 저품질 제제조치를 가하는 일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비정상적으로 생성된 아이디 사용

 

중국 등지에서 실제 네이버 사용자가 아닌 타인의 명의로 생성된 아이디 혹은 기타의 방법으로 대량 생성된 아이디를 구매해 사용하는 경우에도 당연히 제재대상이 됩니다.

 

 

 ◆ 너무 많은 블로그 운영

 

 한 사람의 주민등록번호로 본인인증을 받을 수 있는 네이버 아이디는 최대 3개입니다. 따라서 블로그도 한 사람이 3개까지는 운영해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3개 이상의 많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홍보를 위해 다수의 블로그를 키우는 것이라고 판단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저품질의 요인이 됩니다.

 

 

 

 

 

 

 

 

 

 

◆ 제재받은 일이 있는 IP, ID등 사용

 

과거에 지식인, 블로그, 카페활동 등을 하다가 저품질 등의 제재조치를 받은 적이 있는 IP, ID,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면 저품질 위험이 높아집니다. 물론 1∼2번 경미한 저품질 조치를 받은 경우에는 이런 위험이 생기지 않지만, 상습적으로 저품질 조치를 받았거나, 악성, 어뷰징, 지식인을 이용한 마케팅을 하다가 제재를 받은 IP와 ID를 사용하면 저품질위험이 높아지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여러 IP에서 접속

 

지나치게 많은 IP에서 동시에 같은 ID로 로그인하거나, 동시접속이 아니라도 과도하게 많은 IP를 사용해 블로그 활동을 하는 경우에도 제재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집과 직장의 PC, 스마트폰으로 번갈아가며 블로그 활동을 하는 정도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의도적으로 수 많은 IP를 구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저품질 위험이높아집니다.

 

 

 ◆ 저품질 블로그 구체적인 원인들을 마치면서

 

필자 역시 블로그 운영하는 기간이 짧지만은 초보시절에 블로그 상위노출를 빨리해서 돈을 벌어볼 욕심에 이웃맺기, 댓글, 공감, 페이지뷰가 필수로 있어야지만 블로그지수가 올라가서 상위노출이 되고 방문자가 늘어나야지만 마케팅 업체에서도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도 왠만한 마케팅 업체와 계약 맺고 일을 하려면 블로그 상위노출이 될 수 있을 정도가 기본이다. 방문자수는 많으며 많을수록 단가가 틀려진다. 1,000명이상정도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 포스팅알바 같은 경우에도 마케팅업체에서 요구한 블로그 포스팅 그대로 노출이 된다면 안정적으로 수익을 보장하면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 운영자들은 상위노출 하기 위해서 위험한 편법을 많이 동원해서 사용하고 있다. 마케팅 프로그램부터 제일 기본이 되고 노가다가 되는 것이 이웃맺기, 댓글, 공감이다. 이것이 기본이 되고 꾸준하게 포스팅을 해서 유용한 정보로 포스티을 한다면 방문자가 생길 것이다. 링크를 타고 들어와서 하루 몇명씩 이웃추가 요청하면 이웃맺기를 하고 충성스러운 이웃을 만들기 위해서 블로그를 방문해서 이웃의 블로그 포스팅을 보고 유용한 정보들이 있다면 배우고 메모하고 다른 포스팅을 더 볼 수도 있다. 이웃추가에서 서로이웃맺고 자주 블로그를 방문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자주 이웃의 블로그에 방문해야하기 때문이다.

이웃들이 늘어난다면 많은 시간을 이웃 블로그를 찾아가서 댓글과 공감 하는데 시간을 많이 필요하다. 말 그대로 노가다이다. 필자 같은 경우에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블로그 활동을 하려니까?

장난이 아니다. 이웃추가 맺기 댓글 공감하는 시간이 부족하고 블로그 포스팅 제대로 완성하는 시간이 엄청많이 들고 있다. 지금이야 그 시간들이 점점 줄어든다고 하지만 예전에는 시간이 필요했다. 그러다 보니 저품질 원인이 되는 행동들을 하기 시작했다.홍보댓글부터 시작해서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지만 방문자수가 100명을 넘지 못했다. 초보라서 그렇지 인기있는 키워드에 대해서도 주제나 제목도 블로그지수를 높이는데 제대로 되지 않았던 것 같다.

한마디로 경험부족이였다. 나름대로 열심히 할려고 했는데 필자 같은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있겠는가 블로그 운영자가 나 혼자만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다 욕심에서 생겨난 것이 아닐까? 빨리 상위노출시켜서 블로그로 돈을 벌어볼 욕심 때문에 생겨난 것 같다. 오늘 다양한 블로그 저품질 현상에 대해서 제대로 배운 것 같다. 구체적으로 요즘 일어날 수 있는 저품질 위험 제재대상에 대해서는 잘 알아 두었다가 블로그 운영자라면 오랫동안 저품질 위험에서 벗어나서 블로그 마케팅효과를 최대한 활용해서 하고 싶은 일들을 했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