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나는 날마다 창업을 꿈꾼다③

창업의 특징, 창업이해하기

 

 

 

 

 

 

 

 

 

 

● 창업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핵심역량

 

창업준비하는 사람에게 제일 필요한 것입니다. 어떤 것이 있을까 자료 찾아서 갖추려

보았습니다.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첫번째. 결단력

자기에게 사업기회가 왔을때 주저하지 않고 결단을 내려야 하고, 한번 결심을 하면 신속하게

행동에 옮겨야 하겠습니다. 필자 역시 결단력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어떤 중요한 순간에

창업에 대한 중요한 결정을 해야하는데 우물쭈물 하다가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면 창업을 해보기도 전에 망합니다. 중요한 순간에 기회가 왔을때 결단력이 꼭 필요합니다.

 

둘째. 인내심

성공적인 창업가는 원칙에 충실하고 끈기 있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강한 인내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두말하면 잔소리겠습니다만 어려운 문제를 포기하지 않고 해결하다 보면 없던 길도 생길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리더쉽

자신이 하는 일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파워가 있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배워야 할 것이

리더십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자신 일에 대해서 믿음을 가지고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넷째. 집중력

하찮은 사업이라도 집중력을 발휘해서 사업의 기회를 포착하고 그것을 실현해 가는 사람이라면

어떤 일을 하더라도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어떤 일을 하더라도 집중력 발휘한다면

못한 것들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섯째. 학습능력

사업과 시장에 대해 경험과 지식을 축적해서 자기 사업에 관한 한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부터 사전조사까지 철저하게 준비하고 대비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장에 대해서도 창업자가 되어서 시장의 흐름이라던지 관련자료에 대해서 철저히 학습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 창업을 위한 기본 과정은?

 

사업을 한다면 대부분 장사를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 많다. 서울에 큰 레스토랑 정도 해야지 큰물에서 논다는 사람들이 입에 오르내기 때문이다. 흔히들 남이 하는 사업에 대하여 사업한다더니 뭐 쪼그만 구멍가게를 하고 있다는 식으로 말들을 한다. 사업을 한다고 대수롭지 않게 취급하지만 막상 자신이 실제 어떠한 사업을 하나 한다면 처리해야 할 문제들이 참으로 많음을 실감하게 된다. 이때쯤이면 가슴에 찐하게 와 닿는 한 가지 생각 장사는 아무나 하나 라는 말이다.

가슴속으로 빡 쏟어 내밭어지는 질문들이 나열해 보겠다.

 

① 무슨 사업을 할것인가

② 사업자금은 얼마나 필요로 한가

③ 사업자금은 어떻게 만들어서 조달해야하나

④ 사업장 위치는 어디로 할 것인가

⑤ 직원은 누구를 채용하는 것이 좋을까, 알바생을 써야하나

⑥ 개인기업으로 할까, 법인으로 할까, 주식회사가 좋은까, 유한회사가 좋을까 등 결정해야 할 사항들 엄청 많다.

 

이렇게 많은 문제들에 대하여 창업자는 혼자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창업자의 이러한 의사결정은 창업 성패에 대한 책임이 수반되는 일이므로 대부분의 경우 힘든 정신적인 부담감 갔는다.

 그래서 혹자는 창업은 종합예술 또는 종합과학 이라고 하기도 한다. 회사를 창설하기 위해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하고 생각하면 다 아는 것 같은데도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

창업에 필요한 내용은 창업의 기본절차이다.

사업을 하기 전에 최소한 창업의 기본절차에 포함된 사항 정도는 체크하는 것이 실패를 줄 일

수 있는 기본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기업의 창설을 위한 기본 요소를 사업운영이 가능하 형태로 결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즉 창설자가 기업목적과 사업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자본을 투자하여 인적 · 물적 자원을 조직화하여 실제 경영관리를 착수하기 위한 다양한 의사결정을 수립 · 실행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제조업에 속하는 기업이 일반적으로 거치게 되는 기업창설 과정은 다음과 같다.

 

 

 

 

 

 

● 창업기업목적의 정의

 

기업을 창설함에 있어서는 창설의 기본적 이유와 기본적인 운영방향에 대해 명확히 해 두어야 한다. 오늘날 다원화된 사회 속에서 기업의 목적은 단순히 이윤 극대화에만 있지 않으며 어려

목적이 동시에 추구되거나 이윤이 수단화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업목적은 창설자에게 있어서는 창업이념이 되며 그에 따라 업종 선택이나 기업활동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 사업 아이디어의 탐색과 선별

 

창설된 기업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는가의 여부는 사업 아이디어가 얼마나 시장 조건에 잘 들어맞는가에 따라 결정되는 정도가 크다. 사업 아이디어의 창출에 있어 생산 · 판매할 제품과 타이밍에 관한 고려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먼저 시장조사 특히, 소비자조사를 통하여 소비자 수요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발견하게 된다.

 

탐색된 아이디어는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로 선별, 축소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가 자신이 그 아이디어의 장점에만 너무 모두하 나머지 그 아이디어의 성공과 실패의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지 못하게 될 우려가 있다. 특히, 잘못된 아이디어로 기업 창설의 후속적 과정을 지속시키는 진행오류(go error)를 범함으로써 막대한 시간, 금전, 노력의 낭비가 생기지 않도록 시장조건을 잘 파악하여 이에 맞추어 성공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내야 한다.

 

그러나 모든 기업활동에는 불확실성과 위허미 따르므로 지나치게 수동적인 태로로 생존 가능한 아이디어를 일찌감치 포기하는 탈락오류(drop error) 역시 범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사업 아이디어의 탐색과 선별과정에서 적절한 사업타이밍의 판단이 중요한데 시장여건보다 지나치게 빠르게 되면 시장의 미성숙으로 인한 자본흐름의 제약으로 실패하기 쉽다.

 

 

 

 

 

 

반면, 사업개시가 너무 늦을 경우 시장을 선점다애 열세를 벗어나기 어렵게 된다. 신설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에서 경쟁할 수 있어야 하므로 사업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기업가나 산업 개발 전문가는 다음의 중 하나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찾도록 해야 한다.

① 현재 만족되지 않은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

② 공급의 부족을 만족시키는 제품

유리한 조건 때문에 기존 상품과 성공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제품

따라서 사업 아이디어의 개발 및 탐색은 소비자의 욕구에 미충족 부분을 발견함에서 이루어지며 구체적으로는 사회변동의 분석, 새로운 법률의 영향연구, 기존 산업에 대한 조사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창업에 창설에 대한 기본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창설자료 조사량이 많아서 나누어서 포스팅을 이어갈 생각입니다. 설연휴 잘 보내시고 내일 이어서 창업 창설 기본절차 계속이어집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