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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MARKETING

기출창업 기초 이해하기 ②

블랙데블 2019. 2. 18.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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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창업 기초 이해하기

 

 

 

 

 

 

 

◈ 창업 사업계획서의 작성

 

최종적으로 사업 개시를 결정하였다면 향후 지표가 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게 되는 과정을

거친다. 사업계획설 함은 사업을 시작하기 전 또는 사업의 진행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

에게 창업자 본인 사업의 전반적인 계획과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제시하는 문서를

말한다. 최근 들어 다양하 정부지원제도를 활용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게 되어 있는 등 여러 면에서 그 필요성은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즉, 사업계획서는

사업착수 및 진행을 위한 내부관리 지표, 마케팅 및 영업을 위한 전략 수립, 연구개발 및

신기술 확보 등의 일정, 투자자 유치 및 대출 등의 다양한 용도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필수적인 문서라고 할 수 있다. 사업계획서의 작성방법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제 3장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 창업 주체 결정 및 회사 설립

 

실제 창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창업자에게 적합한 회사 형태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1인 창조기업 등 다양한 창업기업의 유형이 나타나고 있지만 제도적인 측면에서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로 구분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회사 유형을 결정하는

것은 창업자 본인의 여건과 비교해 볼 때 가장 적합한 형태를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전과 달리 주식회사의 최저 자본금제도 등이 페지되어 소규모의 자본금으로도 법인기업을

설립할 수 있으며 온라인 창업절차 등으로 설립 과정 또한 간편해지고 있다. 간략하게 개인

기업과 법인기업의 특징을 비교해본다.

 

※ 1인 창조기업이란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또는 5인미만의 공동사업자로서 상시근로자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자를 말한다.

 

 

 

 

 

 

◈ 사업장 및 설비 검토

 

최종 창업개시 단계에서 필요한 사업장을 확보하고 입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할 수 있다. 비교적 비용이 저렴한 창업보육센터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원재료의 원활한 공급을 우선시하는 원료입지형, 인력 공급이

중요한 노동력 입지형, 판매시장 및 고객중심의 시장입지형 등에 해당되는 지를 검토하여

적절히 대응하여야 한다.

이외에도 필요시 자금조달 등을 감안하여 자가 사업장 등을 취득할 것인지 등의 여부를 결정

하여야 한다. 특히 제조업등의 경우 관련 산업단지 입주 등을 통해 시너지 효과 창출이 가능

한지 여부를 판단하여야 한다.

 

 

 

◈ 기술창업의 단계별 성장전략 : 3단계

 

성공적인 기술창업을 위한 세 번째 단계는 단계별 성장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하여 시행

하는 것이다. 창업 후 지속가능성상 가능성 제고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기술분야별

검토사항으 재확인, 기술창업 인프라 구축, 중소기업 지원제도 활용, 지문·지도 기관 활용,

단계별 효과적 성장전략 구사, 새로운 사업 포트폴리오를 통한 성공적 사업 다각화 등을

추진하여야 한다.

 

 

 

 

 

 

 

◈ 창업단계 실행전략

 

일단 사업체를 설립하는 과정에서 기업이 이루고자 하는 비전을 정립하고 이를 위해서는

기업의 목적을 어떤 방향으로 지향할 것인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구사할 것인지를 창업단계에서 정립할 필요가 있다. 비전은 조직이 구축된 이후 구성원들의

생각을 통일시키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기업 운영 필요한 직원 채용에 대한

준비를 위해 기본적인 노동 관련법이나 제도를 숙지해야 한다. 각종 정부지원 제도의 혜택

등을 위해서는 관련 제도를 활용하여 기업의 외형적인 요건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 제품개발단계 전략

 

창업기업에 해당하는 정부 출연 연구개발 자금을 확보함과 동시에 정부로부터 연구개발에

대한 능력을 인정받은 성과를 내는 것은 향후 기업 활동에 다양한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정부출연 연구개발 자금은 유입만을 의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지출을 발생시키므로

명확한 연구개발 방향이 정립된 후 신청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선행기술조사 결과에 문제가 없다면 권리확보를 위해 특허 등의 출원은 필수적이며,

특허 출원 시에는 유사 기술이 특허로 등록되지 않도록 방어적인 측면을 특허 사무소와

긴밀히 협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제품개발 등에 필요한 인원을 확보하는데 소요되는

인건비는 신규 고용촉진 장려금, 중소기업 전문 인력 활용 장려금 등의 고용보험 지원제도를

적시적절하게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외에도 벤처기업 확인을 위한 준비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사업화 및 성장단계 전략

 

사업화 단계에서는 대표적으로 ISO인증과 NET(NEP)인증 등의 전략실행이 중요하다. 우선 ISO

인증은 해외 수출, 공기업 및 대기업과의 거래, 금융권의 신용평가, 벤처기업 확인, 이노비즈기업 인증,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등에서 유리하게 작용하거나 가점을 받을 수 있으며,

수출을 위주로 하는 기업이라면 ISO26000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는 환경보호를 포함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 기업의 관심이 요구된다. 신기술(NET) 및 센제품(NEP)인증은 국내 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조기에 발굴하여  그 우수성을 인증함으로써 개발된

신기술의 상용화와 기술 거래를 촉진하고, 해당 기술을 이용한 제품의 신뢰성을 제고시켜

구매력을 창출하고 초기 시장 진출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법적 근거에 의하여

심사 인증하는 제도이다.

 

다음으로 성장단계에서는 시장으로부터 제품의 성능을 인정받아 성장의 발판을 마련함과

동시에 동업계 시장 점유율 증가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인원증가,

매출액 증가, 공장설립 또는 증설, 제반 경영체계의 정립, 자본 증가 등의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성장단계에서는 기업의 확대를 위해 병역지정업체 신청, 외국인 고용, 투자유치,

IPO 등을 검토하여야 하는 단계라 하겠다.

 

인력난으로 외국인 고용이 보편화되고 있는데 '외국인고용 허가제'와 '외국인고용 특례자취업'

등을 살펴보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격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고 외형적인 요건들이 갖추어지면

주식공개상장인 IPO(Initial Public Offering)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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