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기술창업을 제대로 알면 대박이 보인다.

 

 

 

 

 

 

 

 

 

◆ 기술창업의 이해

 

고용 없는 성장과 일자리 창출 정체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지금까지 우리 경제의 발전을 주도해

왔던 대기업의 고용창출은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이에 따라, 그 어느 때 보다 창업기업(star up)의 고용창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기술혁신형 창업은 기존 시장을 대체하거나 확장시키는 새로운 직업군을 창출함으로써 고용확대의 핵심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기술혁신형 창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많은 기술창업기업들이 창조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 등 우리 경제 주체들의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매우 필요한 시기이다.

 

이 같은 배경하에 기술창업의 정의 및 특징, 유형 및 발전단계 등을 통해 기술창업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도모하ㅗ자 하며, 나아가 기술창업의 성공요인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청년실업이 늘어나고 고용은 되지 않고 점점 청년실업자가 들어나는 악순환의 연속이고 정부에서도 더

이상 어떻게 할 수 없는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을 한다고 하지만 경제가 점점 더 어려운시기이고 가계대출도 점점 늘어나고 최저임금마저도 이슈화 되어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자영업인 마저도 알바생 쓸수 없는 상황이 되고 말았습니다. 먼저 경제가 안정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창업의 정의

 

기술창업이란 일반적으로 "영리를 목적으로 개인이나 법인회사를 새로 만드는 일" 또는 "창업자가 사업아이디어를 갖고 자원을 결합하여 사업활동을 시작하는 일"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창업의 형태에 따라 일반창업, 벤처창업, 기술창업으로 구분하는데 그 정의와 개념은 다음과 같다.

 

① 기술창업

혁신기술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새로운 시장을 참조하여 제품이나 용역을 생산·판매하는 형태의 창업을 의미한다.

 

② 벤처창업

High Risk - High Return에 충실하며 반드시 기술창업을 전제로 하지 않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정의 되고 있다.

 

③ 일반창업

기술창업이나 벤처창업에 속하지 않는 형태로서 도소매업과 일반서비스업, 생계형 소상공인 창업 등이 해당됩니다.

 

 

 

 

 

 

 

 

◆ 기술창업의 정의

 

'기술창업'이란 특정분야의 혁신기술을 창출하는 기업의 창업을 지칭하나, 해당 기업군을 정의하는 일관된 용어가 없어, 벤처 · 기술혁신 · 혁신선도 · 기술 집약형 기업의 창어을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보통 '기술창업'이라하면 벤처기업(venture company)의 개념을 떠올리는데, 이는 벤처(venture)의 개념이 '기술 집약형 중소기업'이라는 의미로 HTSF(High Technology Smal Firm), NTBF(New Technology Based Firm) 등의 의미로써 통용되어 사용되어져 왔기 때문이다.

 

해외의 경우를 살펴보면 미국의 〈중소기업투자법〉에서는 '위험이 크나 성공할 경우 높은 기대수익이 예상되는 신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독립기반위에서 영위하는 신생기업의 창업'으로 정의하며, 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peration and Development : 경제협력개발기구)에서는 'R&D의 집중도가 높은 기업 또는 기술혁신이나 기술적 우월성이 성공의 주요 요인인 기업의 창업'으로 정의한다. 일본의 경우, 와세다 대학의 〈기업가 연구회〉에서'성장의욕이 강한 경영자가 이끌고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신생기업으로, 재품의 독창성, 사업의 독립성, 사회성, 국제성을 지닌 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창업의 정의를 정리해보면 '예비창업자가 체득한 기술, 경험 그리고 전문적 노하우

등의 지식을 모태로 하여 사업에 착수하는 창업행위'라고 요약할 수 있다. 따라서, 기술창업은 기술을 기반으로 한 벤처서비스는 물론 모든 기술 집약형 제조업을 포함하는 보다 광의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기술창업의 범주를 제도적으로 정의되고 있는 벤처기업의 정의보다 좀 더 실질적인 내용 위주의 의미로 해석하여, 벤처기업 인증을 받지 않아더라도 특정한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중소기업을 포함하고자한다.

 

 

 

 

 

◆ 기술창업의 특징

 

일반적으로 기술창업의 경우 창업자 특성, 창업동기, 창업형태를 기준으로 일반적인 창업기업과 차별화될 수 있다. 먼저 창업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기존에 관련 분야에 근무했던 경험을 갖고 있는 창업자가 다수 존재하며, 관련 분야의 경력을 갖고 있는 창업자가 창업한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기술수준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관련분야 경험이 매우 중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다음으로 기업창업자의 창업동기를 살펴보면 그 중 25%거 개발 욕구에 의한 것이며 몇 가지 창업동기는 기업의 기술 수준과도 상과관계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아울러 이러한 창업동기와 창업자 특성 간에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연구 결과를 보이고 있다.

 

기업창업의 창업형태 및 창업자의 역할에 대한 분석 결과 기술창업 CEO는 기업의 기술개발, 마케팅, 자금, 생산 등 기업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을 갖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 같은 결과는 CEO의 전문 경영활동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이외에도 창업초기의 제품개발 중심의 전략이 성숙기로 갈수록 원가 절감 및 경영 효율화를 높이는 형태로 기업운영 전략이 변화가 있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① 혁신기술을 창출하는 기업의 창업

② 벤처 · 기술혁신 · 기술집약형 기업의 창업

③ 신기술 또는 개발아이디어를 독립 기반위에서 영위하려는 창업

④ R&D의 집중도가 높은 기업의 창업

⑤ 기술적 우월성이 성공의 주요요인인 기업의 창업

⑥ 제품의 독창성, 사업의 독립성 · 사회성 · 국제성을 지닌 창업

⑦ 산규 산업의 창출이 가능한 창업

⑧ 기술의 우수성, 전문성, 노하우를 기반으로 성공가능성이 높은 창업

 

 

 

 

 

 

 

 

◆ 기술창업의 단계

 

일반적으로 기술창업 단계는 크게 3가지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기술창업 준비(사업모색), 둘째, 창업절차 실행(사업실행), 마지막으로 사업정착과 지속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최소한의 전략을 설계하고 실행한다. 본 장에서는 위와 같은 일반적인 기술창업 3단계를

살펴보고, 부가적으로 Greiner의 성장 5단계 이론에 근거한 기술창업 단계, 기술개발·생산·마케팅의 TRM 등을 이해해보고자 한다.

 

 

◆ 기술창업 준비 단계 : 1단계

 

기술창업을 준비하기 위한 절차는 먼저 창업자 분석, 사업 ITEM탐색, 지식재산권 확보, 시장 시장 및 자원 검토, 사업 ITEM 선정, 사업타당성 분석, 창업 및 사업 개시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외에도 최근 들어 관심을 받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해서도 창업 준비과정을 설명 할

수 있으나, 이 부분은 [기술창업실무]편에서 주요 핵심활동 비즈니스 모델분석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기로 하고 본 장에서는 기초적인 기술창업 준비과정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 창업자 분석

 

기술창업 준비단계로 가장 먼저해야 할 부분이 바로 창업자의 역량 분석이라 할 수 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손자병법의 격언처럼 창업자 본인이 가진 역랴을 냉정하고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단계이다. 이러한 창업자 분석은 사업을 구상하는 분야(업종 등)를 중심으로 요구되는 다양한 경영역량을 창업자 본인이 얼마만큼 보유하고 있는지를 탐색하는 자기분석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SWOT분석 등을 통해 본인이 가진 강점(Srtength)과 약점(Weakness)을 분석하고, 외부환경으로부터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을 살펴보는 방법을 많이 활용한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창업자 자신과 창업팀 구성원들이 해당 사업과 관련하여 보유한 역량을 평가하는 것으로 기업정신(entreprenurship), 경험과 지식, 경영능력등으로 나눠서 구분해 볼 수 있다.

 

① 기업가 정신

진취성, 혁신성, 위험감수성, 자율성, 창의적 리더십, 사회적 책임, 도전정신 등

 

② 경험, 지식

창업분야와 관련된 지식 및 경험정도, 외부 Network, 창업교육 등 준비상태

 

③ 경영능력

창업팀 구성 및 조직관리 능력, 자원조달 및 활용능력, 마케팅 전략수립 등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