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 방법

 무엇일까?

 

 

 

 

◆ 포스트 검색엔진최적화 방법

 

검색엔진최적화로 작성되고 검색 상위에 노출되는 글은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검색 상위 노출" 이라는 키워드에 검색엔진최적화된 글을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 상위노출"을 검색한 후 블로그 검색영역을 클릭합니다.

 

 

 

 

익스플로러에서 "편집- 이 페이지에서 찾기" 메뉴를 선택하거나 단축키 Cfrl + F 키를

누릅니다.

"찾기" 창이 나오면 입력상자에 "검색 상위노출"를 입력합니다.

페이지의 글 중에서 '검색 상위노출" 단어가 형광색으로 표시됩니다.

'검색 상위노출' 키워드 검색 결과에서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된 글의 공통점은 제목과 본문에

'검색 상위노출' 단어가 포함된 점입니다.

 

 

 

 

 

 

 

 

 

검색 결과중 검색상위에 노출된 특정 블로그 글을 클릭한후 포스트 본문이 나오면 익스플로러에서 '편집-이 페이지에서 찾기' 메뉴를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 + F 키를 누릅니다.

"찾기" 창이 나오면 입력상자에 "검색 상위노출"를 입력합니다.

"찾기" 창에 정당한 숫자 만큼 제목과 포스트 본문 키워드 일치하게 표시됩니다.

즉 블로그 글을 포함하여 해당 페이지에 "검색 상위노출" 단어가 여러번 반복해서 나올경우 특정단어가 몇번 반복했고, 어떻게 쓰였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간단한 방법으로도 검색엔진 최적화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과하게 특정단어를 남발한다면 오히려 안하는 만 못하게 됩니다. 적당히 자연스럽게 특정 키워드를 제목과 함께 포스트 본문에 일치하도록 포스팅을 해보면 좋은 결과가 나올겁니다.

 

 

 

 

◆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블로그의 글을 검색상위에 노출시키는 위한 첫 번째 방법은 포스트 검색엔진에 최적화시켜서 작성하는 것입니다. '블로그 포스트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알 수 있듯이 섬색엔진최적화의 기본은 글 제목과 본문에 키워드를 넣는 것입니다. 정확도를 결정짓는 요소의 세부적인 결정값은 네이버의 개발자가 아닌이상 100%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알고리즘이 수시로 변화하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정답을 알지 못합니다.

변하지 않는 것은 '검색엔진의 의무'입니다. 즉 검색자의 검색의도를 바탕으로 결과를 보여주는 것은 검색엔진이 가장 큰 의무라고 합니다.

이제부터는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포스트 작성시 다음 같은 항목들을 참조하면 누구나 검색 상위 노출이 가능할 것입니다.

 

 

1. 글 제목에 키워드 삽입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장 기본적인 글 작성 조건은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를 제목에 삽입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암보험잘하는곳"으로 검색했을 때 자신의 글이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되길 원한다면 반드시 "암보험잘하는곳" 단어를 제목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암보험잘하는곳"으고 검색한 결과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된 글들을 모두 "암보험"와  "잘하는곳" 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 글 본문에 글 제목을 넣고 노출시킬 키워드를 입력한다.

 

말 그대로 글 본문을 작성할 때 글 제목에서 사용한 단어와 함께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를 본문에 삽입한다. 또한 글 제목과 일치하도록 글 본문과 글 완성하고 나서 태그에도 본문과 일치하는

키워드를 삽입해준다.

 

 

3. 노출할 키워드는 크기와 색상을 강조한다.

 

필자 역시 초보시절에 몰랐던 부분이고 거의 신경 안쓰다가 온라인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배우면서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서 배울 기회가 생겼다. 예전에는 오로지 글을 길게 쓰고 처음부터 끝까지 문단 나눌 생각도 없이 블로그 보는 이웃들은 생각도 없이 무조건 본인 위주로 텍스트로 끝까지 이미지나 동영상 없이 글로써 채웠다.

검색 상위노출에도 그렇지만 이웃들도 제일 싫어하는 글쓰기 방법이다. 오로지 텍스트 위주로 글을 쓴다면 글쓰는 블로거 역시 지치지만 보는 이웃들도 숨이 막힐 것 같다.

아마도 블로그 방문하자 마자 블로그를 빠져나갈 것이다. 가독성이 떨어지고 너무 지루해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글 본문 내용에서 소제목이나 노출을 원하는 글자의 크기, 색상 등을 본문과 구분되게 작성합니다. 소제목의 글자 크기를 본문 글자크기보다 크게 설정하거나 색상을 지정하면 글을 읽는 사람에게 가독성을 줄 수 있을뿐만 아니라 검색 상위 노출에도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검색엔진은 본문 내용에서 키워드가 강조된 글이 더 정확도가 높다고 판단합니다.

 

 

 

 

 

 

 

 

 

 

 

4. 글 본문에 이미지와 동영상을 삽입한다.

 

글 본문에 주구장창 텍스트 글만 쓰는 것보다는 이미지와 동영상을 보여주면서 말보다는 실제 이미지와 동영상을 구현 했을때 더 효과적인 설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마디 말로 하는 것보다는 직접 동영상으로 보여주는 것이 더 빠를때도 있는 것입니다.

"텍스트+이미지+동영상으로 구성된 포스트"가 가장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검색엔진은 일반적으로 포스트의 크기가 큰 글이 정확도가 높다고 판단합니다. 즉 텍스트로만 작성된 포스트보다 이미지와 동영상이 포함된 포스트의 정확도가 높다고 판단하여 검색 상위에 노출시킵니다.

 

 

5. 포스트에 넣을 이미지의 개수와 크기

 

포스트에 이미지나 동영상이 많이 삽입되었다고 반드시 검색 상위노출에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필자 역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동시에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 네이버 블로그는 포스트에 이미지를 얼마 넣어서 작성하라는 정의는 없는데 너무 많아도 스크롤하는데 불편한 것 같습니다. 내용은 얼마 없고 이미지로만 채우려고 하는 블로그도 보았습니다. 이미지 10개정도는 적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양질의 전문적인 글과 이미지가 어울린다면 검색 상위노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미지 사이즈는 480 x 320 ∼ 1024 x 728 사이의 사이즈가 적당합니다.

 

 

6. 키워드의 밀도를 높인다.

 

온라인 마케팅

제휴마케팅 구글 애드센스

 

위 처럼 블로그의 키워드 밀도르를 높이는 방법은 프로필 내용에 핵심 키워드를 넣고, 카테고리명은 핵심 키워드로 사용하고, 포스트는 핵심 키워드를 검색엔진에 최적화시키는 것이다.

블로그 초기부터 플로필과 카테고리 만들때부터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 제목과 내용을 확실하게 정하고 블로그을 운영한다면 검색엔진 상위 노출에 유리할 것이다.

시골아제 마케터는 네이버에는 블로그 마케팅에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마케팅이라는 주제로 제목과 카테고리 포스트 본문에 역시 마케팅에 대한 관련 포스팅으로 단기간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 아마도 그렇게 일관되게 제목부터 카테고리와 본문 내용까지 키워드를 처음부터 끝까지 관련되게해서 승인을 얻은 것 같다. 키워드의 밀도 역시 블로그 운영초기부터 생각을 해두어야 할 것 같다.

 

 

7. 포스트 글 작성시 태그에 노출시킬 키워드를 삽입한다.

 

블로그 최적화 주제로 블로그 포스트 본문에 이미지와 블로그 마케팅 동영상과 함께 글 완성후에

소제목 1-6까지 모두 완성 글을 작성완료 하고 나서 검색엔진 노출시키려는 키워드를 마지막에

저장하고 발행하기 전에 그림에서 같이 태그 달기에 한번 더 강조하고 싶은 키워드를 태그에 달아주면 끝이다.

 

 

 

스마트에디터 글쓰기 영역 하단의 태그달기에 글의 주제와 연관된 태그(꼬리표)를 입력항 등록하면 그림과 같이 포스트 하단에 태그가 표시됩니다.

태그 밀도(비중)는 검색엔진이 포스트의 정확도를 판단하는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포스트 작성시 블로그 내 키워드 밀도 및 포스트와 연관된 태그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8. 키워드를 연관시켜라

 

검색엔진은 플로필과 카테고리명 그리고 포스트에 사용된 핵심 키워드는 상호간 연관성이 높으면 포스트의 품질지수를 높게 평가하고 정확도가 높다고 판단 검색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즉 카테고리명과 포스트의 소제별 주제 제목을 연관시킨다는 점입니다. 포스트의 핵심 키워드가카테고리, 프로필 등과 매치되면 포스트의 품질지수(글의 품질에 대한 수준)를 높게 평가하여 검색 상위 노출에 유리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